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평등과 사회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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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3.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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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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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평등의 발전
-'콜멘'은 교육의 평등관의 변천을 네단계로 정리 하였다.
-'화렐'은 교육평등의 모형을 네가지로 정리
-'훗센'은 콜맨의 네단계 가운데 첫 번째를 뺀 나머지 세 단계와 대체로 일치한다.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5>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둥
2.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1> 교육기회 분배구조의 측정
2> 분배구조
3>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3. 교육과 평등사회
1> 평등화론
2> 불평등 재생산론
3> 무효과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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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평등의 발전
누구나 교육적으로 공평하게 취급받는다는 것이다. 차별받지 않는다는 의미도 포함한다. 그러나 교육에 있어서 차별받지 않고 공정하게 대우받는다는 것은 생각보다 복잡한 문제를 안고 있다. 왜내하면 인간은 동일한 조건으로 태어나지 않고, 각기 다른 수준의 능력을 가지고 출생하며, 태어나는 환경도 동일하지 않기 때문이다.
교육평등에 대한 실천적 정의는 사람에 따라 시대에 따라 다르다. 다시 말하면 관점에 따라 교육평등의 내용은 달라진다.
현대 서구의 교육평등관은 주로 능력주의에 바탕을 두어 왔다. '지능+노력=능력'이라는 식으로 표현되는 능력관이 계몽주의 시대에 서양을 지배해왔다.
-'콜멘'은 교육의 평등관의 변천을 네단계로 정리 하였다.
첫째, 산업화 이전의 단계 - 사람들에 있어서 교육은 가정의 책임이었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은 교육의 평등문제는 관심 밖 이었다.
둘째, 산업혁명이후의 초기 산업화 -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발전하던 단계
셋째,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등장한 평등관으로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허용
넷째, 교육의 목적은 학교에 다니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을 배우는데 있으므로 배울 것을 누구나 제대로 배워야 평등 교육이다
자료평가
- 교육평등이론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도움이 많이 되었음
- ky***
(2006.11.23 12:4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