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생활지도와 상담을 통한 왕따와 일진회 극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 주제 고찰의 필요성
(왜 왕따와 일진회 극복 사례를 알아야하는지)
본론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본적인 개념 설명
생활지도와 상담을 통한 왕따와 일진회 극복 사례
결론
극복 사례를 통한 조원들의 변화된 생각
참고문헌
관련 시험 3문제
- 본문내용
-
주제 고찰의 필요성
현재 우리 사회의 교육 현장에서는 실제로 우리가 아는 것보다 훨씬 무섭고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고, 또한 많은 위험이 아이들에게 노출되어 있다. 그동안 3사의 공영방송 시사 프로그램에서 학교 내 발생하고 있는 이러한 문제 현상에 관해 심심치 않게 다뤄왔다. 그러나 요즘 들어 문제의 수위가 높아지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 참으로 안타까운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조별 과제 주제로 ‘왕따 및 일진회 상담 및 극복사례’가 주어진 이유는 학교라는 공동체에서 생긴 폐해인 왕따와 일진회 문제를 미래의 교사인 우리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미리 생각해보는 계기로 삼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왕따, 일진회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학생들이 상담을 통해 어떻게 자신들의 문제를 극복했는지 사례를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본적인 개념 설명
* 생활지도와 상담이란?
생활지도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교육적·직업적·사회적·신체적·도덕적 문제를 자기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말한다. 생활지도의 영역에는 교육지도, 직업지도, 인성지도, 건강지도, 사회성 지도, 여가지도가 있고 생활지도의 활동에는 조사활동, 정보활동, 상담활동, 정치활동, 추수활동이 있다. 이러한 생활지도의 여러 활동 중에서도 상담활동은 생활지도의 중핵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에서 면접상담의 기술을 통하여 학생들의 자율능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동시에 학생들의 적절한 감정 처리를 위하여 조력함으로써 정신건강을 향상시키고 적응을 돕는 활동이다.
* 상담의 전략과 구체적 기법
1. 공통적인 상담자 개입전략
① 새로운 관계 경험 : 이해받고 수용 받는 신뢰 있는 관계경험
② 자신의 긍정적인 면과 장점의 발견을 통한 자신감 고양
③ 작은 긍정적 변화에 대한 적극적 격려 (성공경험 찾기, 자신감 척도 등의 기법 활용)
④ 왜곡된 대인지각 및 해석 과정의 교정과 현실 검증력 강화
⑤ 불안 및 피해의식의 완화
⑥ 놀림 당할만한 행동의 탐색 및 자각 유도
⑦ 부적절한 행동의 자각과 대안적 행동의 모색
⑧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기술을 포함하는 사회기술 연습
2. 다른 상담전략
① 가족의 지지망 활용
- 참고문헌
-
[이형행. 교육학개론, 양서원, 2008.]
[저자(기자), '기사 제목', '신문이름', 연도.]
김혜민, ‘왕따들의 상담사’된 왕따 소녀, 연합뉴스․세계일보, 2007. 01. 15
김민주, 왕따 그리고 얼꽝…세계를 울린 폴포츠의 감동스토리, 레이디 경향, 2007. 9월
SBS ‘긴급출동! SOS’ -‘왕따 아이의 복수’편 2008.1.22
최권일, 교사의 4개월 ‘쪽지 관심’ 왕따 학생 마음을 열었다, 국민일보, 2007. 05. 23
송호진, 재소자 복서의 ‘주먹이 운다’, 한겨레, 2007. 01. 25
조동석, 일진회서 구해낸 딸 "선생님 지극한 사랑이 명약", 세계일보, 2005. 04. 12
유영대, “나를 변화시킨 신앙 후배와 나눠야죠”… 여단비양, 국민일보, 2005. 11. 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