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성역할 고정의 부정적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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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의 사회는 남자와 여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조망해 볼 때, 수적인 면에서 비슷한 분포를 보인다. 남자와 여자는 생물학적으로 성적인 차이가 있으며, 생물적 생식에 있어서 그 역할은 절대적이다. 그러나 생물학적 차이가 전세계를 걸쳐 공통적이기는 하지만 그 사회적 역할까지 공통적인 것만은 아니다.
[제2의 성]을 통해 시몬드 보봐르는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임을 최초로 선언하고, 여성성의 발생을 역사적 과정에서 사회학적, 문학적으로 증명하였으며, 우술라 쇼이는 [여자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여자로 만들어진다]에서 교육심리학적 연구 자료들 - 남녀의 성차별적 성격형성론, 유아기 놀이에 대한 관심과 부모의 기대, 성역할의 고정성과 동일성 등 - 을 통해 남녀의 차이란 생식기능상의 차이일 뿐, 그 이외의 모든 것들은 문화와 사회풍토 속에서 학습된 것임을 밝히고 있다.
특정한 행동이 어느 성에 더 적합하냐는 생각은 사회와 문화에 따라 다르다. 전통사회에서는 신체적 성차 만으로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명확히 규정되었고, 여성에게는 그에 따른 의존을 크게 요구하였다. 그러나 사회가 분화되고, 다원화되어 그 구조가 변화된 것처럼 여성의 역할에도 변화가 요구되었다. 전통사회에서 현대사회로의 변화는 사회적, 문화적 측면에서 크게 변화되어 왔지만, 전통사회에서 형성된 가치관, 세계관은 고정관념으로 고착되어 사회의 변화와 요구와는 별도로 우리의 삶에 무의식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심리학에서는 여성성과 남향성을 국가적, 사회문화적, 연령적인 통계 수치에 의해 분석하는 경우가 많다. 여성성이나 남성성은 생물학적 남성의 성향이 아닌 자신이 남성적 문화, 즉 사회고정관념에 얼마나 동일시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여성운동 즉, 페미니즘에서 성적인 불평등과 억압을 고발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사항은 신체적 성(sex)이 아닌 이러한 성역할에 따른 사회적 성을 나타내는 젠더(gender)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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