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경기도 모처의 초등학교 6학년 교실에서 1998년에 발생하였던 일을 재구성 하여서 만들었습니다. 어린이들의 이름등은 모두 가명이며 우리 곁에 와있는 왕따나 학교 폭력이 어느 정도인가 가름 할수 있는 글입니다.
교육 레포트나 논문에 사례로 학생 지도 활용하실수 있도록 재구성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1. 유진이의 외로움
오늘도 유진이는 혼자 집에 와야 했다. 강화, 미숙, 진선, 나리, 하나, 은성이 등이 어울려 학교 문밖을 나서건만 유진이는 친구가 없다. 집에서도 친척들간에도 인기가 너무 좋은 유진이지만 이상하게 공부잘하고 착한 유진이는 반 전체 어린이들이 따돌리고 오직 담임선생님만 유진이 편이다.
9시가 되고 수업을 알리는 종소리가 담장너머 참새들을 놀래키자 아이들은 우르르 교실안으로 몰려 들어가고 교실안에 유진이를 을러대던 등치큰 하나는 담임 선생님이 오신다고 유진이에게 웃으라고 윽박질러 댄다. 이윽고 담임이 들어오자 유진이는 울던 울음을 멈추고 얼른 웃음을 던지며 담임을 쳐다본다.
영문도 모르던 담임은 유진이에게 마주치는 웃음을 보내며 수업을 서둘러 시작한다. 동시를 외어오라던 숙제 검사가 시작됐다. 외어오지 않은
학생사이>라는 책은 충분히 훌륭했고, 이 책과 함께 생각하는 시간은 유익했다. 마지막으로 책 전반에 깔려 있는 생각을 하나만 더 덧붙이자면, 교실에서건 삶에서건 반드시 내가 대접받기를 원하는 대로 행하라는 것이다. 내 자존심이 망가지기 싫다면 상대의 자존심을 반드시 세워주고, 내가 폭력없는 사회에서 살고 싶다면 나의 삶이나 교육에서도 폭력은 최대한 피하라는 것이다. 교사로서 나 하나의 역할은 미미할 수 있다. 하지만 내가 교육한 것
학생들은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전망이므로 이러한 행정적인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어야 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대안교육 현장의 실정은 재정. 인력 등 모든 면에서 부족하고 열악하다. ⑵ . 사회적 인식의 한계.대안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족하여 대안학교를 중도탈락자들을 수용하는 혐오시설쯤으로 여기고 거부하는 지역이기주의를 해소해야 한다. 올바른 교육을 위해 더 많은 사회적 인식과 투자가 필요한데 그렇지 못한 현실이 바로 대안교
학생들은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전망이므로 이러한 행정적인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어야 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대안교육 현장의 실정은 재정. 인력 등 모든 면에서 부족하고 열악하다. ⑵ 사회적 인식의 한계.대안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족하여 대안학교를 중도탈락자들을 수용하는 혐오시설쯤으로 여기고 거부하는 지역이기주의를 해소해야 한다. 올바른 교육을 위해 더 많은 사회적 인식과 투자가 필요한데 그렇지 못한 현실이 바로 대안교
학생 12만 명을 대상으로 학교 내 ‘왕따’ 현상을 비교․검토한 결과, 동유럽 발트해 연안국가인 리투아니아에서 65%가 넘는 학생들이 ‘왕따’ 경험을 하고 있고, 독일은 55%로 나타났으며, 미국은 조사결과 30%가 왕따를 빈번히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우리나라는 조사기관에 따라 다르나, 지난해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16.9%의 학생들이 폭력을 경험)Ⅸ.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과제1. 사교육 수요 공교육체제 내 흡수1) 수능과
왕따’라는 말은 학생들의 은어로 따돌림을 심하게 당하는 사람을 일컫는다.세 사람만 모여도 두 사람이 한 사람을 따돌리는 일은 흔히 있는 일이다. 더구나 교실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사 오십 명의 미성숙 집단에서 다양한 갈등이 존재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며, 서로 싫고 좋은 감정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다. 그런데 ‘학교폭력’문제에서 보았듯이, 이러한 문제가 직 간접적인 원인이 되어 학생들이 심하게 고통받고 자살까지 하는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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