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강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강의법의 의미
2. 강의법의 역사
3. 강의법의 특징
4.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
5. 강의법의 활용
6. 교수매체의 활용
7. 교수자의 자질
8.강의법에 대한 학자들의 생각
9. 강의법과 다른 교수방법과의 비교
10. 피터 보일 교수와의 인터뷰
11. 좋은 강의법이란??
12. 구체적으로 정보화 사회를 대비해 변해야 할 교육의 모습
본문내용
1. 강의법의 의미

강의법은 교수자의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학습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형태를 말한다. 이 방법은 주로 교수자의 설명으로 학습 내용이 전달된다. 즉, 교수자가 제시하는 글과 언어를 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이 상황에서 학습자는 수동적인 학습 자세를 가질 수 있다. 컴퓨터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지식 체계는 정보 통신 기술을 다루는 정의적, 운동 기능적 영역 뿐만 아니라, 그 영역의 기반이 되는 인지적 정보와 지적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즉, 사회에서 컴퓨터의 역할과 기능, 정보 통신 기기의 구조와 원리, 정보 통신 기기의 활용에 관련된 문화 등은 강의법으로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과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과 같은 실습 위주의 학습 내용에서도 그 기초와 원리를 새롭게 소개할 때에는 강의법에 의하여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
강의법은 여러 가지 교수 방법 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방법일 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보편화되어 있는 것이지만,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실생활과 동떨어진 학습 진행 방법으로 적지 않은 비판을 받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더욱이 강의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정보통신 기술의 활용은 컴퓨터 교육과 연관되어 많은 교과 교육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2. 강의법의 역사
① 고대 희랍시대 웅변에서 유래
② 로마시대 수사학 교수법으로 발전 → 학습자의 암송, 교수자의 설명 그리고 학습자의 반복연습으로 이루어짐
③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으로 대체(권유법, 대화법)
④ 중세 스콜라주의의 화해법
* 강의 : 교수자가 교과서를 읽어가면서 주해를 붙이는 것
* 논쟁 : 상호 대립되는 견해를 놓고 비교하면서 토론함
⑤ 18∼19세기 헤르바르트(F. Herbart)에 의해 단계이론으로 체계화 됨
* 준비단계 :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기존 인지구조를 정리
* 제시단계 :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개념을 소개
* 결합단계 : 학습자들로 하여금 새로 습득한 개념과 기존의 개념을 연계시킴
* 체계화단계 : 학습자가 인지구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qui***
    (2015.03.18 19:25:53)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유형, 교육방법과 자유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존 듀이 교육방법, 프뢰벨 교육방법, 아동 자신감 향상 교육방법,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 교육방법의 유형, 교육방법과 자유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존 듀이의 교육방법, 프뢰벨의 교육방법, 아동의 자신감을 키우는 교육방법,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분석Ⅰ. 교육방법의 유형1. 강의법(Lecture)1) 장점2) 단점3) 주의점2. 문답법(Question and Answer)1) 장점2) 단점3) 주의점3. 토의법(Discussion)1) 장점2) 단점3) 유형4) 주의점4. 시범(Demonstration)1) 장점2) 단점3) 주의점5.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6. 시뮬레이션과 게임1) 시뮬레이션2) 게임7. 협동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수용하되, 창의적 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 등의 고등정신기능을 학습하기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교수 학습 방법모델링(modeling), 지도(coaching), 비계설정(scaffolding), 명료화(articulation), 반성적사고(reflection)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원리 비교교사 역할진리 전달자학습 보조자, 학습 촉진자, 코우치학습 조건절대적 진리 자체는 상황과 분리되어 가르칠 수 있음.어떤 사실과 기술도 그것이 사용되는 문제 상황과 독립적으로 해석

  •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의 방법
  • 강의학습법a) 강의학습법의 의미강의학습법(lecture method)은 언어를 통하여 설명하고 해설하여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방법이라 하여 설명적 수업방법이라고 한다.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교수방법이고 또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옛날 인쇄술이 발전되지 못했을 때에는 교재가 따로 없거나 적었으므로 교사만이 자신이 만든 교재를 가지고 강의하였지만, 지금은 사회가 발달하여 새로운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이 발달하였는데도

  • 교수 학습 센터 조사
  • Ⅰ. 머리글대학 교육의 질은 교수의 교수능력과 연구능력, 학생의 학습능력에 의해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세계 각국의 많은 대학들은 교수-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학 자체적으로 교수학습센터를 설립하여 교수의 강의에 대한 각종 평가 및 제언, 교수관련 과정개설 및 워크샵 등을 통한 관련 책자 발간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그리고 교수공학의 발달로 교수방법을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의 개

  • [교육공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응급사고 대처법 강의
  • 프로젝트 주제 :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응급사고 대처법에 대한 강의Ⅰ. 분석1. 요구 분석(1) 관심 대상: 만 10세~12세, 초등학교 고학년 및 부모(2) 실제 대상 : 만 10세~12세,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3) 바람직한 상태 : 응급상황의 상황에 대해서 인식하고, 기본적 처치를 할 수 있다.(4) 현재 상태 : 평소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대처 방법을 몰라 피해 수준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5) 해결해야할 학습목적 : 응급상황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