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판소리와 춘향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판소리’란 무엇인가
◎ ‘판소리’란 말의 뜻
◎ 판소리의 갈래적 성격
◎ 판소리의 형성과 전개
◎ 판소리 사설의 문학적 특징
◎ 전승 판소리 작품들
◎ 판소리의 전반적 성격
◎ 춘향가에 대해서..
◎ 춘향가의 여섯 대목
◎ 춘향가의 근원 설화
◎ 등장 인물을 통해 알아보는 당시 사회상
본문내용
전통적인 한국 민속악의 한 양식.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형식이며 중요무형문화재 제 5 호이다. 판소리란 말은 일차적으로 국악(國樂)의 명칭이지만 국문학의 한 장르이기도 하다. 판소리의 대본을 판소리 사설, 그 창자(唱者)를 판소리 광대(廣大) 또는 소리꾼이라 부른다. 판소리를 <소리> 또는 <창극(唱劇)>이라고도 하며 한문식 표현으로는 극(劇)·우희(優戱)·또는 극가(劇歌)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이야기를 노래로 부른다는 점에서 구비서사시(口碑敍事詩)라 볼 수 있고, 창자인 광대가 노래할 때 <너름새> 또는 <발림>이라고 하는 몸짓이 수반된다. 내용이 극적이어서 연극으로 보는 견해도 있고, 대화 및 지문(地文)으로 구성되어 있는데다 그 사설이 정착되었다는 점에서 소설로 보기도 한다. 판소리는 일반적으로 개인창작이 아니고 공동작이라는 점에서 구비문학이지만, 민중 모두가 그 창작에 참여할 수 없고, 전문적인 광대에 의해 발전되었다는 점은 일반적인 구비 양식과 구분된다. 판소리 창자인 광대가 곧 판소리의 작자층인데, 신분제 사회에서 천민층이었기 때문에 서민의식을 대변하는 예술로 성장할 수 있었다. 19세기말 무렵에는 민중뿐만 아니라 좌상객(座上客)이라 부르는 양반 관료층에게까지 환영을 받아 양반층을 포용하는 예술로 발전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중세문학 조선전기문학, 조선후기문학,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야담,시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판소리,고소설 분석
  • 한국 중세문학 조선전기문학, 한국 중세문학 조선후기문학,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야담,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시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판소리,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고소설 분석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Ⅱ. 한국 중세문학 조선전기문학1. 기간2. 훈민정음 창제3. 악장의 성립1) 수록된 문헌2) 주요작품4. 언해작품1) 석보상절(수양대군)2) 월인석보(세조)5. 경기체가6. 조선전기 시조7. 조선전기 가사

  • [기호학] 기술매체 속에 드러나는 구술성의 양상
  • 한국서사전통, 김현주, 월인, 2003 참조구술성은 입을 통한 발화와 관련을 매고 있다. 영어의 oral에 해당하는 우리말들로서는 口述 외에도 口頭, 口演, 口傳, 口承, 口碑, 口語 등이 있다. 모두 발화와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의미의 외연은 같다고 볼 수 있지만, 여기서는 말의 진술이라는 역동적인 과정에 초점이 모아지면서 문학적인 진술 뿐 아니라 모든 문화적 행위의 진술들까지 분석대상으로 하기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구술이라는 용

  • 판소리의 매체에 따른 현대적 변용 양상 - 판소리 `춘향가`를 중심
  • 문학, 라디오, 텔레비전, 연극, 영화, 인터넷 등의 현대적 문학 역시 오늘날에도 꾸준히 변용되고 있다. 따라서 춘향‘에 대한 고찰은 우리 문학사상 필요한 일임과 동시에 과거와 현대를 관통하는 우리 민족의식의 줄기로서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그리고 판소리 에서 매체의 변화에 따른 현대적 전승을 살펴보는 것은 구비문학적 특성과 함께 우리 문화가 가지고 있는 언어의 문화 즉 구비문화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것의 저변을 확대 발전

  • [졸업][중국문학] 한국 판소리 기원 연구 -중국의 영향설을 중심으로
  • 문학의 발생 배경제 4장 중국의 영향에 대한 근거1. 지역적인 인접성2. 작품 속에 등장하는 중국의 배경3. 영향의 근거제 5장 결론Ⅰ. 서론지금까지의 판소리와 관한 硏究는 첫째, 판소리의 一般的 原理 및 生成에 관한 硏究 구본희 〈판소리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1993, p49~73참조, 둘째 판소리 美學的 特性에 관한 探索 정병헌 《판소리와 한국문화》 역락, 2002, 서울, p80~90참조, 셋째, 판소리의 綜合的인 構造에 관한 분석 김대행

  •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
  • 판 소 리(演戱를 중심으로)Ⅰ 들어가며Ⅱ 판소리의 장르 규정Ⅲ 판소리의 발생ⅰ)광대소학지희 기원설ⅱ)무가.제의 기원설ⅲ)중국의 강창문학 영향설Ⅳ 판소리의 담당층과 그 추이Ⅴ 판소리 공연의 양상과 청(관)중ⅵ) 판소리 유파Ⅶ) 판소리의 가창방식ⅰ) 허두가와 판소리 구성요소ⅱ)광대의 4대요건 ⅲ) 판소리 장단과 선율Ⅷ) 판소리의 자료 개관(12마당)Ⅸ 마치며Ⅰ 들어가며판소리는 17.18세기에 나타난 한국의 독특한 연예 형태이다.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