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생활지도와 상담을 통한 왕따와 일진회 극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 주제 고찰의 필요성
(왜 왕따와 일진회 극복 사례를 알아야하는지)



본론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본적인 개념 설명
생활지도와 상담을 통한 왕따와 일진회 극복 사례



결론

극복 사례를 통한 조원들의 변화된 생각
참고문헌
관련 시험 3문제

본문내용
주제 고찰의 필요성
현재 우리 사회의 교육 현장에서는 실제로 우리가 아는 것보다 훨씬 무섭고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고, 또한 많은 위험이 아이들에게 노출되어 있다. 그동안 3사의 공영방송 시사 프로그램에서 학교 내 발생하고 있는 이러한 문제 현상에 관해 심심치 않게 다뤄왔다. 그러나 요즘 들어 문제의 수위가 높아지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 참으로 안타까운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조별 과제 주제로 ‘왕따 및 일진회 상담 및 극복사례’가 주어진 이유는 학교라는 공동체에서 생긴 폐해인 왕따와 일진회 문제를 미래의 교사인 우리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미리 생각해보는 계기로 삼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왕따, 일진회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학생들이 상담을 통해 어떻게 자신들의 문제를 극복했는지 사례를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본적인 개념 설명
* 생활지도와 상담이란?
생활지도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교육적·직업적·사회적·신체적·도덕적 문제를 자기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말한다. 생활지도의 영역에는 교육지도, 직업지도, 인성지도, 건강지도, 사회성 지도, 여가지도가 있고 생활지도의 활동에는 조사활동, 정보활동, 상담활동, 정치활동, 추수활동이 있다. 이러한 생활지도의 여러 활동 중에서도 상담활동은 생활지도의 중핵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에서 면접상담의 기술을 통하여 학생들의 자율능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동시에 학생들의 적절한 감정 처리를 위하여 조력함으로써 정신건강을 향상시키고 적응을 돕는 활동이다.

* 상담의 전략과 구체적 기법
1. 공통적인 상담자 개입전략
① 새로운 관계 경험 : 이해받고 수용 받는 신뢰 있는 관계경험
② 자신의 긍정적인 면과 장점의 발견을 통한 자신감 고양
③ 작은 긍정적 변화에 대한 적극적 격려 (성공경험 찾기, 자신감 척도 등의 기법 활용)
④ 왜곡된 대인지각 및 해석 과정의 교정과 현실 검증력 강화
⑤ 불안 및 피해의식의 완화
⑥ 놀림 당할만한 행동의 탐색 및 자각 유도
⑦ 부적절한 행동의 자각과 대안적 행동의 모색
⑧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기술을 포함하는 사회기술 연습

2. 다른 상담전략
① 가족의 지지망 활용
참고문헌
[이형행. 교육학개론, 양서원, 2008.]

[저자(기자), '기사 제목', '신문이름', 연도.]
김혜민, ‘왕따들의 상담사’된 왕따 소녀, 연합뉴스․세계일보, 2007. 01. 15
김민주, 왕따 그리고 얼꽝…세계를 울린 폴포츠의 감동스토리, 레이디 경향, 2007. 9월
SBS ‘긴급출동! SOS’ -‘왕따 아이의 복수’편 2008.1.22
최권일, 교사의 4개월 ‘쪽지 관심’ 왕따 학생 마음을 열었다, 국민일보, 2007. 05. 23
송호진, 재소자 복서의 ‘주먹이 운다’, 한겨레, 2007. 01. 25
조동석, 일진회서 구해낸 딸 "선생님 지극한 사랑이 명약", 세계일보, 2005. 04. 12
유영대, “나를 변화시킨 신앙 후배와 나눠야죠”… 여단비양, 국민일보, 2005. 11. 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교육 및 지원 강화 1-1 학교 폭력 예방 교육 강화1-2 학교 폭력 피해 신고 및 상담의 활성화 1-3 다양한 전문가를 활용한 예방교육 및 입체적 상담지원1-4 학교폭력 예방 시범학교 운영 및 우수사례 발굴 보급 1-5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1-6 추진상황 평가의 내실화 2. 교원의 학생 생활지도 전문능력 제고2-1 교원 및 예비모원 대상 연수 강화2-2 학교폭력 예방 근절 우수 교원 및 관련업무 당당자에 대한 우대3. 피해자 보호 및 가해자 선도 강화3-1 피해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
  • 교육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훈련을 시켜야 한다. 정서 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상담과 지도를 병행하는 일도 중요하다. 청소년의 학교폭력은 종합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현실에 적용하는 기법개발과 활용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때 근절될 수 있다.Ⅲ. 결 론학원폭력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 양태중의 하나이며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물학적,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으로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여건을 분석하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왕따)]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특징, 원인과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방안 분석
  • 왕따)의 개념 Ⅳ. 청소년폭력의 특징Ⅴ.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유형별 사례1. 따돌림의 방식으로 본 유형2. 집단의 크기와 역동성으로 본 유형3. 따돌이의 호칭에 대한 유형Ⅵ. 청소년폭력의 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가정환경2) 학교환경3) 사회적환경Ⅶ.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1. 개인 심리적 요인1) 성격장애 요인2) 생리생물적 요인3) 심리적 요인2. 가정적 요인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2) 부모의 양육태도 및 방법3

  • 학교폭력의 원인 및 개선 방안
  • 심리적인 불안과 초조성이 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피해자 측면에서는 심리적인 불안과 초조를 경험한 학생들은 자학적인 정서를 갖게 되거나 사회에 부적응 현상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그 심각성을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의 상담이나 생활지도가 이론상으로만 존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직시하여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상담이나 생활지도가 학교나 상담기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폭력 피해자

  • [범죄]학교폭력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교육청별 전문병원을 지정운영하고, 청소년 상담실을 현재 146개에서 2009년까지 234개로 확대하고, 청소년 쉼터 는 17개에서 40개로, 청소년 드롭인 센터는 3개에서 30개로 각각 늘리기로 했 다. 이와 함께 학교폭력에 노출되기 쉬운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를 위해 저소득층 고 교생 학비지원 대상을 전체학생의 7.8%에서 2008년까지 10%로 확대하고, 학교 급식비 지원 대상은 40만8000명에서 2007년까지 77만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교원의 학생 생활지도 전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