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정치] 순니와 쉬아의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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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1.연구 목적

Ⅱ본 론

1.순니와 쉬아

ⅰ순니와 쉬아의 역사적 배경

ⅱ순니와 쉬아의 특징

2.시리아 사례

ⅰ알라위파의 특징

ⅱ알라위파의 정치권력장악 배경

ⅲ바아스당과 무슬림형제단의 갈등

ⅳ아사드 정권기의 갈등

ⅴ시리아 현재 민주화 과정

ⅵ시리아 사례의 연구 결과

3.이라크 사례

ⅰ후세인 집권기이전의 이라크

ⅱ후세인 집권기의 갈등

ⅲ이라크 전쟁이후 국내갈등

ⅳ이라크 갈등 국제분쟁화

ⅴ이라크를 통해 본 시리아

ⅵ이라크 사례의 연구 결과

Ⅲ결 론

1.연구 결과

Ⅳ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시리아 사례
ⅰ. 알라위파의 특징
1) 알라위파의 종교적 기원은 아직 분명하지 않으나 9세기 무렵 쉬아파의 12이맘파에서
분리된 누사이리파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추정된다. 누사이리파는 10세기 남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발생한 종파로서 페르시아에 근거를 두는 것으로 추측되나 확실하지는 않다. 누사이리파의 기원은 11번째 쉬아 이맘인 하산 알 아스카리(873 년사망)이다.
그의 제자이자 이라크 중부 쿠파 근처의 나사리아 마을 출신인 무함마드 이븐 누사이르는
스스로 자신이 11번째 이맘으로 연결되는 문, 즉 구세주임을 주장하기 시작했다.
이후 이븐 누사이르와 그의 추종자들은 현재 시리아의 알레포 지역을 근거지로 삼아
편향적인 종교 공동체를 발전시켰으며, 10세기 초에 함단 왕조를 세웠다. 1004년에
함단 왕조가 무너진 후 이븐 누사이르의 자손인 알 타바라니가 시리아 해안지역
라타키아로 이주했고, 그는 누사이리학파의 종교를 재정립하며 지역 주민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알라위파는 오늘날 12이맘파의 한 분파로 분류
되지만, 종교적 성향으로 본다면 극단주의적 성격을 지닌 비주류 무슬림으로 4대
칼리파 알리의 추종 세력들이다. 그러나 그들이 선호하는 제4대 칼리프 알리와의
관계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교리는 쉬아 교리와는 일치하지 않은 점이 많다. 알라위파는
교리 측면에서 이스마일파와 비슷한 4대 칼리파 알리에 대한 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무슬림들의 신앙고백(샤하다)뒤에 “I testify that there is no God but Ali"를 덧붙인다.
그 말을 풀이하면 신이 곧 알리이고 무함마드는 그의 사도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슬람의 5주 6신 개념을 수용하고 있으나 성지순례, 예배 의식 등은 지키지만 나머지를 모두 지키지는 않는다. 알라위파는 쉬아의 신앙 쳬계이외에도 페니키아인들의 우상숭배 관습, 점성학, 자연주의적 제례의식, 기독교의 삼위일체론과 유대교의 일부 교리도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 또한 정형화 되어있지 있지 않고 집단별로 다양하다. 그러나 쉬아 이슬람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으며 이맘사상이 종교적 기반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 다른 이슬람 소수 종파들과 마찬가지로 알라위파 역시 종교적 혼합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이 진실한 무슬림이라고 주장하고있으나, 종종 순니 이슬람들을 비롯한 기독교, 유대교 같은 다수 종교로부터 비도덕적이며 이단적인 종교라는 비난을 받아왔다. 그래서 알라위파는 종교를 숨기고 산악지방으로 숨어드는 타끼야(방어적 위장)을 선택했다. -> 자발 안사리야로 알려진 지중해안부터 동쪽의 갑 평원까지 뻗은 산악지역에서 라타키아를 비롯한 8개 산악 거주지를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다.(경제적으로 저 발전되어 있었고 정치적으로도 공백지역) : 시리아가 아랍, 십자군, 셀주크등 많은 민족들의 지배를 받으면서도 알라위파가 독립적인 종파로 남을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폐쇄적이고 내부 결속이 강한 부족주의적 특징과 산악 지역을 기반으로 거주했기 떄문이다. 종교자체가 폐쇠적이고 종교 의식에 대한 외부인의 참여를 금지하고 문화적으로도 동족 결혼의 관습을 가지고 있다.


ⅱ. 알라위파의 정치권력장악 배경
1) 시리아에서 갈등의 원인
① 역사적으로 순니의 알라위에 대한 박해와 차별로 인해 알라위는 ‘우리와 그들’이
라는 적대적 바탕위에 정체성을 확립하고 있다
② 프랑스 제국주의가 국론분열을 목적으로 “분할통치”를 통해 다수파와 소수파간을
분열시켰다. 그래서 프랑스의 분할통치정책에 익숙한 시리아인들은 국가전반에 대한 충성보다 지역감정, 종파, 종족에 대한 일체감을 더 가지고 있어 정치인들 자신이 소속공동체 이익에 충실하려고 한다.
③ 1946년 독립후 반복된 군사쿠테타 속에서 알라위, 두루즈, 기독교도 등 소수파가 군에 세력을 확대할 기회가 주어졌다.
2) 알라위파에 대한 순니와 오스만제국의 박해
- 13세기 이래 누사이리는 시리아 북서부에 위치한 자발 누사이리와 터쿠 남부지역에 위치한 하타이에 거주하였다. 1317년 순니의 누사이리에 대한 박해로 약 2만명여명이 학살, 누사이리들은 라타키아로 알려진 서부 해안 근처의 시골, 산악 고립지에 거주하며 외부세계와 단절된 체 농사와 산적질과 인근 마을에 대한 습격으로 악명을 떨치며 가난한 삶을 이어갔다. 오스만 터키때는 술탄 살림1세는 알레포를 공격하여 누사이리 4만여 명을 학살하였다.
1820년대 무그라비가 누사이리의 생명과 재산은 순니 무슬림들의 임의로 처분할 수 있다는 파트와를 공표하자 수많은 누사이리들이 죽고 노예로 팔려갔다. 이러한 박해와 고립생활은 알라위의 자각과 각성을 일으켜 알라위에게 ‘우리 대 그들(US versus Them)'의 감정을 만들어 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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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아의 진실 http://www.youtube.com/watch?v=M5Jxted78LI
JTBC 뉴스 http://news.jtbc.co.kr/article/article.aspx?news_id=NB10021093
서울 포스트 뉴스 http://www.seoulpost.co.kr/paper/news/view.php?newsno=2508§no=4§no2=0&pubno=
한겨례 ; 세계로 확산되는 이슬람 종교분쟁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arabafrica/18918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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