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교육철학의 개념과 내용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 태권도교육
1. 교육(敎育)의 개념(槪念)과 정의(定義)
2. 태권도교육(跆拳道敎育)
Ⅲ. 철학(哲學)과 태권도철학(跆拳道哲學)
1. 철학(哲學)의 개념(槪念)과 정의(定義)
2. 태권도철학(跆拳道哲學)
Ⅳ. 교육철학(敎育哲學)
1. 교육철학(敎育哲學)
2. 교육철학(敎育哲學)의 과제(課題)와 내용(內容)
Ⅴ. 태권도교육철학(跆拳道敎育哲學)의 개념(槪念)과 내용(內容)
1. 태권도교육철학(跆拳道敎育哲學,philosophy of Taekwondo education)의 개념(槪念)
2. 태권도(跆拳道)의 교육적 중요성(敎育的 重要性)
3. 태권도교육철학(跆拳道敎育哲學)과 태권도철학(跆拳道哲學)과의 관계(關係)
4. 태권도교육철학(跆拳道敎育哲學)의 내용(內容)
5. 태권도교육철학(跆拳道敎育哲學)의 근원(根源)
Ⅴ. 결 론(結 論)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敎育)의 개념(槪念)과 정의(定義)

교육에 대한 개념(槪念)과 정의(定義)는 개인(個人)과 시대(時代), 그리고 사회적 배경(社會的 背景)에 따라 서로 다르므로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교육이라는 행위가 인간의 다른 행위와 어떻게 구분되는가를 살펴보면 그 해답의 실마리가 쉽게 풀릴 것이다.

첫째, 교육(敎育)은 의도적(意圖的)인 인간변화(人間變化)를 전제로 한다(이돈희,李敦熙, 1976: 35-38).
인간은 삶의 발달이나 환경변화에 따른 적응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변하며 이에 따라 자신의 생활에서 가지고 있는 태도(態度)나 신념(信念)도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이런 모든 변화가 교육에 의해서 이루어졌다고는 말할 수 없다. 반드시 교육(敎育)은 의도적(意圖的), 계획적인간변화(計劃的 人間變化)를 전제(前提)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이규호,李奎浩, 1971: 6.). 의도적 행위란 목적하는 바가 무엇인가 하는 것을 의식하고 그 방향감(方向感)을 가지고 노력하는 과정(過程)이나 행위(行爲)다. 따라서 "교육을 통하여 어떤 인간을 형성할 것인가에 유의한다면 이것이 바로 의도적 행위(意圖的 行爲)의 형태(形態)인 것이다."(이돈희,李敦熙, 1978:29).

둘째, 교육(敎育)은 가치(價値(value))가 전제(前提)된 행위(行爲)이다. 앞에서 말한 의도적인 변화라는 말 자체가 가치로움과 바람직함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런 가치(價値)로운 변화(變化)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말은 교육(敎育)되지 않았다는 뜻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국기원편(1989), 국기 태권도 교본, 서울: 오성출판사
김 철(1986), 태권도교육론, 이리: 원광대학교 출판국
김경희 외(1999), 교육학, 서울: 학지사
김대식 외(1987), 태권도지도이론, 서울: 나남
金善陽(1976), 敎育哲學, 서울: 敎文社
金英宇외 4인(1998) 敎育史敎育哲學, 서울: 교육과학사
김오중 역 질레 저(1985), 스포츠의 역사, 서울: 삼성미술문화재단
변용황,박승희 역, 池田梁 著(1986), 리이스퍼브릭스쿨, 서울: 대한교과서
석지현(1985), 선(禪)으로 가는 길, 서울: 일지사
세계태권도연맹(2000.1.), 보관 문서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에 따른 태권도의 발전 방안0
  • 태권도계 전체와 도장태권도 발전을 위해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일선의 지도자들은 도장운영을 잘 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하고 있지만 현재처럼 뚜렷한 방향이 제시되지 못하는 환경에서는 혼란만 가중될 뿐이며 그에 따른 확신 부족은 본래 도장태권도의 교육적 기능마저 상실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컨설팅 회사 참여 등을 통한 대책마련에 골몰하고 있지만 이 또한 반복되는 내용이 많이 있고 투자비용에 비해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교육언어 교육과 문화 교육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은 잘 알려져 있다. 의사소통적 접근 방법이 개발되기 이전인 1960년대 말에는 외국어로서의 언어 교육이 주로 문법이나 구조에 치중되어 실시되다가 1970년대 이후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의 개념이 도입되어 언어 능력을 문법적 능력을 넘어서는 개념으로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구조와 문법 중심의 언어 교육에서 벗어나, 개념, 내용, 기능 중심의 언어 교육이 실시되기 시작하였으며, 1980년

  • 유소년 중심 태권도 도장의 한계와 개선 방안0k
  • 태권도가 자아형성에 미치는 영향태권도는 폭력적 상황속에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공방의 기술을 체계적으로 익히는 무술이며 신심의 강건함을 조화적으로 단련하는 체육의 수단이며 나아가서는 인간완성을 지향하는 교육적 정신을 지닌 무도이다. 태권도의 경기는 태권도의 기술적 이상과 정신적 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무술로서는 전통의 기술에 깊이와 세련미를 더하며 아울러 새로운 기술의 확대 발전을 추구하고, 무도는 태권도의 철학적ㆍ교

  •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란2.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3. 태권도 수련의 목적과 효과4. 태권도장의 교육현황1) 태권도장의 교육내용2) 체력향상3) 학교체육4) 레크리에이션5) 생활교육5. 태권도 지도자(사범)이란1)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조건2)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리더십3)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자질4)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역할6.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목적1) 전문적 지식2) 기

  • [태권도 논술]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태권도에 관한 전문성2) 태권도 수련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3) 합리적인 사고방식4) 성실성과 자신감 5) 태권도 지도에 대한 열정6) 절제력과 통찰력 7) 도덕성 6. 태권도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조건1) 태권도 교육과정 목표설정2) 태권도 교육과정의 체계7.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개발시 유의점1)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기본방향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원리3)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활용방안8. 태권도의 개념9. 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