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구원론의 칭의, 구원론의 성도의 견인, 구원론의 믿음, 구원론의 중생, 구원론의 소명, 구원론의 성화, 구원론의 회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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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원론의 칭의
1. 정의
2. 칭의의 의미
3. 칭의론에 대한 새로운 이해

Ⅱ. 구원론의 성도의 견인
1. 성도의 견인의 성질
2. 견인 교리에 대한 증거
3. 견인교리에 대한 이의

Ⅲ. 구원론의 믿음

Ⅳ. 구원론의 중생
1. 중생의 어의
2. 중생의 본질
1) 중생은 근본적 변화이다
2) 중생은 즉각적 변화이다
3) 중생은 잠재의식 생활에서 일어나는 변화이다
3. 소명과 중생의 질서관계
4. 중생의 필요성
5. 중생의 기구로서의 하나님의 말씀
6. 중생은 독점적으로 하나님의 사역이다
7. 세례의 중생

Ⅴ. 구원론의 소명

Ⅵ. 구원론의 성화
1. 성화의 성서적 용어
2. 거룩함과 성화의 성서적 관념
3. 성화의 특징
4. 성화의 성질
5. 현세에서의 성화의 불완전성
6. 성화와 선한 일
1) 선행의 성질
2) 선행의 공로적 특징
3) 선행의 필요성

Ⅶ. 구원론의 회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구원론의 칭의

1. 정의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에게 주시는 義이다. 즉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죄인이지만 의롭다고 인정해주시는 것으로 인간의 믿음 그 자체 때문에 의롭다는 것이 아니라 믿음 때문에 그리스도의 의를 인간에게 전가시켜 주셔서 인간을 의롭다고 인정해주는 것이다.

2. 칭의의 의미

칭의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전가된 의로서 인간의 불의가 끝남을 뜻하고 하나님의 자녀로서 시작을 뜻한다.

3. 칭의론에 대한 새로운 이해

(1) 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난 하나님의 칭의는 하나님의 의가 다스리는 새하늘과 새 땅이 앞당겨 일어난다.
(2) 하나님의 칭의는 하나의 영적 사건, 온 인류와 자연과 물질적 세계 포함.
(3) 칭의의 대상은 인간의 영혼, 인간의 몸, 물질과 자연의 영역.
(4) 몰트만은 인간의 칭의는 물질과 자연을 포괄하는 하나님의 총체적인 칭의의 기초이며 시작이다.
(5) 참된 칭의의 신앙은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세계를 향하여 보내심을 받은 사람의 삶이요 이 삶은 개인의 영역, 사회의 영역에서도 일어나는 성화의 열매를 거둔다.
참고문헌
김교신, 그 삶과 믿음과 소망
곽선희(1971),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성서, 교회와신학 4집
박병호(1985), 중생과 성화에 있어서의 성령사역, 고신대 석사논문
박상진(2010), 성경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학습법(세상을 이기는 성경적 자녀 학습 세우기), 두란노
오창록(1994), 성화에 있어서 인간의 책임, 총신대학교 목회학 석사(M.div) 학위 청구 논문
헤르만 리델보스, 오광만 역(1988), 하나님 나라, 서울 : 엠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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