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론]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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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7.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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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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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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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면서
1. 주제선정
지금까지의 유아교육에서의 주요 화두는 ‘아동 중심의 교육’이다. 이는 곧 근세와 근대를 거치면서 개인의 인격 존중, 개성 존중을 중요시하는 사회가 되고, 유아 교육 또한 이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서 아동도 한 인간으로 보아 인격 존중에 따라 아동 중심의 교육을 해야 한다는 ‘인간 중심’의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시대는 ‘인간 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상을 쫓는 시대가 되었다. 인간 중심의 사상은 거의 동시대에 대두되기 시작한 산업화와 결합하여 많은 발전을 가져다주었지만 한 편으로는 환경 파괴, 물질만능 주의, 개개인의 인격 타락 등의 폐해를 일으키게 되었고, 사람들은 지금까지의 교육을 이러한 상황의 중요한 원인으로 보았다. 그리하여 최근 새로 대두되고 있는 교육 사상이 ‘자연 친화적 교육 사상’이다. 이에 우리 조는 앞으로 교육사상의 큰 흐름으로 자리 잡을 이 교육사상의 올바른 이해와 나아가 실제 교육에의 적용의 측면에서 이 사상을 선택하였다.
‘자연 친화적 교육 사상’은 주로 두 가지 내부 흐름, 발도르프 교육과 생태유아교육, 으로 나누어진다. 그 중 우리 조는 생태유아교육을 선택하였다. 생태유아교육을 선택하게 된 이유를 철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면, 발도르프 교육사상과 생태유아교육 사상은 모두 인간과 자연을 하나로 보는 일원론으로 규정하여 인간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났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심이 되는 요소의 규정에서 차이를 보인다. 발도로프 교육관은 세계를 신 중심의 일원론으로 보고 신 중심의 자연 친화적 교육관을 실시하는데 비해, 생태유아교육은 우리의 전통적 사상인 도교적 사상이 기반이 되어 자연중심의 일원론 사상을 펼치고, 자연 중심의 친화적 교육관을 실시한다. 즉, 발도르프 교육관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인간과 신의 일치화로 보고, 생태유아교육은 신을 포함한 전 우주가 중심이 되어 모든 만물이 자연의 순리에 따라야 하며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우리나라 전통 사상에 기반을 둔 생태유아교육이 우리나라의 환경에 더 적합하며 미래를 이끌어 갈 시대적 흐름으로 보고 선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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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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