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이론]삼위일체론의 시각에서 본 종교다원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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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삼위일체론적인 사고의 필요성

2) 종교다원주의의 실체

3)종교다원주의 비판

4) 다원주의의 그리스도 이해

5)삼위일체론에서의 종교다원주의 평가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기독교가 당면한 주요 관심사는 종교 다원주의이다. 최근 한국 교회도 목회자들과 평신도들의 세미나에 종교 다원주의를 주요 이슈로 다룰 만큼 현대 신학과 선교에 있어서 이것은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다. 특히 이것이 더욱 한국 교회와 사회에서 관심사로 부각된 것은 금년도 한국 기독교 감리회가 종교 다원주의를 주장하는 두 교수를 출교 제명함으로 교회와 사회에 큰 파문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한국 교회에는 민중신학에 기초한 행동의 신학이 사회에도 큰 파문을 불러일으켰는데, 민중신학에 대하여 당시의 사회적 상황은, 이 신학을 지지하는 자들이 사회에도 많았던 반면 반대자도 많았다. 그러나 종교 다원주의 문제가 제기될 때 사회는 도리어 교회가 정당한 절차와 토의 없이 교권적으로 종교재판을 하였다고 비판하는 언론도 있었다. 하지만 복음주의 교회와 신학자들은 이 신학이 교회와 신학에 미치는 영향력을 생각하면서 불안한 눈을 감추지 못하고 치리하는 입장을 지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종교 다원주의가 궁극적으로 모든 종교에 다 구원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전호진, 『종교 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 전략』(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3, 43p)
본 고는 종교 다원주의의 이같은 맹점을 삼위일체론의 시각에서 비평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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