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구원론의 소명, 구원론의 칭의, 구원론의 중생, 구원론의 성화, 구원론의 성도의 견인, 구원론의 회심, 구원론의 믿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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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원론의 소명
1. 외적 소명
1) 외적 소명의 요소
2) 외적 소명의 특징
3) 외적 소명의 意義
2. 내적 소명, 혹은 효과적 소명

Ⅱ. 구원론의 칭의

Ⅲ. 구원론의 중생
1. 중생은 근본적 변화이다
2. 중생은 갑작스런 변화이다
3. 중생은 초자연적 변화이다
4. 중생은 잠재의식 생활에서 일어나는 변화이다
5. 성령께서 중생시에 절대적으로 주권적이시다

Ⅳ. 구원론의 성화

Ⅴ. 구원론의 성도의 견인
1. 견인 교리는 나태와 방종으로 인도한다
2. 자유의지와 모순이 된다
3. 견인 교리는 성경과 상충된다

Ⅵ. 구원론의 회심
1. 회심의 성서적 용어
1) 구약의 용어
2) 신약의 용어
2. 성서의 회심관
1) 국민적 회심
2) 일시적 회심
3) 진정한 회심
4) 반복적 회심
3. 회심의 요소
1) 회개의 요소
2) 로마 교회의 회개의 개념
3) 회개의 성서적 견해
4. 회심의 특성
5. 회심의 창시자
6. 회심의 필요성

Ⅶ. 구원론의 믿음
1. 믿음의 중요성
1) 그리스도인의 체험속에 있는 믿음의 위치
2) 하나님이 생각하는 믿음의 가치
3) 그리스도인의 봉사에 있어서 믿음의 위치
2. 믿음의 의미
1) 신념
2) 소망
3) 특정한 신앙
4) 믿음(faith)
3. 믿음의 근원
1) 하나님편
2) 인간편
4. 믿음의 결과
1) 확신
2) 선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구원론의 소명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구원을 받도록 죄인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그 은혜로우신 행위에 대하여 말하게 된다. 그것은 三一伸의 사역이다. 이 소명은 외적이기도 하고 내적이기도 하다. 외적 소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나, 내적 소명은 彼擇者에게만 임한다.
1. 외적 소명
외적 소명이란, 죄인들에게 그리스도의 구원을 선포, 제시하여 赦罪와 영생을 얻기 위하는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받아야 한다고 하는 진실한 권고라 정의할 수 있다.
1) 외적 소명의 요소
a) 복음적 사실과 이념의 계시
b) 신앙과 회개로 그리스도를 받으라는 招請
c) 容敍와 구원의 약속. 그러나 이 약속은 결코 절대적이 아니고 항상 조건적이다. 진정한 회개와 신앙이 없이는 아무도 이 약속의 성취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2) 외적 소명의 특징
a) 그것은 일반적이며 보편적이다. 복음을 듣는 사람에게는 모두 아무 차별 없이 온다는 것이다.
b) 외적 소명은 성실한 소명이다.
3) 외적 소명의 意義
하나님은, 이 외적 소명에서 죄인에 대하여 가지시는 자기의 권리를 주장하신다. 하나님은 인간으로부터 봉사를 받을 권리가 있으시다. 만일 인간이 이 소명에 순종치 않으면, 그는 하나님의 권리를 輕視하는 것이 자기의 죄를 증가시키게 될 것이다. 이 외적소명은 역시 하나님께서 죄인을 정죄하시는 일의 정당함을 증명해 준다.
2. 내적 소명, 혹은 효과적 소명
참고문헌
○ 김낙권(1993), 예수의 죽음과 칭의의 관계에 관한 연구, 장신대 석사논문
○ 루이스 월퍼트, 황소연 역, 믿음의 엔진, 에코의서재
○ 에릭슨, 김광렬 역(1992), 구원론, 기독교문서선교회
○ 이레서원(2005), 구원이후에서 성화의 은혜까지
○ Berkhof, Louis, 고영민 역(1979), 뻘콥 조직신학(구원론), 서울 : 기독교문사
○ Richard Peace, 김태곤 역(2001), 신약이 말하는 회심, 서울 : 좋은씨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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