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행정학개론] 조직의 변동 및 조직의 동태적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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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1.조직문화의 개념
2.조직문화의 기능

Ⅱ조직학습과 학습조직
1.조직학습의 개념
2.학습조직의 개념
3.학습조직의 공통된 특징
4.조직학습의 활성화 방안

Ⅲ조직발전(OD: Organization Development)
1.조직발전(OD)의 의의
(1)조직발전의 개념
(2)조직발전의 특징
(3)조직발전의 목적
2.조직발전의 기법
(1) 감수성훈련(sensitivity training)
(2) 관리망훈련
본문내용
조직의 변동(조직의 동태적 과정)

Ⅰ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1.조직문화의 개념
① 조직: 개개의 요소가 일정한 질서를 유지하면서 결합하여 일체적인 것을 이루고 있는 형태를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모든 사회현상이 조직을 가지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② 문화: 문화는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이념,관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써, 그 문화권에 속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법칙들에 관하 가장 거시적인 개념이다.
③ 조직문화: 조직문화는 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지식과 기술을 총칭하는 것으로써 조직구성원과 조직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적 요인이다.

2.조직문화의 기능
①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에게 조직구성원으로서의 정체감을 가지게 하고, 규범·가치·지각의 공유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일체감을 느끼게 하여 공통목표의 달성을 용이하게 한다.
② 조직문화는 집합적 몰입을 가져온다.
③ 조직문화는 조직체계의 안정성을 높인다.
④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이 외부환경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도와 구성원들의 행태를 원하는 방향으로 형성한다.


Ⅱ조직학습과 학습조직
1.조직학습의 개념
조직이 생존의 기회를 증대시키기 위해서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고 조직을 수정해 나가는 과정이 바로 조직학습의 과정이다. 조직의 환경적합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새로운 지식, 신념 가치, 능력 등을 탐색·습득하고 이용하는 과정이 조직학습이다. 조직학습은 조직행태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며, 동시에 조직변동을 의미한다.
조직학습의 목적은 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 환경을 관리하고 해석하여 조직의 능력을 개선시키는 것이다.

2.학습조직의 개념
학습조직은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끊임없이 학습하고, 학습과정을 의식적으로 관리하는 조직이다. 새로운 지식과 이해를 통하여 행동을 수정하고 변신을 추구하는 조직이며 조직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학습조직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오류나 변칙적인 것을 탐지하고 수정함으로써 조직의 행동이론을 재구성하여 조직의 이미지에 주입하는 과정을 촉진하는 조직이다.

3.학습조직의 공통된 특징
① 학습조직은 환경과 조직의 관계에 초점을 둔다.
② 학습조직은 바람직한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위험을 부담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강조한다.
③ 학습조직은 개인의 학습은 물론 집단 및 조직수준에서의 학습을 강조하며, 학습을 공유하고 활용하는 체제를 갖고 있다.
④ 학습조직은 학습에 있어서 모든 조직수준의 구성원들의 참여를 촉진하고 학습을 보상하는 체제를 가진다.
⑤ 학습조직은 조직의 기본적인 가정은 물론 행동에 초점을 둔다.
⑥ 학습조직은 학습의 장기적인 결과와 업무에 미치는 효과를 고려한다.
⑦ 학습조직은 일상적인 경험으로부터 학습의 기회를 포착한다.
⑧ 학습조직의 구조는 분권적이며 계층의 수가 적고 집단간계에 초점을 둔다.

4.조직학습의 활성화 방안

.. 이하 계속*^^*
참고문헌
조직행동론
행정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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