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_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의 장단점 및 적용상황을 포함하여 차이점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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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장조사론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의 장단점 및 적용상황을 포함하여 차이점 기술
차 례
1.
서론
2.
본론
1) 탐색적 조사
2) 기술적 조사
3) 인과적 조사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기 이전에 수많은 마케팅 조사를 걸친다. 기획하는 상품들에 대해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제품을 선호하는지, 해당 제품에서 점유율이 높은 회사는 어디인지, 기획하려는 제품의 질을 높이려면 어떠한 변수를 설정해야하는지 등. 다양한 목적들에 따라서 조사 방법을 달리한다. 본고에서는 마케팅 조사 유형을 크게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로 나눠서 각 유형들의 정의와 장단점, 사례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탐색적 조사
마케팅 조사 유형에는 크게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로 나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탐색적 조사는 주로 조사의 초반 단계에 진행하는 조사를 말하며, 어떤 연구대상을 조사할지, 어떤 목적으로 무엇을 조사할지에 대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기 위한 조사를 일컫는다. 이는 비형식적인 조사로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기본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진행되는 조사이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검증될 수 있는 가설이 개발된다. 이는 어떠한 조사를 확정하기 이전에 진행되는 예비조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탐색적 조사가 반드시 최종적인 결정에 도움을 주는 결론을 얻는 과정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보통은 탐색적 조사 이후에 기술적 조사나 인과적 조사의 후속 조사를 통해서 정교화 되는 과정이 있다. 따라서 탐색적 조사에는 상세한 조사 설계는 요구되지 않으며 구체적인 질문도 사용되지 않는다. 그리하여 일정한 틀이 없기 때문에 진행 과정에서 조사자나 의뢰자 간의 합의에 따라 조사하는 문제나 방법이 바뀌기도 한다. 이와 같이 탐색적 조사는 융통적이고 가변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 대처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탐색적 조사를 잘 실시하기 위해서는 조사자의 예리한 시각과 융통성, 위기대처 능력이 중요시 된다.
탐색적 조사의 종류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문헌조사와 인터넷조사를 통한 2차 자료 분석이다. 관련 출판 및 인쇄 자료를 통해 조사하여 조사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한 배경지식을 얻는 것이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터넷조사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해당 방법은 다른 조사들에 비해 경제적이고 신속하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전문가들은 해당 문제에 대해 전문적인 견해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리하여 해당 조사는 전문가들로부터 문제에 대한 더욱 더 명확한 이해를 하는데 초점을 든다. 전문가라고 해서 반드시 학위가 높은 사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관련 경험이 있는 사람을 전문가라고 한다. 셋째는 현재 탐구하고자 하는 상황과 유사한 이전 사례를 찾아서 분석하는 사례분석이다. 사례분석은 현재 주어진 문제에 대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게 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사전에 갖출 수 있다. 그리하여 현재 상황에 대한 논리적인 유추를 할 수 있게 한다. 넷째는 면접조사이다. 이는 조사하고자 하는 정보를 갖고 있는 답변자들과 의사소통에 강점을 가진 진행자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이야기하면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이다. 면접조사는 좀 더 여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되며 더욱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보통은 표적 집단면접법이라는 방법을 사용하며 특정 주제에 대해 대해서 목표로 하는 집단에 속하는 소비자들과 토론 등의 방식을 통해 자유롭게 진행된다.
2) 기술적 조사
기술적 조사는 조사할 대상이나 대상의 특성에 대해서 자세하게 묘사하고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 되는 조사를 일컫는다. 육하원칙에 의거한 구체적인 질문에 응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기술적 조사는 기초적인 의사결정과 관련한 문제나 조사목적을 분명히 하고 설정되기 때문에 사전적인 목적이 강한 탐색적 조사와는 다르다. 즉 기술적 조사는 탐색적 조사보다 더 철저한 계획과 체계적인 절차 아래에 시행된다. 설문지와 같은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도구를 가지고 진행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기술적 조사는 마케팅 관련 특성 파악이나 상황의 발생빈도 등을 조사할 때 대부분 사용되는 방법이다. 예시로 들면 해당 시장의 크기나 성장률, 소비자의 선호도 및 구매의사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수행되는 대부분의 마케팅 조사가 기술적 조사이다. 이는 이후에 기술될 인과적 조사와는 달리 조작적 정의를 요구하지 않는다. 그리하여 비교적 객관적으로 조사대상에 대한 관련 자료만을 수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술적 조사의 종류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대인면접, 전화면접, 우편조사, 인터넷조사 등으로 진행되는 서베이 조사이다. 서베이 조사는 주로 시장의 상황을 파악하고 소비자들의 제품 관련 평가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할 때 사용한다. 둘째, 패널 조사는 기업이나 조사업체에서 전체 소비자를 대표하는 패널을 구축한 뒤, 패널 응답자들로부터 정기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변화를 추적하는 조사이다. 이는 같은 표본으로부터 반복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변화나 변수 효과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많은 비용이 투자되며 지속적인 협조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관리가 용이하지 않다. 셋째와 넷째는 신제품 개발이나 광고 개발 과정에서 사용하며 중심지 조사라고 불리는 CLT와 가정 내 사용조사라고 불리는 HUT조사이다. 셋째, CLT조사는 응답자를 일정한 장소에 모이게 한 뒤 제품이나 광거에 대한 소비자반응을 조사한다. 넷째, HUT조사는 응답자가 실제 제품을 일정기간 사용하게 한 뒤 이에 대한 반응을 조사한다. 이는 장기적인 협조를 필요하기 때문에 제품 보안, 응답자 관리가 중요하다. CLT조사와 HUT조사 둘 다 표본당 조사비용이 큰 편이며, 응답자 관리는 힘들지만 그만큼 효과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인과적 조사
세 번째, 인과적 조사는 어떠한 현상이 발생할 때 해당 현상이 발생한 이유를 밝히는 것에 초점을 둔 조사를 일컫는다. 실제로 실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매우 많고, 변수들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인과를 명확하게 밝히는 것은 어렵다. 인과적 조사는 이러한 특정 변수들 간의 관계를 최대한 밝혀서 원인과 결과를 추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하여 첫째, 밝히고자 하는 인과관계와 관련 없는 변수들을 최대한 통제한다. 둘째, 원인이 되는 변수가 결과가 되는 변수보다 앞서서 발생하는지 초점을 둔다. 셋째, 원인 추정 변수와 결과 추정 변수가 동시에 존재하며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그리하여 이를 바탕으로 실험 설계를 실시한다.
3. 결론
즉 다음의 조사 설계들은 진행하고 있는 연구의 목적을 고려하여 어떠한 형태가 더 적합할지에 의해 결정된다. 어떤 조사 설계 유형이 더 우수한 지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며, 조사 설계 유형 선택에는 연구 대상의 특성, 조사비용, 시간 등이 고려된다. 그리하여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들이 알맞게 선택된다.
[참고문헌]
1. 시장조사론 교안
2. 초심이 https://blog.naver.com/ohmoonlight/222667887532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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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를 주셔서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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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4.10 11: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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