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존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 실용주의(pragmatism)
1. 어원
2. 실용주의는
3. 절대주의에 반대한
4. 실용주의의 철학적 입장
5. 인식의 문제
6. 실용주의의 가치관

Ⅲ. 실용주의 교육철학자 '듀이(J.Dewey)'
1.생애와 사상의 형성
2. 교육사상 및 교육내용
3. 듀이의 교육관
4. 교육 목적론
5. 교육 내용
6. 교육 방법론
7. 듀이의 실험학교(The Laboratory school)

Ⅳ. 교육사적 의의 및 한국의 교육에 미친 영향

Ⅴ.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실용주의로 번역하고 있는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은 미국이 낳은 생활철학으로 19세기 후반에 미국의 피어스, 제임스, 미드, 듀이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들이 내세운 실용주의는 법·교육·정치·사회 이론·나아가 예술·종교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지나치게 현학적·폐쇄적 체계를 유지하고 있던 19세기 관념론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는 가운데 대두되게 되었으며,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았다. 또한 당시 급속한 산업 발전으로 "고된 노동은 반드시 보상을 가져다 준다"는 청교도적 낙관주의 등 당시 미국의 사회적 분위기도 실용주의의 출현에의 중요한 배경으로 볼 수 있다. 실용주의 교육철학은 칼 패트릭을 비롯한 많은 후계자들에 의해 미국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다음에서는 이러한 실용주의의 특성과 그 내용을 알아보고, 실용주의 교육철학으로 대표할 수 있는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 및 그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실용주의(pragmatism)

1. 어원 : pragmata + ism
▶ pragmata - 행동, 실행, 실험, 사무 등을 뜻함
- 영어의 practice(실천), practical(실천력) 의 뜻을 찾아볼 수 있다.

2. 실용주의는 경험론과 공리주의 및 진화론과의 결합에 의해 이루어진 철학이며, 실용주의 이외에 행동주의, 경험주의, 실험주의, 도
참고문헌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1998
박영환 「존듀이의 재고찰」 성원사 1986
박준영 「존듀이의 교육사상」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5
정덕희 「듀이의 교육철학」 문음사 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 잘 됨
  • ymsmo***
    (2006.04.08 12:30:01)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의 본질에 대한 객관적이고 철저한 논의에 기초하기보다는 사상적 조류나 시대 유행에 보다 민감한 영향을 받아왔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그러나 분석철학적 방법에 의한 교육철학은 교육의 실제를 개선하려는 데 관심을 두기 보다는 교육의 의미를 밝히려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종래의 교육철학이 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에 관한 주제를 다루었는데 반하여 교육의 직접적인 대상이 되고 있는 인간 자

  • 듀이의 교육사상
  • 듀이로 하여금 자기 대학 학부학생들에게 주 2회의 철학사 과목을 강의해주도록 지명하였다. 수강생 수는 불과 7명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의 대학교단 생활의 첫 출발점이 되었다는 것에 있어서는 매우 의미있고 명예로운 것이었다. 듀이는 1882년 23세로 대학원 교육을 시작하여 서둘러 25세가 되는 1884년에 존스 하프킨스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학생 신분을 마감하게 된다. 그는 이 기간을 통해 학문 연구에 열중하였고 비판정신과 창의력을 발휘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진보주의 교육]진보주의와 교육
  • 교육의 실험소연구를 증진시켜 새교육 운동에 노력할 것(교육철학 및 교육사/집문당/1996)Ⅳ.진보주의의 주요사상가와 저술-J.듀이, W.킬패트릭, F.파커, H.러그, G.S.카운츠 1)듀이-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차차 W.제임스의 프래그머티즘에 끌려 이것을 발전시킴으로써 실용주의 또는 도구주의 입장을 확립함.(교육학 대백과 사전/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p1090-1094, 존 듀이의 교육이론에 관한 연구/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술논 문/1986/p18)-논리학

  • [교육사상가]존듀이의 교육사상가 연구
  • 존 듀이(Dewey J. 1859∼1952)의 사상19세기 말에서 20세기 전반에 걸쳐 세계의 교육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교육사상가로 듀이를 들 수 있다. 그는 교육학 뿐만 아니라 논리학, 심리학, 윤리학, 인식론 등 새로운 이론을 전개하여 나의 교육신조(1897), 민주주의와 교육(1916), 학교와 사회(1889)등 저서를 많이 남긴 미국의 대표적 철학자다. 듀이의 교육이론을 뒷받침한 그의 철학은 일반적으로 Pragmatism(실용주의)이라고 불리운다. 미국에서 실용주의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