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평등의 발전
-'콜멘'은 교육의 평등관의 변천을 네단계로 정리 하였다.
-'화렐'은 교육평등의 모형을 네가지로 정리
-'훗센'은 콜맨의 네단계 가운데 첫 번째를 뺀 나머지 세 단계와 대체로 일치한다.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5>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둥
2.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1> 교육기회 분배구조의 측정
2> 분배구조
3>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3. 교육과 평등사회
1> 평등화론
2> 불평등 재생산론
3> 무효과론
본문내용
1. 교육평등의 발전
누구나 교육적으로 공평하게 취급받는다는 것이다. 차별받지 않는다는 의미도 포함한다. 그러나 교육에 있어서 차별받지 않고 공정하게 대우받는다는 것은 생각보다 복잡한 문제를 안고 있다. 왜내하면 인간은 동일한 조건으로 태어나지 않고, 각기 다른 수준의 능력을 가지고 출생하며, 태어나는 환경도 동일하지 않기 때문이다.
교육평등에 대한 실천적 정의는 사람에 따라 시대에 따라 다르다. 다시 말하면 관점에 따라 교육평등의 내용은 달라진다.
현대 서구의 교육평등관은 주로 능력주의에 바탕을 두어 왔다. '지능+노력=능력'이라는 식으로 표현되는 능력관이 계몽주의 시대에 서양을 지배해왔다.

-'콜멘'은 교육의 평등관의 변천을 네단계로 정리 하였다.

첫째, 산업화 이전의 단계 - 사람들에 있어서 교육은 가정의 책임이었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은 교육의 평등문제는 관심 밖 이었다.
둘째, 산업혁명이후의 초기 산업화 -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발전하던 단계
셋째,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등장한 평등관으로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허용
넷째, 교육의 목적은 학교에 다니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을 배우는데 있으므로 배울 것을 누구나 제대로 배워야 평등 교육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육평등이론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도움이 많이 되었음
  • ky***
    (2006.11.23 12:46:14)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성역할 고정의 부정적 결과
  • 사회적 상황에서 여성적 역할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 본인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인이 가정상황, 학교상황, 직업 그리고 사회상황에서 어떻게 여성으로서의 역할을 교육받았으며, 그것을 어떻게 내면화하였지 자신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져야한다. 이처럼 자신의 여성적 역할에 대한 기대나 욕구를 이해한 후에는 사회에서 기대하는 역할을 올바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여성의 역할이 사회구조 속에서 그 뿌리를 두고 있기

  • 평 등과그함축
  • 평등하다는 원칙은 이제 통용되고 있는 정치적, 윤리적 정설의 한 부분이다. 그러나 그 원칙이 의미하는 것은 정확히 무엇인가? 그리고 왜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여야만 하는가?1.문제의식: 평등이 당연한 것이라는 생각에 대한 반론1)캘리포니아 대학의 교육심리학 교수인 젠센과 런던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아이센크가 내세웠던 주장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격렬한 반대- 그들은 여러 인종들간의 지능의 차이가 유전적 요소에 기인한다고 주장했다. 이

  • [특범범죄론] 증오범죄
  • 사회동일성 이론-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관찰하거나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는 교육심리학 이론- 증오범죄의 피해자와 범죄자는 사회적 지위 및 사회적 조건이 다름.- 특히 백인의 흑인에 대한 반감은 민족차별주의적 증오범죄의 많은 부분을 설명증오범죄 원인4) 자본주의로 인한 불평등 - 자본주의는 경쟁과 적자생존을 원칙으로 하는 불평등한 체제이므로 이로 인해 증오범죄 가능성 증가- 제국주의의 등장으로 인종차

  • 전략과 방법 - 개인기술 개발
  • [성사랑사회C형]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평등교육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과제이다. 이러한 과제를 여성가족부에서 연구용역을 이용해서 수행하고 있다. 사회, 문화, 가정, 성 분야 등의 사회 전반에 걸쳐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러한 개발을 통해 성범죄에 대한 교육도 강화해야 한다.유아기의 경우 동화나 연극을 통한 교육, 성폭력범죄의 발생장소, 성교육 비디오나 동화자료 등을 통해 쉽게 교육할 수 있도록 하고, 교육 후에는 질의응답을 통해 학습 정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