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서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평생교육의 시대적-사회적 배경

1) 지식, 정보 폭발과 평생학습

2) 기술혁신에 따른 직업관의 변화와 평생학습

3) 현대사회의 위기와 평생학습

4) 인간수명의 연장과 교육권 보장

5) 현대 학교교육의 위기와 평생교육

◈ 평생교육의 의미와 성격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성격

◈ 평생교육 발전의 과제

▶ 평생교육체제가 구축되기 위한 전제조건

본문내용
◈ 평생교육의 시대적-사회적 배경

세상이 달라지고 있다. 그것도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고 있다. 산업사회의 사회변동이 "쌍둥이가 세대차이를 느낄 정도였다."면 21세기인 오늘날 정보사회의 사회변동은 쌍둥이가 세대갈등을 느낄 정도로 더욱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다. 증기엔진의 발명이라는 기술혁명이 산업사회의 변동을 주도했듯이 정보기기의 발달은 또 한 차례 사회를 혁명저그로 바꾸고 가고 있다.
우리들의 생활양식이 바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구적 의존관계가 바뀌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새로운 가치관, 태도, 신념체계를 강요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일정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제한된 교육기간 동안, 일련의 교과과정을 학습하는 획일적인 학교교육만으로는 사회 모든 분야에서 역동적 변호가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사회의 사회변동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주장이 널리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정보사회의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 자리 매김 되어있는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되는 주요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첫째, 과학기술의 급격한 진보에 따른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지식의 노후화 둘째, 기술혁신에 따른 직업구조와 산업구조의 변화 셋째, 우리의 삶의 터전을 '정신적 사막'으로 만들어 가는 현대사회의 위기적 상황 넷째, 인간의 수명연장과 교육권의 보장 다섯째, 학교교육의 가치, 권위, 신용, 정체성의 위기가 상호 작용한 결과로 정리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4장인줄알고 받았는데 3장이네요 ㅡㅡ
  • badapp***
    (2006.11.14 14:18:0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은 빈약하나 핵심적으로 내용을 나타내고자 하는부분이 영역하게 나타나 있는 부분이 매우 인상 깊었다
  • ko***
    (2004.06.07 22:48:13)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의 확장
  • 교육학 이론이 강조하였던 것은 학습 이론보다는 교수 이론 쪽이었다. 비록 학습이론이 존재하였지만, 그것은 교수 이론에 의해 인도되는 한에 있어서의 학습이론이었으며, 다시 말해 전통적 교육학의 학습이론은 교수에 의존하는 학습에 한정된 수동적 이론이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평생교육이라는 보다 확장된 장에 기반하여 볼 때 이러한 비균형적 교수-학습 관계에 모종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청되고 있는 추세라 할 수 있다. 1.페

  • [원격교육] 원격교육 발달
  • 교육도 예외 일 수 없다. 전통적인 교실수업 중심의 면대면 교육은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지식 및 기술, 그리고 정보 등을 획득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의해 한계 없는 평생 학습권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것은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대안적 교육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에 부합된 교육을 원격교육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 김두연(1997). 우리나라 원격 교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교육에서 구성주의에 대한 철학적인 비판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교육 연구와 실제에서 유용한 패러다임(Duit 1995)이기 때문에 학습이라는 교육 실행의 측면에서 구성주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 문음사, 1997김종문 외 편저, 구성주의 교육학육영해,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 연구, 1998임선빈,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수업설계의 기본방향-구성주의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연수의 개념 및 운영 목적3-2 원격교육연수 실태분석3-3 원격교육 재교육 개선방안Ⅳ. 맺음말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오늘날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우리 교육은 미래 사회에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고 사회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데 온갖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그러므로 이 시대에는 단순한 기능인 양성보다 자기 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고 새로운 정보

  • 한국 사회와 다문화교육
  • 교육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었다.그림 : 정부의 다문화 정책 예산, Newsweek, 2010. 11실제로 한국의 다문화정책예산은 2008년 258억 원에서 2010년 597억 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다문화 정책예산의 83% 이상이 교육정책이나 교육행사에 투입 다문화 정책 중 다문화교육 비중 83%, 보건복지가 28%, 법적지원이 23%, 상호이해가 51%. 다문화교육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제 2차 평생교육정책포럼-다문화사회로의 이행, 평생교육의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 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