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
1) 루터의 교육관
2)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3)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4) 프뢰벨의 교육관
5) 몬테소리의 교육관
6) 듀이의 교육관
2. 본인의 보육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종교개혁 혹은 교회개혁이라고 말할 때 이 말은 뭔가 개혁되지 않으면 안 될 내적 요인들이 있었음을 암시한다. 그렇다면 개혁되지 않으면 안 될 중제 로마 가톨릭 교회의 문제는 무엇인가? 첫째는 교리와 신학의 변질이다. 오도된 교리와 인간중심의 신학, 공로사상 등은 중세 시대의 변질된 신학의 일면이었다. 둘째는 부에 대한 지나친 탐욕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발생한 종교개혁은 교육사상을 바꿔놓게 되었다. 현대 인간교육의 기본 개념으로 보편화된 자유, 평등, 사랑의 시대적 맥락을 추적해 보면, 중세 이후 프로테스탄티즘을 주도하고 이들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 교육학자들의 공헌이 매우 컸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의 주장과 견해가 영국에서는 청교도 혁명으로 나타났으며 미국에서는 독립전쟁을 통해, 프랑스에서는 프랑스 혁명 등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러한 혁명은 근대 인간교육관 형성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인간교육사상의 기본 이념의 출발은 인간의 내면세계에 대한 인식 과정이었으며 개개인의 고유한 정신과 능력을 내면세계로부터 실현하기 위하여 개개인, 즉 그를 억제하고 있는 외부적인 굴레들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일의 역사였다. 교육의 역사에서 확인되는 이러한 교육 정신은 바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시작되어 로마를 거치는 동안 기독교의 등장이 새로운 인간교육을 자리 잡게 하였다. 기독교적 인간교육사상의 출발은 서구 전 역사를 통하여 가장 위대한 창조적 인간교육의 기초를 놓았다. 하지만 보편적인 인간 사랑과 기독교의 개인 권리 존중하는 자유, 인종간의 불신과 계급간의 격차를 해소하는 평등이라는 기독교의 원리도
.
.
2. 본인의 보육관
영유아는 타고난 유전적 정보에 의해서 지적 능력과 재능이 다를 뿐 아니라 영유아가 성장하는 가정환경도 인종, 민족, 국적, 종교와 사용언어에 따라서 다르고 가족구조, 부모의 교육수준과 직업지위, 가정경제적 지위 등에 따라 다양하다. 이처럼 생활환경과 타고난 조건이 다른 영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영유아 보육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동의 보육은 위에서 루터나 코메니우스가 주장한 것처럼 모든 아이들이 평등하게 보육ㆍ교육받는 보편주의 교육사상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아동기에는 심리적으로 민감하여 낙인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선별적 보육정책이 자칫 아이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고 이러한 상처는 성인이 되어가는 발달과정에서 좋지 못한 영향으로 계속해서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다양한 보육 방법 중에서도 본인은 프뢰벨의 교육관에 찬동한다. 현대사회의 도시환경에서 시멘트 건물만 보고 성장한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바람
참고문헌
- 신병준, “프로테스탄티즘이 근대 인간교육사상 형성에 미친 영향”, 전북대, 2005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에 영향을 준 발달이론과 사상가들
  • : 다음 ZPD로 회귀하는 단계를 말한다. 아동은 새로운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계속적인 ZPD 계열의 순환과정을 거쳐야 함. 과제 해결을 수행하다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면 더 능력 있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된다. 즉 ZPD로의 재복귀가 요구되는 것이다.참고문헌장현주, 이남주 외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4권수정, 이은진 외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4박찬옥, 김낙흥 외 저, 보육과정 정민사 2014고문숙, 권민균 외 저, 보육과정, 양서원 2014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교육기관에서 상이한 교육 방법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 이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간의 연계성 결여 문제는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라고 본다.나. 유아교육의 개념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를 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의 본질적 개념에 대한 규정이 필요하다. 이곳에서는 유아교육의 개념을 협의의 개념과 본질적 개념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1)협의의 개념(가) 보육적인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보육의 장,단점 2. 가정 보육 시설 보육 계획안3. 몬테소리1) 생애2) 시대적, 사상적 배경3) 몬테소리 인간관4) 몬테소리 교육관4. 몬테소리 교육1) 몬테소리 교육이란?2) 몬테소리 교육 목적3) 몬테소리 교육의 중요내용4) 몬테소리 교육 과정5) 몬테소리 교육 방법5. 몬테소리 교구 및 종류1) 교구 특성2) 교구 영역6. 몬테소리 교육이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7. 몬테소리 교육 사례 어린이집8. 몬테소리 보육계획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을 요약
  • 보육과정을 요약Ⅰ.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보육과정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몬테소리는 정신병원에 수용된 정신지체아동을 위해 아동은 사물을 만지거나 느끼는 과정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는 원리에 근거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고 일반아동에게도 적용하였다.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교구와 훈련을 포함하는 환경과 환경을 조성하는 교사다. 몬테소리는 학습요구를 충족시켜주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자신의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보육의 특성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린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