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헤르바르트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생애
Ⅲ. 교육 목적
Ⅳ. 교육 사상 및 교육 방법
Ⅴ. 장점 및 단점, 교육학에 대한 영향 요약
Ⅵ. 현대 교육학과의 관련
본문내용
Ⅰ. 머리말
일반적으로 헤르바르트는 심리학과 윤리학에서 밝혀 놓은 여러 가지 이론들을 교육학에 단순히 적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헤르바르트의 심리학과 교육학, 또는 윤리학과 교육학의 관련은 그렇게 쉽게 규정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헤르바르트에 있어서 심리학과 윤리학이 교육학과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가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교육학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개념들을 포괄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헤르바르트의 교육 이론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은 논리적 관련을 맺고 있으므로 한 가지 요소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밖의 다른 요소들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헤르바르트의 교수 이론은 그것이 곧 그의 교육 이론 전체라고 말해도 좋을 정도로 그 속에서는 교육학의 모든 것이 다 들어 있다. 그의 교수 이론 속에는 교육 방법은 물론이요, 교육 내용, 교육 목적, 마음, 지식, 교과, 흥미, 도덕, 개인과 사회의 관계, 교육에서의 교사의 위치 등에 과한 헤르바르트의 모든 생각이 압축되어 있다. 헤르바르트는 이 모든 것을 자신의 교수 이론 속에서 논리적으로 관련지음으로써 하나의 이론 체계를 정립하려고 하였다.
그러므로 헤르바르트의 교수 이론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고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의 교육학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개념적 요소들에 관하여 고찰하지 않으면 안 된다. 헤르바르트의 교육학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개념적 요소들은 표상(表象), 통각(統覺), 전심(傳心)과 치사(致思), 다면적 흥미(多面的 興味), 사고권(思考圈) 등이다.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속에서 이러한 요소들이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그것들이 그의 ‘교수 이론 속에서 논리적으로 관련을 맺음으로써 하나의 체계를 이루며, 그리하여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이 수업 사태에서 총체로서 구현된다는 데에 있다.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논리적 구조를 올바르게 파악하는 데에 복잡하고 치밀한 분석이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그의 교육 이론이 칸트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데에 있다. 헤르바르트는 칸트의 철학을 교육학에 직접 적용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바와 같이,
참고문헌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이환기〉 【교육 과학사】 1995
☆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교육 과학사】 2000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 외〉 【동문사】 1998 (242~251)
☆ http://march.kwedu.net/mm/mm06-3.html
☆ http://www.sungshin.ac.kr/%7Eb9902657/herbert.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서양 교육사 총정리1 고대 서양의 교육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2) 스파르타의 교육3) 아테네의 교육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 [교육사상] 진보주의의 아버지 존듀이
  • 진보주의의 아버지 존 듀이(1859-1952)들어가며현대 교육 사상가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있다. 만남의 교육을 주장한 부버, 아동중심 교육가 프뢰벨 그 외에도 프레이리, 헤르바르트, 퐁티 등 많은 사상가들이 있다. 다들 훌륭한 이론을 주장하고 제시하고 존경받을만한 분들이다. 하지만 내가 가장 존경하고 위대하게 생각하는 사상가는 존 듀이 (John, Dewey (1859-1952))이다. 듀이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미국 실용주의의 창시자요, 진보

  • 코메니우스와 대교수학
  • 관하여.“인쇄술에는 일정한 재료와 과정이 있다. 재료라고 하면 종이, 활자, 잉크, 인쇄기이다. 과정이라는 것은 종이의 준비와 활자를 짜 맞추고 잉크를 바르는 일과 교정과 늘려 펴기와 말리는 일이다. 이 모든 것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서 행하지 않으면 안 되며 그렇게 해야만 성공적인 결과가 보장될 것이다.” 참고문헌생애 및 사진자료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58144교육사상 및 철학

  • [루소 에밀][루소 에밀 배경][루소 에밀 내용요약][루소 에밀 중심사상][루소 에밀 교육관]루소 에밀의 배경, 루소 에밀의 내용요약, 루소 에밀의 중심사상, 루소 에밀의 교육관, 루소 에밀의 현대적 의미 분석
  • 교육학자들은 많은 교육의 방법을 논의하면서 루소를 끌어내었으며, 그 루소의 정신을 잘 표현한 「사회계약론」, 「에밀」등이 그 중심에 있었다고 생각한다. 루소는 「에밀」속에 있는 사부아 사제로 하여금 정열적이고 우아한 형식, 직접적이고 생생한 필치, 시적이고 여담이 풍부한 스타일로 유물론 반박, 원죄설의 거부, 다양한 역사적 종교들을 넘어서 있는 순수한 자연종교에 대한 생각 등의 루소 사상에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들을 담아낸

  • [교육철학]루소 와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
  • 교육사상의 특징(4)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관한 비판 (1) 루소의 교육론이 극단에 치우쳤다는 비판 (2) 루소의 교육론에는 이론적 내지는 논리적 모순(3) 루소 교육사상의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여성교육론에서 나타난 성차별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평가 (1)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정리(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해석(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평가Ⅱ.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관하여 논하여라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