[현대시][시][문학][현대시 형식][현대시 특징][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 시론][시론]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현대시, 시, 문학, 현대시 형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현대시의 형식

Ⅲ. 현대시의 특징
1. 개화 가사의 등장
2. 창가의 등장
3. 신체시의 등장
4. 자유시형(自由詩形)의 확립

Ⅳ. 현대시의 양상

Ⅴ. 현대시의 전개
1. 1950년대 시
2. 1960년대 시
3. 1970년대 시
4. 1980년대 시

Ⅵ. 현대시의 시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학에 관한 모든 연구가 결국은 문학사에 귀결된다고 할 때 우리문학의 일부로서 시사의 정리는 그만큼 중요하고 의미 또한 클 것이다. 즉 문학사의 연구를 개관하는 것은 역으로 당대의 연구성과를 짐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조윤제는 󰡔조선시가사강󰡕에서 한국의 시가를 통사적인 입장에서 다루면서 현대시를 권말에 간략하게 다루고 있어서 저간의 현대시 연구의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조윤제는 이후 󰡔국문학사󰡕, 󰡔한국문학사󰡕에 이르기까지 보충을 거듭하고 있지만 본격적으로 현대시사를 다루지는 못 했다. 그러나 어쨌든 한국시가를 논의하면서 그 맥을 현대시에까지 연결시키고 있어서 그 의의는 큰 것이다.




≪ … 중 략 … ≫




Ⅱ. 현대시의 형식

정형시는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율격을 가진 시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정형시는 일정한 외형률을 가지며, 3.4 혹은 4.4조나 7.5조가 곧 외형률이라 생각해 왔다. 그러나 음수율은 우리나라 시의 정형적인 율격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밝혀졌다. 그러므로 정형률은 음보율로 파악되어야 한다. 그리고 정형률은 일정한 율격의 단순한 반복이라 할 수 없다
참고문헌
◎ 김용직, 한국 현대시 연구, 일지사, 1979
◎ 김용직, 한국 현대시 작품론, 문장, 1981
◎ 박인기, 한국 현대시의 모더니즘 수용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87
◎ 조달곤 외, 한국 현대시의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2
◎ 장혜경, 현대시의 서술성 교육 연구, 부산대학교, 2009
◎ 최한선, 현대시의 형식적 실험, 대구대학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지용] 정지용의 문학과 시 세계 감상 및 연구
  • 정지용의 문학과 시 세계 감상 및 연구Ⅰ. 정지용의 시론Ⅱ. 정지용 시의 변모과정1. 초기시 - 이미지즘의 시2. 중기시 - 신앙시3. 말기시 - 동양적 정신으로의 회귀Ⅲ. 정지용 시의 구현 양상과 특징1. 정지용 동시의 구현 양상2. 정지용 동시의 율격적 특징Ⅳ. 결론참고문헌Ⅰ. 정지용의 시론그의 시는 서구적 방법을 많이 수용하고 있지만 그의 시론은 거의 철저한 동양의 전통적 시론에 닿아있다. 성정론, 수양 등 전통적 시정신의 강조는 그의

  • [현대문학사] 196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시
  • 양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1960년대의 시사는 치열하게 전개될 수밖에 없었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먼저, 1960년대의 시사의 핵심은 참여문학논쟁이 아닐 수 없다. 4∙19혁명과 5∙16쿠데타로 시작되는 1960년대에 참여시의 당위성을 인정하면서도 현실과 관계에서 문학의 본질과 기능을 재검토해보려는 문학관의 정립이 문제가 된 게 이 논쟁의 정체였다. 이것은 물론 비평사적 문맥에서 보다 큰 의의를 갖지만 한국현대시를 순수, 참여시의 2분법

  • 모더니즘 이론의 영향과 수용 -50년대와 60년대 모더니즘 운동을 중심으로
  • 모더니즘 이론의 영향과 수용-50년대와 60년대 모더니즘 운동을 중심으로-목차1.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과 문학적 특징2. 모더니즘의 두 가지 양상과 한국적 전개과정2.1 모더니즘의 두 가지 양상 2.2 한국적 전개과정 3. 새로운 시론 : ≪신시론≫에서 ≪신시학≫까지3.1. ‘신시론’ 동인과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3.2. ‘후반기’ 동인과 1950년대 모더니즘4. 언어의 실험과 독자적 시론4.1 김수영, 김춘수의 시적 모험4.2 ‘현대시’ 동인

  • [Report Ace]김춘수 시론
  • 김춘수 시론 연구 및 분석1. 서론2. 본론3. 결론 참고문헌김춘수 시론 연구 및 분석1. 서론김춘수의 경우 한국의 문학사에 있어서 현대의 시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가 작품에서 보여 주고 있는 창의적인 시의 형식과 더불어서 실험적인 시론은 다양한 산문을 지속적으로 발표 해 왔다는 점에서 시와 문학사에서 중요하게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시와 시론, 그리고 문학까지 문학의 다양한 영역에서 60년 이상 진행된 김

  • 한국 현대 시론 제7장 현대시의 흐름과 미학
  • 목차제7장 현대시의 흐름과 미학4. 신비평의 시론1) 신비평의 특징2) 신비평의 시론5. 형식주의 시론1) 형식주의의 특징2)Chklovsky의 낯설게 하기3) Mukarovsky의 전경화4. 신비평의 시론1) 신비평의 특징신비평의 성립신비평이라는 용어는 원래 1910년에 J.E.Spingarn이 미국의 학문적 풍토가 보여주는 천박한 현학성을 공격하면서 만들어진 것이었으나, 현재에 와서는 1930년대 후반에서 1950년대까지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된 문학이론 및 비평방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