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사상사 - 토착화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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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토착화 신학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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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Ⅱ. 토착화의 역사적 배경
Ⅲ. 토착화란 무엇인가?
Ⅳ. 한국 신학 속의 토착화 신학
Ⅴ. 극복해야 할 과제
Ⅰ. 들어가는 말
하나의 문화권에서 타문화의 종교를 받아들일 때, 토착화는 불가피하다. 왜냐하면 우리의 신앙은 인격적 결단이 필요하지만 그 결단을 하는 우리는 이미 그 문화의 토양에서 적응되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토착화는 한국에 기독교가 들어오던 바로 그날로부터 시작되었고, 이는 무의식적 차원에서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그래서 한국교회는 그만의 독특한 문화가 존재하게 된 것이다. 이에 기복신앙, 새벽기도, 열광적인 부흥회, 기도원 문화 등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한국만의 기독교 문화로 자리잡게 되었다.
Ⅱ. 토착화의 배경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무의식적인 차원을 넘어서는 토착화의 논의가 1960년대 이후 시작되었다. 콜롬버스가 미대륙을 발견한 것을 기념하여 세계종교박람회의가 1893년 9월에 미국의 시카고에서 개최되었다. 여기서 종교 간의 대화운동이 시도된 이후, 타종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는 ‘종교간의 대화’ 운동은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1962-65년에 걸쳐 소집되었던 ‘제2 바티칸 공의회’에서도 이어졌다. 이때 가톨릭은 칼 라너의 영향으로 ‘교회 밖에도 구원이 있다는 교리를 채택하게 되었다. 이 후 개신교에서도 세계교회협의회(WCC)가 중심이 되어 종교 간의 대화와 협력의 증진을 위한 노력들이 시도되면서 W. C 스미스, 레이몬드 파니카, 폴 니터 그리고 죤 캅 같은 학자들이 나타나 이에 대한 신학적 토대를 세우는 일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당시의 한국적인 상황은 6.25(1950-1953년)이후 혼돈과 무질서 가운데 있었다. 전쟁으로 인해 온 세상이 폐허가 되어 아수라장 이었고, 더욱 가슴 아픈 것은 백성들의 마음속에 절망과 비탄, 절망 의식의 만연이었다. 이런 틈을 이용하여 각 종 이단들이 교회 안으로 침투하였으며, 교회는 더욱 혼란 가운데 처하고 말았다. 한편 한국교회는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419의거와 516군사혁명을 거치면서 새로운 양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419의거 이후 한국교회는 정치와 사회 문제를 두고 보수주의 교회와 자유주의 교회는 각각 다른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
그동안 세계 학계의 흐름에 대하여 상당한 기간 관망적 자세를 유지해 오던 한국의 신학계에는 당시의 위와 같은 한국적인 상황과 맞물려 1965년 윤성범의 ‘기독교와 한국종교’ 논문이 발표되었다. 이때 교회내의 상황은 감리교 계통의 신학자들을 중심으로 최병헌의 ‘종교변증론’ 이래 1950년말-60년초를 전후해서 장로교인 채필근 채필근은 “동양 사상과 그리스도”라는 논문에서 삼위일체론과 그리스도론은 유교와 불교 도교 등 에서도 발견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 감리교인 유동식, 윤성범, 장병일 윤성범의 제자로 환인,환웅,환검이라는 삼신사상과 삼위일체론과 유사하다고 지적하며 무교의 내세관이 기독교의 신앙에서 영향을 주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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