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따돌림 현상과 대처방안 제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집단 따돌림이란?
2. 집단 따돌림을 어떻게 볼 것인가?

Ⅱ. 본 론
1. 따돌림의 구체적 양태
2. 따돌림의 유형
3. 집단 따돌림의 구조적 원인(문제)
1) 사회 문제적 배경
2) 교육 현실의 구조
3) 교사 역활의 한계
4) 자치 문화의 부제
5) 언론 보도의 문제
6)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의 문제
7) 학생 인권과 복지문제
8) 또래집단의 이해와 학생 집단의 변화
9) 새로운 세대의 변화된 삶의 환경
4. 대처방안 및 극복 프로그램 제시
1) 가정에서의 역할
2) 사회에서
3) 학교에서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 론

1-집단 따돌림이란?
집단 따돌림은 일부 혹은 전체 집단이 개인 혹은 소수를 고립시키고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현상을 일컫는다. 정신적? 신체적? 물질적 피해와 폭력으로까지 이어지는 이러한 따돌림 현상은 피해자의 심리적 불안과 학교생활 부적응을 가져오며, 급기야 자살하는 사태로까지 발전하기도 한다. ꡐ왕따ꡑ라는 말은 학생들의 은어로 따돌림을 심하게 당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세 사람만 모여도 두 사람이 한 사람을 따돌리는 일은 흔히 있는 일이다. 더구나 교실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사 오십 명의 미성숙 집단에서 다양한 갈등이 존재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며, 서로 싫고 좋은 감정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다. 그런데 ꡐ학교폭력ꡑ문제에서 보았듯이, 이러한 문제가 직 간접적인 원인이 되어 학생들이 심하게 고통받고 자살까지 하는 사례로까지 어어지자 ꡐ학교폭력ꡑ에 이어 ꡐ왕따ꡑ라는 이름으로 이슈가 된 것 같다. 특히 교사도 가해자가 될 수 있으며, 나이 어린 초등학생이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사회에 충격을 더해 주었다.

ꡐ집단 따돌림ꡑ은 ꡐ학교폭력ꡑ을 진단하고 대안을 내오고자 하는 과정에서도 이미 다루어졌고, 일본이나 선진국에서의 이지메, 집단 괴롭힘 사례 등을 통하여 예견되었던 바있다.

학교폭력의 일종인 ꡐ집단 따돌림ꡑ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인간 관계를 맺는 방식의 하나이다. 불안하고 불건전한 만남의 문화 현상인 따돌림은 사실 과거에도 일정하게 존재했던 현상인데. 이제 와서 다시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 나이 어린 피해자의 자살사 태가 주는 충격만이 아니라 누구나 은밀히 행해져서 잘 드러나지 않는 따돌리기의 피해자가 될 수 있고, 가해자도 될 수 있다는 사실에서, 이제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관 심을 가져야 할 인권 차원의 문제임을 자각하기 시작했기 때문이 아닌가 해서 반갑다.

이러한 따돌림 현상을 또 당장 ꡐ뿌리 뽑겠다.ꡑ고 서두르기 보다, 이러한 현상의 발생 배경과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좀 더 근원적인 해결책을 찾아 야하지 않을까 생각 한다.

2-집단 따돌림을 어떻게 볼 것인가?
집단 따돌림을 교실에서 발생하는 문화의 한 현상으로 바라볼 때, 이는 미시적으로 교실 문화의 불건전성으로부터 파생하는 일종의 병리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교실을 구성하는 집단 문화의 폐쇄성(배타성)과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망각한 극단적 이기주의가 만연한 교실에서 숨막히는 이런 저런
참고문헌
1-한국교원 신문
2-만두 모형의 교육관 - 한국의 정통교육. 정재걸
3-학교교육의 현실과 학교교육학 - 한국의 교육이론과 학교교육
의 문제 상명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정영근 2000
4-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 현상의 실태와 대응방안-한국재활심리
학회. 백운학. 1999.
5-집단 따돌림 예방법 동아일보, 2004년 5월 17일
6-http://freefeel.org/wiki/Jimmy_c0_c7_c1_fd_b4_dc_
b5_fb_b5_b9_b8_b2_bf_ac_b1_b8
7-WWW.NAVER.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자료가 됐습니다.
  • ruhamak***
    (2006.05.23 17:19:27)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 집단이 가지고 있는 집단역학의 한 부산물이다. 그러나 그 문제는 서서히 바뀌어가며, 집단의 역학이란 항상 변하기 때문에 그러한 아이들은 또 다른 하위집단을 형성하면서 변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 근래에 발생하는 집단따돌림은 집단역학에서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나타나는 정도를 넘어서서 때로는 청소년의 생명을 앗아가는 사회적 문제로 발전하게된 것이다. 권성숙, “청소년 집단 따돌림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에 관

  • [학교사회사업론] 집단따돌림에 대해서
  •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사례1. 실태 - 13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 13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 15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 16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 172. 사례 - 17Ⅴ. 집단따돌림 문제 학교사회복지적 대처 방안 - 181. 상담,

  • [사회문제] 집단 따돌림에 관해서
  •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사례1. 실태 - 13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 13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 15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 16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 172. 사례 - 17Ⅴ. 집단따돌림 문제 학교사회복지적 대처 방안 - 181. 상담,

  • 집단따돌림(왕따)
  •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이 일방적으로 당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도 친구를 따돌리면서 상황을 대처하려고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돌리는 방법들 : 따돌리는 방법은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데 한 방법은 개인적인 차원의 적극적인 방법으로 괴롭히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따돌림의 주체가 집단적으로 매우 은밀하고 소극적인 방법으로 피해자를 소외시키거나 고립시키는 것이다. 세 번째 방법은 집단 형태로 적극적으로 공격하는 형

  • 집단따돌림 레포트
  • 따돌림의 악순환이 되고 있다. 3) 따돌림 피해청소년들은 기본적으로 대인관계 기술, 의사소통 기술과 같은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이상에서 볼 때, 따돌림을 당하는 청소년들은 타인에 대한 부적절한 사고, 관심의 부족, 공감능력의 부족이라는 대인관계상의 취약점을 갖고 있으며 자신에 대해서도 타인들로부터 받아들여지지 않는 아이라는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5. 결론 (대처방안)집단따돌림의 대처 방안으로 사회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