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유아교육이론 조사(슈타이너,발도르프)와 유치원교육에서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의 생애와 교육
1. 주제 선정 이유
2.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

Ⅱ. 발도르프 교육학의 기초
1. 인지학(Anthroposie, 人智學이)란?
2. 인지학적 인식론
3. 인지학적 인간론
4. 인지학적 발달론

Ⅲ. 슈타이너의 교육 철학에 기초한 교육의 실제
- 발도르프 유치원

Ⅳ. 한국 유치원교육에서 적용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의 생애와 교육


1. 주제 선정 이유

오늘날 한국의 교육을 생각해보면 획일적인 입시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져 인간의 개성과 소질을 발현시켜 줄 수 있는 개별화 교육은 현실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리고 유아시기부터 학습지를 시키고 학원에 보내며 영어 교육을 위해 유학을 보내고, 발음을 위해 혀 아래 부분을 잘라주는 수술까지 하는 등, 한국의 조기 교육열풍은 전 세계의 그 어느 나라보다 뜨겁다.
그러나 조기 교육은 유아의 발달을 풍부히 하는 것이 아니라 지적 능력과 같은 특정영역의 발달을 가속화시키는데 관심을 갖고 있어서 유아들에게 발달적으로 적절하지 않은 자극과 경험을 강요하여 유아의 성장을 성급히 재촉하고 과도한 스트레스와 부담을 주어 전인 발달을 저해함에도 불구하고 만연되어 있는 것이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유아교육은 유아시기에 꼭 경험해야하는 풍부한 활동들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적기교육으로 특수적이고 지엽적인 교육이 아닌 건강하고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는 전인교육으로서 이루어져야한다. 그러나 우리 한국은 유아교육을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준비교육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크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사회는 물질적 풍요와 과학문명의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예전에 비해 서로를 배려하고 도와주는 인간적인 사회의 모습은 점차 약화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정보, 통신 기술은 세계최고 수준이고 경제 규모도 세계 상위권에 든다고 하는데 우리 삶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이론적 접근 - 미시적 관점- 상호작용론과 해석학적 이론- 낙인이론과 교환이론Ⅳ. 21세기의 교육사회학Ⅰ.사회 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기능론갈등론상징적상호작용이론가정사회문화 현상은 사회의 존속과 통합에 기여하기 위해 발생한다.사회문화 현상은 집단간의 갈등으로 인해 발생한다.사회문화 현상은 인간간의 상호작용 결과, 발생한 주관적인 의미가 담긴 현상이다.특징균형,조화,질서를 강조대립,갈등,변동을 강조타자와의 의사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스웨덴의 교육 - 북유럽-스웨덴의 교육제도
  • 교육1. 교육개혁의 사적 배경2. 교육의 행정적 책임3. 학교 제도4. 교원양성5. 성인교육Ⅳ. 맺음말※참고 문헌Ⅰ. 머리말비교교육학은 둘 이상의 사회형태에 있어서의 교육제도, 교육의 제문제, 교육의 결정요소, 교육적 이상 등을 확인 및 진단하고 상호 비교함으로써 유사성 내지 공통성과 상이성을 찾아내고 이에 대해 사회 과학적 연구를 시도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학적 이론을 체계하기 위한 학문이다. 사교육비 증가, 학교 폭력, 입시위

  • [유아교육사상사] 몬테소리교육학과 발도르프교육학 유아교육관 비교분석
  •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1919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슈타이너가 죽은 후 하이데브란트가 발도르프 유치원 설립, 독자적인 교사 양성오늘날 독일 158개의 발도르프 학교, 유럽 322개, 비유럽 지역 150개2.교육 사상적 기초마리아 몬테소리의 인류학 개념몬테소리의 교육학적 근본은 유아에 대한 관찰에서 유래된 발달 법칙들이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직접적인 관찰과 그들의 자유를 존중하고 존경해 줌으로써 내적 생활 법칙들을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와 교육방법(1) 교육원리(2) 교육의 내용과 방법3) 듀이 사상이 한국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3. 슈타이너1) 생애2)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아동관(1) 슈타이너의 인지학(2) 인지학적 인간관과 아동관3) 슈타이너의 교육사상(1) 인지학적 발달론과 교육(2) 슈타이너의 기질론과 교육4) 슈타이너의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1) 타고난 것과 기질을 고려한 교육(2) 본보기와 모방의 원리(3) 감각을 통한 교육(4) 리듬을 통한 질서의 원리5)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