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서평 교육열 올바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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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5.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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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1장에서 저자는 한국교육의 꿈과 현실이라는 제목으로 우리의 교육환경을 돌아보고 있다. 우리 사회는 교육으로부터 원하는 바가 있다. 하지만 한국의 교육은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교육의 양은 넘쳐나나 질적으로 크게 왜곡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은 무엇인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제도 교육과 그 소비자들의 사이의 관계가 일방적이라는 점에 있다. 둘째, 체제간의 상치(相馳)적 요소와 제도적 폭력 때문이다. 다시 말해, 사회주의적 획일성을 지닌 교육체제와 자유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간의 상치, 개방된 국제체제와 전통적 ․ 폐쇄적인 국내 교육체제간의 상치, 아직도 산업사회적인 교육체제와 현재의 정보화 사회와의 상치를 말한다.
위와 같은 우리교육의 실태로 인해 우리는 교육에 대한 기대를 채울 수 없게 되고 이에 따라 기러기 아빠라는 우리교육 도피증후군을 만들어 내게 되었고 교육은 입시를 위한 관문인 학습 동기체제의 천민화가 만연하게 되었다. 이 결과들이 우리교육의 현주소이고 풀어나가야 할 과제인 것이다.
지금부터는 우리의 교육과제를 들여다보도록 하자. 첫째로, 교육체제를 재구조화 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국민들의 교육동기와 학습동기를 자생적으로 계속 충만하게 하고 질적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체제의 구축을 이뤄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가 지적한 바와 같이 우리의 교육에 대한 끝없는 열망은 순수한 교육에의 열망이 아닌, 대학입시제도에 대한 열망인 것이다. 도구로서의 교육, 수단으로서의 교육. 그것이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이러한 잘못된 교육 동기를 바로 잡아주는 것 그것이 우리가 당면한 가장 큰 과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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