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응급사고 대처법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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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분석
1. 요구 분석
2. 과제 분석
3. 학습자 분석
4. 환경 분석 

Ⅱ. 설계
1. 목표 진술
2. 평가문항
3. 교수학습안
4. 교수학습 (동기) 전략

Ⅲ. 개발
1. 교수자료 선정 및 선정 근거
2. 교수자료 활용방법

Ⅳ. 실행
1. 응급처치의 정의와 범위를 설명한다.
2. 다양한 사고 상황의 예를 생각해 보고 돌아가면서 이야기하도록 한다.(모둠 활동)
3.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대처 요령에 대해 설명한다.
4. 응급상황이 발생하였을 시 행동지침을 설명한다.
5. 삼각건 매는 방법 그림 자료

Ⅴ. 평가
본문내용
프로젝트 주제 :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응급사고 대처법에 대한 강의

Ⅰ. 분석
1. 요구 분석
(1) 관심 대상: 만 10세~12세, 초등학교 고학년 및 부모
(2) 실제 대상 : 만 10세~12세,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3) 바람직한 상태 : 응급상황의 상황에 대해서 인식하고, 기본적 처치를 할 수 있다.
(4) 현재 상태 : 평소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대처 방법을 몰라 피해 수준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5) 해결해야할 학습목적 : 응급상황이 언제든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주지시키고, 당황하지 않고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6) 학습목적의 우선 순위 :
① 응급상황이 돌발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인식한다.
② 응급상황이 어떤 상황인지 인식한다.
③ 응급상황이 어떤 것인지 묻는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다.
④ 응급상황에 맞는 알맞은 처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실제 응급상황이 일어났을 때에도, 수업내용을 적용시켜 처치를 실행할 수 있다.
⑥ 응급상황에서 상처부위를 삼각건으로 맬 수 있다.

2. 과제 분석
(1) 학습 목표 : 응급상황이 되었을 때, 응급상황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스스로 기본적인 처치를 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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