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계발 활동의 특성과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계발 활동
1. 계발 활동의 특성
2. 계발 활동의 목표
3. 계발 활동의 지도
1) 지도 원리
2) 단계별 지도 방법
3) 지도의 유의점
4. 계발 활동의 평가
Ⅱ. 학술 문예 활동
1. 만화그리기
① 사용목적과 기능에 따른 캐릭터
② 캐릭터가 성공하기위한 조건
③ 캐릭터의 특징
2. 연극하기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Ⅰ. 계발 활동
계발 활동은 흥미, 취미,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 신장시켜 나가는 자율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계발 활동은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신장하고, 사회성과 협동성을 기르며,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게 된다.

1. 계발 활동의 특성
계발 활동은 교과와 상호보완적인 관련 속에서 학생들의 흥미, 취미, 소질, 적성에 바탕을 두고 그들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되는 특별 활동의 한 영역이다. 계발 활동은 특별 활동의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 자율성, 창의성 고양에 특히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할 영역이다.
1) 계발 활동은 교과 학습과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는 활동이다.
2) 계발 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둔다. 따라서, 계발 활동에서의 모든 집단은 학생들이 자유 의사에 의하여 가입하고 조직된 것이어야 한다.
3) 계발 활동은, 집단을 단위로 하면서도 개별 활동이 중시되어야 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계발 활동에서의 집단은 공동의 관심과 취미를 가진 학생들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특별 활동(계발 활동) 교사용 지도서
http://school.kerinet.re.kr/ildong-e/ - 일동 초등학교 홈페이지
http://cyber.edukor.org/ - 교실수업개선 웹지원센터
http://myhome.naver.com/zzangys/character.html - 장영식 캐리커처
http://black1.x-y.net/ - FREE HAN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