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촘스키 생성문법이론의 정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서론
2. 생성문법과 구조문법
2.1 생성문법의 정의
2.2 구조문법의 정의
2.3 구조문법과 생성문법 비교
3. 촘스키의 생성문법 이론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언어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수단이다. 이러한 언어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언어학이라고 한다. 언어학에 관련된 연구를 하는 사람을 우리는 언어학자라고 부른다. 언어학자들의 사이에는 문법이론에 따라서 여러 학파가 형성되어 있다. 여러 학파들을 크게 분류해 본다면 구조주의 문법학자들과 생성문법학자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구조주의 문법학자들의 관점과 생성문법학자들의 관점은 인간의 언어습득 이론에서 대조된다. 구조문법 학자들은 어린 아이가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말을 듣고 그것을 하나하나 저장함으로써 말을 배운다고 본다. 따라서 그들은 언어사용을 학습의 산물로 본다. 반면에 생성문법학자들의 관점은 어린아이가 말을 배우는 것은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듣고 언어습득장치가 선천적으로 있기 때문에 그것을 통해서 무의식적으로 언어를 습득한다고 본다. 그러므로 생성문법학자의 관점에서는 언어가 학습되는 것이 아니라 습득되는 것이다.
우리가 말을 처음 배울 때를 생각해 보자. 우리가 아기였을 때, 부모님으로부터 언어를 직접 배우지 않고, 단지 들리는 소리만 듣고 스스로 ‘엄마’, ‘아빠’등의 단어를 말하기 시작했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면 생성문법학자들의 견해가 더욱더 설득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생성문법학자 중에서 권위가 있는 학자가 촘스키이다. 촘스키는 생성문법이론을 주장하는 언어학자이다. 촘스키의 언어학 이론이 언어학적인 측면에서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지금부터 촘스키가 주장하는 생성문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생성문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언어학에서 생성문법 이론이 언어학에서 설득력이 있음을 근거를 들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생성문법과 구조문법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1) 박미숙, 「W.v.Humboldt와 N.Chomsky의 언어관의 비교고찰」, (부산대학교, 1989)
2) 존 라이언스, 서창렬 옮김, 『촘스키』(시공사, 1999)
3) 이철수․․문무영․박덕유, 『언어와 언어학』, (역락, 2004)
4) 이성준, 『홈볼트의 언어철학』,(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
5) 조너선 컬러 지음, 이종인 옮김, 『소쉬르』,(시공사, 1998)
6) 하길종, 『언어 습득과 발달』, (국학자료원, 2001)
7) 마이클 딘 지음, 강주헌 옮김, 『30분에 읽는 촘스키』, (랜덤하우스중앙,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