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민심서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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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6.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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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논문과 목민심서 참고하여 A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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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이번 졸업논문 주제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가정교육에 관한 검토’ 이다. 졸업논문 주제로 정약용 선생을 정한 것을 봐도 내가 정약용 선생에 대해 진작부터 관심이 많았다고 할수 있을 것이다. 어려서 정약용 선생님에 대한 위인전을 읽고서 큰 감명을 받았고, 그렇기에 교육학자로서 정약용 선생의 현대적 의의를 조명하고자 논문 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얼마전 논문계획서를 제출하기 전에 정약용 선생에 대한 논문 자료를 찾으면서 다시 한번 정약용 선생님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의 많은 저서 중 명서 인 목민심서를 보게 되었다.
처음에는 내 짧은 지식으로 목민심서는 너무 어려워 쉽게 나온 목민심서를 보게 되었고, 목민심서에 대한 해석을 살펴보며 목민심서를 끝내 읽게 되었다. 내가 본 목민심서는 많은 이들에게 깨우침을 주며 또한 그의 연구 노력에 감동을 하지 않을 수가 없는 책이다. 이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목민심서를 읽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목민심서를 선택하고 소개하게 되었다.
다산 정약용은 조선실학의 집대성자이다. 실학은 조선왕조 초기 이래 지배적 통치이념이었던 유교, 즉 주자학적인 사상체계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대두하였다. 바로 다산이 살던 시기는 19세기 말에 개화운동이 일어나 근대화로 연결되는 연결 부분이었고, 전통과 근대의 만남의 시기였다. 다산은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대표적 인물이었고, 당대의 사회문제를 몸소 체험하면서 그 문제의 해결방안을 스스로 진지하고 정력적으로 찾으려고 고심 노력한 학자이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어린 소년시절부터 아버지를 따라 여러 고을을 전전하면서 백성을 다스리는 법과 목민으로서 몸가짐을 보고 배웠으며, 벼슬길에 오른 뒤로부터는 직책을 역임하면서 민생을 살피게 되고, 지방행정제도의 모순과 수령들의 무능과 아전들의 횡포를 체험하고 목도하게 됨으로써 크게 느낀 바 있어 백성을 다스리는데 유익한 목민심서를 만드는데 뜻을 두게 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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