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공정] 동북공정의 배경과 의도 및 중국의 고구려에 대한 입장과 우리 나라의 대응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Ⅰ. 개관
Ⅱ. 동북공정의 추진 배경과 의도
1. 중국 내부 통합을 도모하기 위한 것
2. 동북지역의 전략적 중요성
3. 한국과 중국간에 대두될 수 있는 영토분쟁
Ⅲ. 동북공정의 정치적 배경
Ⅳ. 중국의 고구려에 대한 입장
1. 고구려는 중국의 변방민족국가이다
1) 고구려민족의 기원
2) 고구려의 건립상황
3) 고구려유민의 동향
2. 고려와 고구려는 별개의 왕조이다
1) 고려와 고구려의 시간적 역사 발전적 차이
2) 고려는 삼한을 이었다
3) 왕건은 낙랑군에 있던 한족의 후예
Ⅴ. 중국 동북공정에 따른 우리 나라의 대응방안
- 본문내용
-
중국의 주장은 고구려사는 중국의 소수민족사의 하나라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고려가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라는 점을 부인하고 신라를 계승한 국가로 밝힘으로써 이 주장에 더욱 힘을 싣고 있다.
중국의 동북공정의 중요한 임무 중의 하나는 기왕의 연구성과를 종합하고, 역사상의 의문점과 현재의 논쟁점, 그리고 이론상 어려운 문제점의 해결에 힘을 기울여 전체의 연구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기초 위에서 체계적이고 권위 있는 연구성과를 창출하는 것이다.
고구려사에 대한 연구는 정상적인 학술연구 범주에 넣어야 한다는 것이 중국의 일관된 주장이다. 중국은 고구려사 연구에서 발견되는 역사 문제를 ꡐ현실화하는 것ꡑ과, 학술문제를 ꡐ정치화하려는ꡑ 경향과 작태에 대해 반대한다. 고구려사는 중국 역사는 물론이고 한반도 역사를 연구하는 데 있어 계속해서 깊은 연구를 요구하는 과제이다.
심도 있는 연구를 하는 것은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학계에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고구려사를 연구하고 이를 심화하는 것은 학자의 책임이다. 연구한 결과에 대한 차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통일된 결론을 도출할 수 없을지라도, 학술 규범에 부합하는 규칙으로 학술성과를 교류하고, 상호 존중하는 가운데 학술상의 논쟁을 벌여 서로 다른 의견을 개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할 수만 있다면 여러 나라의 학자가 고구려 역사에 대한 연구에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수 있게 될 것이고, 그에 따라 큰 진전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Ⅱ. 동북공정의 추진 배경과 의도
1. 중국 내부 통합을 도모하기 위한 것
1970년대 말 이후부터 추진되어 온 개혁,개방정책 결과 중국은 먹는 문제는 완전히 해결하고 경제규모 면에서 이미 세계 4대강국으로 부상하는 성과를 거두었지만, 중국의 통치이념으로서의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효용은 상실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기존의 통치이념으로 56개의 다양한 민족을 통합시키기가 어려워 졌기 때문에 애국주의와 민족주의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