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유아]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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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긍정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모든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 목차
-
◈ 서두
◈ 자아개념의 의미
◈ 자아 개념 발달 이론
⊳접근방법에 따른 세 가지 이론
◈ 자아 개념의 발달 증거
◈ 자아인식
⊳자아 인식(self-recognition)
⊳자아 인식 단계
◈ 자아
⊳자아의 정의
⊳자아의 특징
◈ 자아 존중감
⊳자아 존중감의 개념
⊳Coopersmith(1967)의 자아존중감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3가지의 특징
⊳자아 존중감의 두 가지 특징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자아존중감의 발달을 가져오는 시기
⊳자아존중감 관련 요인
⊳자아존중감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
⊳자아 존중감을 고양시킬 수 있는 교사의 태도와 교육 방법
⊳자아 존중감을 낮게 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
⊳같은 상황에서 유아의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행동과 그 반대로 유아의 자아 존중감을 낮추는 교사의 행동비교 예
⊳자아 존중감을 고양시킬 수 있는 부모의 태도
⊳자아존중감을 낮출 수 있는 부모의 태도
⊳현장에서 관찰한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의 행동특성
⊳현장에서 관찰한 자아존중감이 낮은 유아의 행동특성
⊳자아 존중감 검사의 종류
◈ 맺음말
◈ 출 처
- 본문내용
-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적응 및 건강한 성격발달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소로서 그의 행동, 감정, 동기, 성취 및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친다.(Harter, 1983)
White(1963)는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유아기에는 자아존중이 효능감과 밀접히 관련되고,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보다 일반적이고 누적적인 능력감과 밀접히 관련된다고 제안했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강하므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외적 동기가 없어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뛰어들 수 있다. Maslow(1954)는 기본욕구의 단계를 구분하면서 자존의 욕구를 기본욕구라는 저차원에 예속시킴으로서 사람이 타인의 존경을 받으려 하는 것은 가장 본능적인 행동이라고 보았다. 자아존중감이 높다는 것은 자아수용, 높은 자아관용으로 성격 지워지고, 높은 자아존중의 사람은 자신을 좋아한다. 많은 학자들은 자아존중감이 대인관계를 원만히 유지시키며 인간의 행동과 생활의 적응 문제에 영향을 끼치며 건전한 성격발달과 정신건강에 기반이 되기 때문에 유아나 성인이나 궁극적인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 높은 자아존중감은 필수적 요건이라 주장한다.(Branden, 1994) 또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으로 피어나게 하려면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높은 자아존중감을 지닌 사람은 다른 사람을 더 잘 존중하려고 하며, 자애로움과 선한 마음으로 대하므로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 유아의 경우에도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는 자아존중감이 낮은 유아에 비해 훨씬 적절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당면하는 일에 대처할 수 있다고 한다(Coopersmith,1967). 또한 이들은 자신을 중요하고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려 놀며, 유치원 생활에도 잘 적응한다(정선희,1984). 또한 어려서부터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고 사랑하는 사람은 성장한 후에도 자신감과 안정감을 가질 수 있으며 타인도 믿고 사랑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어려서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지닌 유아는 성장한 후에도 자신감이 없고 불행감을 느끼게 된다.
- 참고문헌
- 유아사회교육 (이은화, 김영옥 공저) 등등 여러서적, 본론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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