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강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강의법의 개념과 역사
2. 강의법의 특징과 장․단점
3. 강의법의 적용 방법
4. 실제 수업 시 적용 방법
5. 실제 수업 내용 (강의 원고)
6. 수업 계획안 (국문/불문)
7. 수업 전략 제시
본문내용
1. 강의법의 개념과 역사

강의법은 학습자에게 개념, 원리, 법칙 등을 해설 또는 설명을 통하여 학습시키는 교사중심적 수업방법 중 하나이다.

강의법은 최초의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그 역사가 오래되었다. 강의법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것이 고대 그리스 사람인 프로타고라스의 모순반박방법이다. 모순반박방법은 교사가 자신이 생각하기에 그릇된 주장을 먼저 제시하고 그것을 웅변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그리고 그 주장을 분석하여 그것이 모순임을 밝히는 동시에 자신의 주장이 옳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로마시대에 접어들면서 모순반박방법은 수사학 교수법으로 변화한다. 수사학 교수법은 크게 세 가지 절차를 거치면서 전개된다. 첫째로 교사가 학생으로 하여금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 원리, 규칙들을 소리 내어 반복하여 읽히면서 암송하게 한다. 그런 후에 교사는 구두 설명을 통해 학생들이 반드시 익혀야 할 몇 가지 모형을 제시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그 모형을 모방하고 반복해서 연습함으로써 습관화시킨다. 이 방법은 우리나라의 서당에서 이루어졌던 교육 방법과도 흡사하다.

수사학 교수법이 단순한 지식 습득 중심의 학습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여 제시된 대안적 교수법이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이다.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은 학습자의 인성과 덕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며 권유법과 대화법을 이용한다. 권유법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사실과 현상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여러 가지 개념들을 분명하게 이해시키는 방법이고 대화법은 특정한 개념을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서 문제의 상호관계를 논리적으로 검토해 보는 방법이다. 특히 대화법은 특정 개념과 관련된 경험 또는 생각들을 도출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면서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중세 시대에 신앙인 양성이 교육의 목표가 되면서 스콜라학파의 교수법이 대두하게 된다. 스콜라학파의 교수법은 화해법이라고 하는데, 화해법은 전통적 교리의 합리적 설명을 주제로 하며 철학과 신학간의 화해 또는 합리화를 목표로 한다. 그러나 화해법이 현대 강의식 수업에 미친 영향은 강의와 논쟁을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했다는 데서 찾아 볼 수 있다. 교사가 교과서를 읽고 주해를 붙이면서 설명을 하는 방식의 강의와 상호 대립되는 견해를 놓고 비교․비판하는 논쟁이 대학가의 학문에 박차를 가했고 현대식 대학의 모체가 되었다.
참고문헌

변영계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6
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Fonald T. Hyman. 《교수 방법》. 원미사. 2001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이성호. 《교수방법론》. 학지사. 2004
박숙희, 염명숙 공저.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3
윤광보, 김용욱 최병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2003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공학과 저.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교육과학사. 2002
윤길근, 이병헌, 정황순, 정경은. 《교육방법론》. 태영출판사. 2005
노은호, 민경일 공저. 《(21세기 실기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 동문사. 2000
김광자.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집문당. 2000
강선보, 권대봉, 오영재, 한용진, 홍기춘 공저. 《최신 교육실습론 /이론과 실제/》. 학지사
prof. 황은지 저. 《온양한올고등학교 불어 교과서》. 온양한올고등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유형, 교육방법과 자유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존 듀이 교육방법, 프뢰벨 교육방법, 아동 자신감 향상 교육방법,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 교육방법의 유형, 교육방법과 자유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존 듀이의 교육방법, 프뢰벨의 교육방법, 아동의 자신감을 키우는 교육방법,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분석Ⅰ. 교육방법의 유형1. 강의법(Lecture)1) 장점2) 단점3) 주의점2. 문답법(Question and Answer)1) 장점2) 단점3) 주의점3. 토의법(Discussion)1) 장점2) 단점3) 유형4) 주의점4. 시범(Demonstration)1) 장점2) 단점3) 주의점5.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6. 시뮬레이션과 게임1) 시뮬레이션2) 게임7. 협동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수용하되, 창의적 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 등의 고등정신기능을 학습하기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교수 학습 방법모델링(modeling), 지도(coaching), 비계설정(scaffolding), 명료화(articulation), 반성적사고(reflection)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원리 비교교사 역할진리 전달자학습 보조자, 학습 촉진자, 코우치학습 조건절대적 진리 자체는 상황과 분리되어 가르칠 수 있음.어떤 사실과 기술도 그것이 사용되는 문제 상황과 독립적으로 해석

  •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의 방법
  • 강의학습법a) 강의학습법의 의미강의학습법(lecture method)은 언어를 통하여 설명하고 해설하여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방법이라 하여 설명적 수업방법이라고 한다.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교수방법이고 또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옛날 인쇄술이 발전되지 못했을 때에는 교재가 따로 없거나 적었으므로 교사만이 자신이 만든 교재를 가지고 강의하였지만, 지금은 사회가 발달하여 새로운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이 발달하였는데도

  • 교수 학습 센터 조사
  • Ⅰ. 머리글대학 교육의 질은 교수의 교수능력과 연구능력, 학생의 학습능력에 의해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세계 각국의 많은 대학들은 교수-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학 자체적으로 교수학습센터를 설립하여 교수의 강의에 대한 각종 평가 및 제언, 교수관련 과정개설 및 워크샵 등을 통한 관련 책자 발간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그리고 교수공학의 발달로 교수방법을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의 개

  • [교육공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응급사고 대처법 강의
  • 프로젝트 주제 :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응급사고 대처법에 대한 강의Ⅰ. 분석1. 요구 분석(1) 관심 대상: 만 10세~12세, 초등학교 고학년 및 부모(2) 실제 대상 : 만 10세~12세,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3) 바람직한 상태 : 응급상황의 상황에 대해서 인식하고, 기본적 처치를 할 수 있다.(4) 현재 상태 : 평소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대처 방법을 몰라 피해 수준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5) 해결해야할 학습목적 : 응급상황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