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존듀이(John Dewey) 의 교육사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2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Introduction >
< Main Issue >
1. 실용주의
2. 경험주의
3. 도구주의
< Conclusion >
- 본문내용
-
< Introduction >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인 John Dewey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의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그는 존 홉킨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미네소타, 미시간, 시카고, 컬럼비아 등 미국 내 대학에서 교육학, 철학, 그리고 심리학을 강의하였다. 실용주의와 경험주의 철학을 토대로 철저히 아동이 중심이 되는 아동 중심 교육론을 펼쳤던 그는 1930년 이후 학문적 공적을 인정받아 콜럼비아 대학의 명예 교수가 되었습니다. 그는 민주주의적 가치를 교육에 접목하여 과학적 사고, 사회적 감성, 인성교육을 강조하였다. 특히 살아있는 동안 두 번의 세계 대전을 겪었던 그는 급변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과거처럼 교사가 미래를 예측하여 교육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고, 어떤 환경에서든 아동이 자신의 모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은 경험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1896년에는 시카고 대학내에 실험학교 Dewey School를 설립하여 경험을 통한 학습을 몸소 실현함과 동시에 그의 교육 이론의 가치를 평가하는 진지한 실험장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실험학교 교육은 아동에게 직접적인 만족을 주는 동시에 사회적, 지적 성장의 기회를 제고함이 입증되어 오늘날까지 미국을 비롯한 세계의 유아 교육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Dewey의 교육사상은 그의 철학으로부터 나오는데, 그의 철학은 흔히 실용주의라고 부르며 이것은 경험주의 또는 도구주의라는 명칭으로 사용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