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과제에 대해 논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2 / 2019.02.0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과제에 대해 논해 보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차이점
3.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원리
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5. 생태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6. 생태유아교육의 현황
7. 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
8. 생태유아교육의 전망
9. 생태유아교육의 과제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첫째,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 생태학을 비롯한 우리나라의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중심 유아교육을 포괄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보다 높은 차원의 근원적인 생명 중심 유아교육이다. 이러한 생태유아교육을 영어로 표기한다면, 생명론 내지 생태론과 유아교육의 만남이면서 생태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라는 의미를 내포하는 "eco early childgood education"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언급한 유아교육은 인간생명의 시작인 잉태에서부터 초등학교취학 전까지의 아이가 스스로 잘 자라고 더불어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뜻한다. 즉, 생태유아교육에서 말하는 유아교육은 태아, 영아 및 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유아보육”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 한편 사회적 필요에 의해 초등학교 아이들도 유아교육기관의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데 이런 측면에서 초등학생들을 유아교육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지만 결코 주루는 아니다.
둘째, 생태유아교육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최근 산업문명의 최대 피해자인 우리 아이들의 병든 몸과 마음과 영혼을 살리고, 나아가 성장과 개발, 자본과 경쟁의 논리가 지배하는 지금의 유아교육 현실을 개선하고자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이다. 양이 극에 달하면 음을 위해 물러나는 것이 자연의 이치이다. 이처럼 자연의 이치를 무시하고 아이들을 “양계닭”처럼 키우고 있는 기존의 잘못된 유아교육은 물러나야 한다. 그리하여 우리 아이들을 “토종닭”처럼 돌보고 기르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 이제 생태유아교육은 유아교육의 대안이 아니라 주류가 되어야 하며, 선택적 고려사항이 아니라 필수적 실천사항이 되어야 한다.....(중략)
.
.
5. 생태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생태유아교육에서 보는 교사 역할 은 교사이기 전에 세상을 보는 바른 눈을 가진 바른 인격체이어야 하며, 자연을 가장 좋은 교과서라고 믿고 아이들에게 자연과의 접촉을 많이 배려하며, 생명존중을 몸으로 실천하는 생태적 소양인이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을 한 생명으로 인정하고 마음과 영혼이 통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무엇인가를 가르치기보다는 상대를 칭찬하고 응원해서 스스로 독립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의 교사역할을 아이 삶의 통로가 되어주는 ‘삶의 동반자’ 로 규정하고자 한다.....(중략)
- 참고문헌
-
1. 임재택(2018), 생태유아교육의 사상 (아이를 주체적으로 생명인으로 키우는 생태유아교육), 공동체
2. 임재택(2018), 생태유아교육의 역사 (기본 유아교육 보육 혁신의 발자취), 공동체
3. 장인영(2016), 유아생태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에 따른), 창지사
4. 하정연ㆍ신주연(2011), 생태유아교육, 꼬망세
5. 임재택 저(2008),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6. 생태유아교육연구모임 http://www.ecokid.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