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존듀이(John Dewey) 의 교육사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Introduction >
< Main Issue >
1. 실용주의
2. 경험주의
3. 도구주의
< Conclusion >
본문내용
< Introduction >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인 John Dewey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의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그는 존 홉킨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미네소타, 미시간, 시카고, 컬럼비아 등 미국 내 대학에서 교육학, 철학, 그리고 심리학을 강의하였다. 실용주의와 경험주의 철학을 토대로 철저히 아동이 중심이 되는 아동 중심 교육론을 펼쳤던 그는 1930년 이후 학문적 공적을 인정받아 콜럼비아 대학의 명예 교수가 되었습니다. 그는 민주주의적 가치를 교육에 접목하여 과학적 사고, 사회적 감성, 인성교육을 강조하였다. 특히 살아있는 동안 두 번의 세계 대전을 겪었던 그는 급변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과거처럼 교사가 미래를 예측하여 교육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고, 어떤 환경에서든 아동이 자신의 모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은 경험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1896년에는 시카고 대학내에 실험학교 Dewey School를 설립하여 경험을 통한 학습을 몸소 실현함과 동시에 그의 교육 이론의 가치를 평가하는 진지한 실험장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실험학교 교육은 아동에게 직접적인 만족을 주는 동시에 사회적, 지적 성장의 기회를 제고함이 입증되어 오늘날까지 미국을 비롯한 세계의 유아 교육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Dewey의 교육사상은 그의 철학으로부터 나오는데, 그의 철학은 흔히 실용주의라고 부르며 이것은 경험주의 또는 도구주의라는 명칭으로 사용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듀이의 경험적교육론과 한국교육에서의 타당성
  • 의 지성중심 교육철학과 교육적 경험론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에 견주어 보기로 하자. 1. 듀이 교육철학의 배경 존 듀이(1859-1952)는 실용주의(Pragmatism) 교육철학의 대표적 사상가이다. 그의 교육철학은 지성주의 교육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론은 많은 철학자들에 의하여 주장되어 온 바 있다. Heraclitus, Protagoras등과 함께 Frances Bacon은 자연과학적 연구방법에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Thomas Gobbes의 감각주의적 경험론, John L

  • [교육철학] 존듀이의 교육철학
  • 듀이의 교육철학 -목차-I.머리말II. 본문1. 생애와 사상 2. 철학의 형성3. 교육목적의 원리와 조건4. 진보주의 교육운동 III. 결론IV. 듀이(Dewey)에 대한 참고자료듀이의 교육철학 듀이 : 미국 진보주이 교육의 제1인자이며 아동 중심교육을 강조한 교육자이다.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개조이고, 교육의 과정과 목표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같은 것이다. 교육은 생활의 장이 지성인 생활을 위한 준비 또는 장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다. 아동들의 보다 활

  • [아동교육] 아동중심교육과 조기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의 장점4. 조기교육의 단점5. 조기교육이 적용된 현 상황6. 조기교육 - 설문 조사 결과7. 조기교육에 대한 느낌Ⅰ. 아동중심교육1. 아동중심교육의 정의 및 배경아동 중심 교육이란 말 그대로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아동 중심 교육은 18세기 루소를 시작으로 하여 20세기에 발전된 휴머니즘, 실험 심리학, 실용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아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현대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마련한 존 듀이 John Dewey는

  • 존듀이의 교육사상
  • ■ 생 애 ■듀이 John Dewey ․1859년 10월 20일 미국의 버몬트 주 벌링턴에서 출생.․버몬트 대학을 졸업.․대학 졸업 후, 3년 동안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여 학위를 받았음.․1884년 철학 박사 학위를 받음.․미네소타․미시간․시카고․컬럼비아 각 대학에서 교수를 역임.(교육학, 철학, 심리학강의)․1939년 중국에서 제이드 훈장, 1949년 칠레에서 메리트 훈장을 받음.․1932년 전국교육협회ꡑ명예회장을 맡음.

  • [방통대 교육과정]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홀리스틱, 잠재적, 다문화]
  • 의 의미를 보다 명료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각 교육과정이 어떠한 특징과 원리를 설명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경험중심,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한계점과 시사점 등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논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항존주의적인 교육과정의 반동으로 나타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은 존 듀이(John Dewey)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