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판소리와 춘향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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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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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소리’란 무엇인가
◎ ‘판소리’란 말의 뜻
◎ 판소리의 갈래적 성격
◎ 판소리의 형성과 전개
◎ 판소리 사설의 문학적 특징
◎ 전승 판소리 작품들
◎ 판소리의 전반적 성격
◎ 춘향가에 대해서..
◎ 춘향가의 여섯 대목
◎ 춘향가의 근원 설화
◎ 등장 인물을 통해 알아보는 당시 사회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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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한국 민속악의 한 양식.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형식이며 중요무형문화재 제 5 호이다. 판소리란 말은 일차적으로 국악(國樂)의 명칭이지만 국문학의 한 장르이기도 하다. 판소리의 대본을 판소리 사설, 그 창자(唱者)를 판소리 광대(廣大) 또는 소리꾼이라 부른다. 판소리를 <소리> 또는 <창극(唱劇)>이라고도 하며 한문식 표현으로는 극(劇)·우희(優戱)·또는 극가(劇歌)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이야기를 노래로 부른다는 점에서 구비서사시(口碑敍事詩)라 볼 수 있고, 창자인 광대가 노래할 때 <너름새> 또는 <발림>이라고 하는 몸짓이 수반된다. 내용이 극적이어서 연극으로 보는 견해도 있고, 대화 및 지문(地文)으로 구성되어 있는데다 그 사설이 정착되었다는 점에서 소설로 보기도 한다. 판소리는 일반적으로 개인창작이 아니고 공동작이라는 점에서 구비문학이지만, 민중 모두가 그 창작에 참여할 수 없고, 전문적인 광대에 의해 발전되었다는 점은 일반적인 구비 양식과 구분된다. 판소리 창자인 광대가 곧 판소리의 작자층인데, 신분제 사회에서 천민층이었기 때문에 서민의식을 대변하는 예술로 성장할 수 있었다. 19세기말 무렵에는 민중뿐만 아니라 좌상객(座上客)이라 부르는 양반 관료층에게까지 환영을 받아 양반층을 포용하는 예술로 발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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