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유아교육이론 조사(슈타이너,발도르프)와 유치원교육에서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의 생애와 교육
1. 주제 선정 이유
2.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
Ⅱ. 발도르프 교육학의 기초
1. 인지학(Anthroposie, 人智學이)란?
2. 인지학적 인식론
3. 인지학적 인간론
4. 인지학적 발달론
Ⅲ. 슈타이너의 교육 철학에 기초한 교육의 실제
- 발도르프 유치원
Ⅳ. 한국 유치원교육에서 적용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의 생애와 교육
1. 주제 선정 이유
오늘날 한국의 교육을 생각해보면 획일적인 입시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져 인간의 개성과 소질을 발현시켜 줄 수 있는 개별화 교육은 현실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리고 유아시기부터 학습지를 시키고 학원에 보내며 영어 교육을 위해 유학을 보내고, 발음을 위해 혀 아래 부분을 잘라주는 수술까지 하는 등, 한국의 조기 교육열풍은 전 세계의 그 어느 나라보다 뜨겁다.
그러나 조기 교육은 유아의 발달을 풍부히 하는 것이 아니라 지적 능력과 같은 특정영역의 발달을 가속화시키는데 관심을 갖고 있어서 유아들에게 발달적으로 적절하지 않은 자극과 경험을 강요하여 유아의 성장을 성급히 재촉하고 과도한 스트레스와 부담을 주어 전인 발달을 저해함에도 불구하고 만연되어 있는 것이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유아교육은 유아시기에 꼭 경험해야하는 풍부한 활동들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적기교육으로 특수적이고 지엽적인 교육이 아닌 건강하고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는 전인교육으로서 이루어져야한다. 그러나 우리 한국은 유아교육을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준비교육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크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사회는 물질적 풍요와 과학문명의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예전에 비해 서로를 배려하고 도와주는 인간적인 사회의 모습은 점차 약화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정보, 통신 기술은 세계최고 수준이고 경제 규모도 세계 상위권에 든다고 하는데 우리 삶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