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 로저스의 모형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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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
로저스의 모형을 3단어로 표현해보기!
첫 번째 인물로 로저스를 선택하고 3단어로 표현하기 위한 고민을 시작하였다. 나에게 로저스의 모형을 뜻하는 3단어는 자신의 경험(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과 현재에 비중을 두는 점, 자아 실현으로 압축될 수 있었다. 이 3가지가 궁극적으로 의미하는 것은 ‘자신의 신념’이다. 자아를 중요하게 생각한 로저스는 이 세가지를 통해 개인이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1) 인간본성(자기)에 대한 중요성
엄격한 정통파 기독교정신하에 목사가 되기로 결심했던 칼 로저스는 1922년 스무살의 나이에 중국 베이징에서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된다. 무조건적인 순응을 중시여기는 종교적 판단안에서 “나는 나 자신의 사고방식대로 생각할 수 있고, 나 자신의 결론에 도달할 수 있으며, 나 자신이 믿는 바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는 인식의 대 전환기를 맞고 인간이 궁극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의 경험밖에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러한 개인의 실제경험의 중요성이 향후 로저스의 성격심리 연구방법의 중심이 되었고, 내담자 중심 치료의 거장으로 자리매김하게 하였다. 즉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의지해야 하며 그것만이 인간이 알 수 있는 현실이라고 생각하였다.
이 부분을 통해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입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그동안 상담자는 내담자보다 전문적이고 지시적인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여 내담자의 행동변화에 어느 정도 개입 또는 조정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상담자 중심의 결정이 아니라 내담자가 지향하는 목표를 최대한 수용하여 그에 맞는 판단도 내담자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배려, 존중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2) 현재 중심적 사고
로저스는 인간이 이성적이고 의식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유아기나 청소년기의 경험에 전적으로 의존하진 않는다고 보았다. 오히려 우리가 그 현재를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 즉 현재에 더 큰 비중을 두는 것이 건강한 성격의 핵심이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과거의 경험이 현재를 인식하는데 영향을 준다는 점과 현재의 심리적 건강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어린시절의 경험이 간과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즉, 로저스는 개인의 현재가 각 개인의 주관적 인지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었기 때문에 각 개인의 경험도 독특한 것이라 믿었다.
나를 돌이켜 봤을때 자아형성이 성장기의 경험과 부모와의 유대관계와 유관하다고 생각되지만 그것이 현재의 자아형성에 절대적인 요인은 아니었던 것 같다.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경험 외에 교육과 자기 성찰을 통해 지향하는 자아가 생기기 때문이다. 즉, 과거의 경험에 의해 형성된 자아와 새로 추가되는 자아가 통합되면서 자아는 지속적으로 발전, 수정된다.
3) 건강한 사람의 동기; 자아 실현
자기 경험, 자아를 중요시했던 로저스는 성격 구조에서 유일한 동기- ‘기초적인 유일한 욕구’를 가정했다. 이것은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을 유지하고 실현하고자 하는 어떤 힘이다.
이 자아 실현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면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이는 육체적인 욕구의 유지, 지속 이상의 성숙과 성장을 촉진시킨다.
인간은 성장함에 따라 자아가 발달하기 시작하고 바로 이어서 자아 실현 경향이 나타난다. 일생을 통해 계속되는 이 과정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자아 실현이란 자기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자기 자신이 되는 과정이다. 결국 로저스의 궁극적 목표는 진정한 자신을 찾는 것이었다.
로저스는 행복을 자아 실현을 위한 노력의 산물로 보고 있으므로 행복 그 자체가 목표인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아 실현을 이룬 사람이 항상 행복하거나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다. 자아 실현을 하고 있는 사람은 삶을 풍요롭게 하고 삶에 도전하는 데 더 의미를 두고 있다. 즉 이를 통해 자아 실현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진정한 자아를 찾는 것이다. 이렇기 때문에 자아 실현을 한 사람은 방향선택이나 행동 표현여부를 전적으로 자기 자신에 의해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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