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11장 학교경영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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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第11章 學校經營技法
第 1節 目標管理技法(MBO; Management by objectives)
第 2節 課業評價計劃技法(PERT; 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第 3節 企劃豫算制度(PPBS; Planning-Programming-Budgeting system)
第 4節 零基準豫算制度(ZZBS; Zero-Base Budgeting System)
第 5節 情報管理體制(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본문내용
第11章 學校經營技法

현재 교사가 되기 위한 과정을 밟고 있는 師範大生 및 非師範大 敎職履修生들, 敎育大學院生들은 대부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단계에서는 실제로 학교가 어떻게 運營되고 經營되어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학교는 단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만으로 運營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하나의 조직체로서, 그리고 공동체로서 計劃的으로 經營되고 管理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학교 내의 人的 ․ 物的 자원의 效果的 ․ 效率的 ․ 合理的 管理 方法이 바로 學校經營이며, 이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學校經營技法이다. 굳이 學校長의 위치까지 오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학교 內에서 근무하게 될 교사 지망생이라면 학교가 經營되는 技法들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따라서 다음에서 그 技法들을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第 1節 目標管理技法(MBO; Management by objectives)
目標管理技法은 목표를 明確히 하고 體系化 한 뒤 구성원들의 參與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방법을 뜻한다. 하나의 목표를 완전하게 成就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구성원들의 협동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目標管理技法에서는 무엇보다 구성원들의 參與가 중요하며, 이 때문에 구성원들에게 어느 정도의 권한과 책임을 주고 공동의 목표 설정에 직접 參與하게 함으로써 목표의 成就가 곧 자신의 복리라는 인식을 갖게 한다. 또한 목표는 구성원 전체가 이해할 수 있게 뚜렷해야 하며, 목표 成就 이후 업적평가나 還流과정을 통해 더욱 改善된 다음 목표를 제시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目標管理技法의 과정은 크게 목표설정, 과정관리, 성과의 측정과 평가의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목표설정단계에서는 앞서 언급했듯이 명확한 목표가 되게끔 설정해야 하며, 과정관리는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으로 구성원의 參與를 강조하기 때문에 參與管理라는 특성을 보인다. 마지막 단계인 성과의 측정과 평가에서는 구성원의 參與와 寄與度를 평가하고 達成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를 통해 다음 목표 설정에 반영하게 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還流課程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취급된다. 이를 더욱 세분화하여 Morrisey는 조직목표 설정과 구성원의 역할 규정, 미래예측, 구체적 목표 설정, 목표성취계획표작성, 일정표작성, 자원배분, 성과 평가기준 설정, 성과 측정 및 평가, 목표달성의 10단계로 나누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사이트】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행정 시스템(http://neis.moe.go.kr)
교육인적자원부(http://www.moe.go.kr) 전자민원창구 게시판.
보도자료, ‘초 & 중등학교에서 종이 사라지고 업무 간소화’, 연합뉴스, 2006. 4. 20.
온라인 교육 민원서비스(http://www.neis.go.kr)
윤정일 외 3人, 「第11章 學校經營技法」,『敎育行政學原論』, 학지사, 2006, 3판.
전준상기자, ‘새NEIS전면 시행…의미와 전망’, 연합뉴스, 2006. 3. 14.
최종규기자, ‘네이스인가 나이스인가?’, 오마이뉴스, 2003. 6. 10.
http://blog.naver.com/nlboman?Redirect=Log&logNo=23194182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6&dir_id=606&eid=dYG4EecR/rGOX2eE7j9WvzQ7kFy0g00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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