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고교평준화 정책과 그에 따라 나타난 ‘강남 8학군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강남 8학군이란 무엇인가?
Ⅲ. 고교평준화가 초래한 결과 - “강남8학군 현상”
Ⅳ. ‘강남8학군’ 현상이 초래하는 사회적 문제점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학부모들이 지구상 그 어느 나라의 학부모들보다 열을 높이고 뒤쳐질 수 없는 분야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교육열일 것이다. 긴 세월의 강점기와 이에 뒤따른 전쟁의 후유증이 담긴 역사적 배경에 의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나라가 가난했던 시절부터 우리나라 부모들에게는 ‘자식교육만큼은 제대로 시키겠다’는 강한 투지와 열정이 있었다. 그 결과 오늘날 그들의 노력을 통해 드러난 양상은 단순히 교육적인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우리사회 전반적으로 자리 잡게 된 무시 못 할 사회풍토가 되어버린 것이다.
현재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현상 중에는 한국인에게는 자연스럽지만 연구자에게는 신기하게 보이는 것이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강남 8학군 현상’이다. 이는 ‘교육’이라는 이유 때문에 거주지를 옮기는 것을 말하는데, 심지어는 지방에서 서울로 ‘유학 간다’라는 말이 생길정도로 우리사회의 교육열이 장소형성에 끼치는 영향력은 매우 커졌다.
본 발제문에서는 고교평준화정책에 의해 등장한 ‘강남8학군’이라는 사회적 현상의 개념부터 짚어본 후, 한국사회에서 교육적으로 선호되는 지역이 생기게 된 배경 및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강남8학군' 지역이 왜 가장 유명하고, 다른 지역보다 흡입력이 있는지에 대해 언급할 것이며, 아울러 그 원인 및 문제점들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Ⅱ. 강남 8학군이란 무엇인가?
- 참고문헌
-
Ogino Chihiro, 『'강남8학군‘ 지역의 형성』,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논문집, 2004.8.
강상진 외, 「평준화 정책 효과의 실증분석 연구」, 2005.
강태중,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향방에 대한 논란」, 『교육비평』, 제 5 호, 2001.
윤종혁 외, 『고교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I』, 한국교육개발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