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구원론과 칭의, 성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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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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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구원의 개념
1. 해방신학적 관점
2. 실존신학적 관점
3. 세속신학적 관점
4. 현대 카톨릭 신학적 관점
5. 복음주의적 관점
Ⅱ. 가톨릭과 개신교의 구원모델
1. 점진적변형모델과 순간적전가모델
2. 논쟁적 대결로서의 두 구원론에 관한 역사적인 검토
1) 점진적 변형의 구원모델
2) 순간적인 전가의 구원모델
3. 개방적 구도로서의 두 구원모델의 가능성
1) 가톨릭
2) 개신교
Ⅲ. 구원의 방식과 범위
1. 구원의 방식에 대한 견해들
1) 해방신학의 견해
2) 성례주의자들의 견해
3) 복음주의적 견해
2. 구원의 범위
Ⅳ. 칭의
1. 용어설명
2. 칭의의 요소
3. 칭의의 영역
4. 칭의의 시간
5. 칭의의 근거
6. 칭의교리에 대한 이의
Ⅴ. 성화
1. 용어설명
2. 성화의 특징
3. 성화의 성질
4. 성화와 선한 일
Ⅵ. 칭의와 성화의 관계에 관하여
1. 불연속성
2. 연속성
- 본문내용
-
구원이란 용어는 그것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있어서 어쩌면 너무 명백한 의미일지는 모른다. 그러나 기독교 내에서도 구원이 내포하는 의미에 대해서 폭넓게 서로 다른 견해들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들 중에 더욱 중요한 것들을 연구하기 전에 서로 다른 개념들을 갖게 하는 요소들을 간단히 살펴보면 유익한 일이 될 것이다. 그래서 먼저 현대의 다양한 구원의 개념을 살펴본후 제반 구원의 개념을 검토하고 복음주의적 관점에서 그 개념을 정의하고자 한다.
1. 해방신학적 관점
제 3세계 신학으로도 불리우는 이 신학의 구원개념은 사회의 기본적인 문제란 권력가들에 의해서 권력없는 계층의 사람들이 억압을 당하고 착취를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구원을 착취로 부터의 해방이라고 보고있는데, 구원을 우선적으로 죽음후의 개인적인 삶으로서 여길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이런 의미에서 정치적인 노력이나 필요하다면 혁명을 통해서, 즉 모든 가능한 방법들을 동원해서 이 구원역사를 이루려고 노력할 것이다.
2. 실존신학적 관점
구원이란 우리의 안보를 위한 이기적인 추구들을 포기하고 그대신 하나님만을 신뢰하여 실존속에 있는 인간을 참된 자아에게로 인도하는 것이다. 이는 영혼의 본체에 있어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또한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법정적인 선언을 받는 칭의를 말하는 것도 아니다. 그보다 이것은 우리의 실존, 우리의 삶 전 관점과 삶의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인 것이다.
3. 세속신학적 관점
세속신학은 과학의 발전으로 세속화 되어가는 과정을 하나님에 대한 반역으로 보지 않고 하나님께서 그가 창조한 최고의 피조물로 하여금 하나님으로 부터 독립한 존재가 되도록 교육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구원이란 자신의 능력을 깨닫고 그것을 활용하여 하나님으로 부터 독립하고 성인이 되고 자신을 확신하여 이 세상의 일에 참여하는 그것이 구원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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