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강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강의법은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교사가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주입시키는 교사 중심의 수업활동이다.
교사는 단순히 수업에서 단순히 지식이나 사실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지식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학생들에게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어야 한다.
2-1. 강의법의 장점
① 지식의 체계적인 전달
② 수업의 경제성 : 제한 된 시간 내에 많은 지식을 많은 학생들에게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
③ 교사의 수업내용 조절, 통제
④ 새 주제를 도입, 주제의 개관, 배경 정보를 제시, 자세한 예들의 기술, 사태의 순서에 관한 이야기를 말하는 데 좋다.
2-2. 강의법의 단점
① 학생의 수동성 초래
② 개별화의 곤란 : 학습자 개개인의 이해속도에 적응시키기 곤란하다.
③ 학습자 참여, 흥미 유발 부족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재춘·박소영·김재현·변효종·최손환 共著,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7.
변영계·김영환·손미 共著,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8.
서종후 著,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한올출판사, 2005.
송영경 著, 『평생학습사회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아카데미, 2011.
유구종·강병재 著, 『교육방법 및 공학』, 창지사, 2005.
이용환·곽기상 共著,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2005.
이종숙·류영숙·조안나 共著, 『교육방법론』, 학이당, 2006.
이지연 著, 『예비교사를 위한 실제적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현사, 2008.
정명화·김신곤·권기·김준규·신경숙 共著,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조규락·김선연 共著,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함명식 著, 『교육공학 및 수업기법』, 태일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