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대화][종교대화의 사례]원불교와 종교대화, 불교와 종교대화, 유교와 종교대화, 기독교와 종교대화, 성서와 종교대화, 종교대화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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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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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원불교와 종교대화
Ⅱ. 불교와 종교대화
Ⅲ. 유교와 종교대화
Ⅳ. 기독교와 종교대화
Ⅴ. 성서와 종교대화
Ⅵ. 종교대화의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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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원불교와 종교대화
소태산의 언행록에는 유불도 삼교와 그리스도교, 그리고 동학을 비롯한 신종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이 나타나 있다. 이들을 몇 가지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교관이다. 그는 자신이 목표하는 종교이념을 원융회통사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1>세계의 모든 종교도 그 근본되는 원리는 본래 하나이나, 교문을 별립하여 오랫동안 제도와 방편을 달리하여 온만큼 교파들 사이에 서로 융통을 보지 못한 일이 없지 아니하였나니, 이는 다 모든 종교와 종파의 근본되는 원리를 알지 못하는 소치라, 이 어찌 제불제성의 본의 시리요.
<2>과거에 모든 교주가 때를 따라 나오시어 인생의 행할 바를 가르쳐 왔으나 그 교화의 주체는 시대와 지역을 따라 서로 달랐나니, 비유하여 말하자면 같은 의학 가운데도 각기 전문 분야가 있는 것과 같나니라. 과거에는 유불선 삼교가 각각 그 분야만의 교화를 주로 하여 왔지마는, 앞으로는 그 일부만 가지고는 널리 세상을 구원하지 못할 것이므로 우리는 이 모든 교리를 통합하여 수양연구취사의 일원화와 또는 영육쌍전이사병행 등 방법으로 모든 과정을 정하였나니, 누구든지 이대로 잘 공부한다면 다만 삼교의 종지를 일관할 뿐 아니라 세계 모든 종교의 교리며 천하여 모든 법이 다 한 마음에 돌아와서 능히 사통오달의 큰 도를 얻게 되리라.라 하였다. 원융회통사상은 성현들의 본의에 입각한 판단으로, 동서고금의 종교가 시대사회의 환경에 따라 교체를 형성했기 때문에 가르침이 각각 다르게 보이지만 구세제인의 원리에 있어서는 본래 같다고 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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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경호, 종교 사상의 이해, 선명출판사
이찬수(2005), 종교로 세계 읽기,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차옥승(1990), 종교다원주의 세계에서의 종교간 대화와 협력에 관한 연구, 신학사상
플라톤 저, 송재범 역(2005), 국가(올바름을 향한 끝없는 대화), 풀빛
플라톤 저, 최명관 역(1990), 플라톤의 대화, 종로서적
R.Panikkar(1992), 종교간의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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