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실존주의와 체육교육과의 관계에 대한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실존주의의 개념
Ⅱ.실존주의의 교육 및 체육
Ⅲ.결론
- 본문내용
-
실존주의는 금세기의 특수한 역사적 상황을 반영하면서 출발한 철학사상이다. 실존주의는 두 차례의 세계대전의 비극적인 체험을 통해 본격화 되었다. 실존주의는 세계 안에서 인간이 존재하는 방식에 대해 관심을 집중시켰다. 실존주의는 근대사회로부터 널리 퍼진 합리주의적 관념ㅁ론과 실증주의에 반발하였으며, 또한 현대의 과학문명이 조해한 비인간화 현상에 반항하였다.
실존주의에서 '실존'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우리의 인식과 의식에서 독립해서 존재하는 객관적 실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또한 사물의 본질이나 본성과 구별해서 그 사물의 현재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실존주의는 그러한 객관적 실재나 사물의 현존재적 양상이 '나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가에 관심을 집중한다. 그러므로 실존주의 체육 교육자의 학생들은 자각을 한다. 학생이나 사회의 일부를 더 좋게 하기 위한 선택을 할 때 이런 식별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쌍방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 자신에 대한 지식을 얻는다. 경쟁은 인정될 수 있다. 그러나 그 개인에게 경쟁의 효과가 중요할 때이다. 실존주의 체육 교육자는 똔한 자기를 테스트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기 책임성에 대한 개발을 하고 자신을 알 수 있게 된다.
실존주의에서 말하는 실존은 바로 '나'로 존재하는 인간의 구체적인 삶의 현실을 의미한다. 그것은 역동적이고 특수하고 주체적인 삶의 본 모습이다. 실존주의는 추상과 이론으로 삶이 일반화되고 평균화되고 객체화되는 것을 거부한다. 사회집단의 조직과 규칙에 얽매이는 것을 거부한다. 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