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과제에 대해 논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2 / 2019.02.0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과제에 대해 논해 보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차이점
   3.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원리
   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5. 생태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6. 생태유아교육의 현황
   7. 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
   8. 생태유아교육의 전망
   9. 생태유아교육의 과제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첫째,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 생태학을 비롯한 우리나라의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중심 유아교육을 포괄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보다 높은 차원의 근원적인 생명 중심 유아교육이다. 이러한 생태유아교육을 영어로 표기한다면, 생명론 내지 생태론과 유아교육의 만남이면서 생태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라는 의미를 내포하는 "eco early childgood education"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언급한 유아교육은 인간생명의 시작인 잉태에서부터 초등학교취학 전까지의 아이가 스스로 잘 자라고 더불어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뜻한다. 즉, 생태유아교육에서 말하는 유아교육은 태아, 영아 및 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유아보육”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 한편 사회적 필요에 의해 초등학교 아이들도 유아교육기관의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데 이런 측면에서 초등학생들을 유아교육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지만 결코 주루는 아니다.
둘째, 생태유아교육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최근 산업문명의 최대 피해자인 우리 아이들의 병든 몸과 마음과 영혼을 살리고, 나아가 성장과 개발, 자본과 경쟁의 논리가 지배하는 지금의 유아교육 현실을 개선하고자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이다. 양이 극에 달하면 음을 위해 물러나는 것이 자연의 이치이다. 이처럼 자연의 이치를 무시하고 아이들을 “양계닭”처럼 키우고 있는 기존의 잘못된 유아교육은 물러나야 한다. 그리하여 우리 아이들을 “토종닭”처럼 돌보고 기르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 이제 생태유아교육은 유아교육의 대안이 아니라 주류가 되어야 하며, 선택적 고려사항이 아니라 필수적 실천사항이 되어야 한다.....(중략)
.
.
5. 생태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생태유아교육에서 보는 교사 역할 은 교사이기 전에 세상을 보는 바른 눈을 가진 바른 인격체이어야 하며, 자연을 가장 좋은 교과서라고 믿고 아이들에게 자연과의 접촉을 많이 배려하며, 생명존중을 몸으로 실천하는 생태적 소양인이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을 한 생명으로 인정하고 마음과 영혼이 통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무엇인가를 가르치기보다는 상대를 칭찬하고 응원해서 스스로 독립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의 교사역할을 아이 삶의 통로가 되어주는 ‘삶의 동반자’ 로 규정하고자 한다.....(중략)
참고문헌
1. 임재택(2018), 생태유아교육의 사상 (아이를 주체적으로 생명인으로 키우는 생태유아교육), 공동체
2. 임재택(2018), 생태유아교육의 역사 (기본 유아교육 보육 혁신의 발자취), 공동체
3. 장인영(2016), 유아생태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에 따른), 창지사
4. 하정연ㆍ신주연(2011), 생태유아교육, 꼬망세
5. 임재택 저(2008),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6. 생태유아교육연구모임 http://www.ecokid.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목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제2절 연구의 목적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알콜중독의 정의1. 알톨중독의 개념2. 알콜중독의 증상3. 알콜중독의 원인4. 알콜중독의 특성제2절 알콜중독의 현황1. 알콜중독 현황2. 국내 알콜 소비 및 실태 현황3. 우리나라 알콜 관련 문제점제3장 사례연구제1절 알콜중독 사례개요제2절 개입계획제3절 생태체계학적 문제사정제4절 개입 목적 목표

  • 한국사회문제4D)최근우리사회 빈부격차의 현황을 살펴보고 원인을 논하시오0.
  • 우리나라는 박정희 대통령 시절부터 정치와 경제가 결탁하여 대기업의 육성정책을 시행하여 현재의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그러나 현재는 이들 대기업이 너무 비대해져 오히려 국가권력에 도전할 수 있는 경지(예를 들면: 삼성)에 이르렀다. 따라서 대기업의 재벌개혁 하여 개인소유가 아닌 국민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대만처럼 수많은 중소기업을 육성하여 많은 일자리를 만드는 산업육성정책을 실시해야 할 것이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대해 동료가 잘 알고 있고 그 분야에 능력이 있다면 당신은 팀원들의 협동에 더 의존하게 되고 일에 덜 얽매이게 된다. 더욱 균형적인 삶을 사는 것이다. 가족, 지역사회, 친구, 새로운 배움의 세계에 더 많은 양과 질의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된다. 이것은 단순한 사회적 책임을 뛰어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상호 관련되어 있고 상호 의존적인 하나의 생태계의 일원이라는 것을 깊이 인식하기 때문이다. 이 새로운 리더십 접근법은 훨씬 많은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서 문한국의 초중등학교 제6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의사결정을 둘러싼 통치체제(governance)에서 큰 변화를 가져 왔다. 교육자치제의 실현과 더불어, 국가 주도의 중앙집권적, 획일적 교육과정 결정 구조를 탈피하여 지방분권적 체제를 도입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국가가 지역 혹은 단위학교에 대해 교육과정 전권을 이양한 것은 아니다. 국가는 다양화, 복잡화 되어 가고 있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국가와 시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 중학생 진로탐색 지도자료
  • 현황 안내 직업의 종류와 조건 이해 진로 확정을 위한 상담 활동 학교별, 과정별 진로정보 제공(선과, 선교지도) 고등학교 현황 안내10 진로 진단 지도 자기이해와 장래 희망 선배들의 진로 사례 소개 고등학교 계열별 교육 과정 해설 취업 정보 제공 바람직한 인간관계 지도 각종 자격검정 및 채용 시험 안내 표준화 학력고사 실시11 지역사회의 직업종류 조사 산업체 부설학교 소개 미래사회의 직업 소개 취업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