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실존주의와 체육교육과의 관계에 대한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실존주의의 개념
Ⅱ.실존주의의 교육 및 체육
Ⅲ.결론
본문내용
실존주의는 금세기의 특수한 역사적 상황을 반영하면서 출발한 철학사상이다. 실존주의는 두 차례의 세계대전의 비극적인 체험을 통해 본격화 되었다. 실존주의는 세계 안에서 인간이 존재하는 방식에 대해 관심을 집중시켰다. 실존주의는 근대사회로부터 널리 퍼진 합리주의적 관념ㅁ론과 실증주의에 반발하였으며, 또한 현대의 과학문명이 조해한 비인간화 현상에 반항하였다.
실존주의에서 '실존'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우리의 인식과 의식에서 독립해서 존재하는 객관적 실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또한 사물의 본질이나 본성과 구별해서 그 사물의 현재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실존주의는 그러한 객관적 실재나 사물의 현존재적 양상이 '나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가에 관심을 집중한다. 그러므로 실존주의 체육 교육자의 학생들은 자각을 한다. 학생이나 사회의 일부를 더 좋게 하기 위한 선택을 할 때 이런 식별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쌍방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 자신에 대한 지식을 얻는다. 경쟁은 인정될 수 있다. 그러나 그 개인에게 경쟁의 효과가 중요할 때이다. 실존주의 체육 교육자는 똔한 자기를 테스트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기 책임성에 대한 개발을 하고 자신을 알 수 있게 된다.
실존주의에서 말하는 실존은 바로 '나'로 존재하는 인간의 구체적인 삶의 현실을 의미한다. 그것은 역동적이고 특수하고 주체적인 삶의 본 모습이다. 실존주의는 추상과 이론으로 삶이 일반화되고 평균화되고 객체화되는 것을 거부한다. 사회집단의 조직과 규칙에 얽매이는 것을 거부한다. 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교육철학의 개념과 내용에 관한 고찰
  • 교육철학에 관한 개념과 내용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태권도 교육의 밑바탕을 확립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태권도교육철학(跆拳道敎育哲學)에 관련된 각종 문헌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과 태권도교육, 철학과 교육철학 그리고 태권도교육철학의 개념과 내용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 연구의 핵심 주제인 태권도교육철학(跆拳道敎育哲學)에 대한 개념을 밝혀 보면 다음과 같다. 태권도교육철학(跆拳道敎育哲學)이란 태권도 교육(跆拳道 敎育)에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정의와 목표, 접근 방법과 그 실제교육방법 활동계획안
  • 교육과정의 구성과 실천이 고려되어 작성되어야 한다. 또 그 교육과정은 사회적, 심리적, 학문적, 역사적, 철학적 기초에 근거해 도출되어야 하며 학습에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Michaelis 외에도 최근의 여러 정의는 종합적 입장을 취하는데, Spodeck(1978)은 유아사회교육 프로그램이란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도와주기 위해 필요한 건설적, 사회적 행동의 기술과 유아기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사회과학 분야의 지식, 유아 주변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제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대한 전철 ‘포스트’와의 관계에서 보듯이, 근대성에 대한 논쟁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그에 따라 포스트모더니즘은 ‘후기현대성’ ‘탈근대’ 또는 이성 중심 주의에서 확립한 진리와 의미 구조를 해체한다는 뜻에서 ‘해체주의’, 구조주의와의 연관성 때문에 ‘후기구조주의(신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 등의 다양한 용어로 불린다. 더욱이 이러한 명칭들은 그 사상적 내용과 철학자들의 문제의식이 변화도니 과정과 연관해 포스트모더니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과 교육학 개론1부. 교육1.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敎育, education)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대한 책임을 지는 태도를 기르도록 교육시켜야 한다.⑥ 지식은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주어진 세계의 여건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자료로 쓰여야 한다.⑦ 교육은 계속적인 것이 아니라 비연속적이다. 2.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1) 아동관의 변천(1)고대사회고대사회는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사회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