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문자의 탄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Ⅱ. 본 론
1. 문자의 탄생 배경 1
2. 문자 이전의 도구 2
3. 문자의 역사 3
4. 알파벳의 변천 과정 9
Ⅲ. 결론 10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만약 문자가 없었다면 지금 우리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인류에게 문자란 기호 체계가 없고 오직 구전으로만 자신들의 지식과 경험을 후대에 전달했다면 오늘날의 눈부신 발전은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지금 인류의 문명은 ‘문자’가 쌓아올린 위대한 역사이다. ‘역사’가 있어 ‘문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문자’가 있어 ‘역사’가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문자’는 인류에게 있어 최고, 최대의 발명이라 할 수 있다.
흔히 사람들은 ‘문자의 사용’을 전후로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를 구분한다. 문자를 통하여 선대로부터 경험과 지식을 물려받고 거기에 자신들의 지식을 덧붙여 후대에 물려준다. 이런 활동을 끊임없이 했기에 인류는 선사시대를 벗어나 역사시대로 접어들었고 지금의 문명과 역사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100만년이나 되는 인류 역사상 문자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6000년밖에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문자는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그 역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Ⅱ.본론
1.문자의 탄생 배경
문자가 생기기 전 고대인들은 음성 언어만으로도 충분히 의사소통이 가능하였다. 그들은 자신과 가까운 거리에 한해서 정보의 전달이 이루어지는 단편적인 생활을 하였기 때문이다. 단순 원시생활 상태에서는 음성만으로도 생활할 수 있었다. 하지만 소리라는 특성상 음성언어는 여러 가지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즉,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두 사람 이상의 대화자가 존재해야 하며, 그들 사이의 개인적 접촉을 필요로 한다. 그뿐 아니라 한번에 많은 정보를 기억해야 할 때나, 위급한 상황을 먼 거리에 전해야 할 때, 어떤 정보를 남겨놓고 자리를 떠나야 하는 경우에는 말만으로는 부족하다. 점차 활동범위가 넓어지고 생활도구가 복잡해짐에 따라 음성언어를 보조할 다른 수단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즉, 음성언어 이외에 시간적,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기억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장치가 필요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전인규,『文字의 歷史와 全字의 原形』, 동림사, 2005.
이희명, “영어의 기원과 그 후의 변천,”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1984.
한정민, “독어교육을 위한 영.독어 대비분석,”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서울, 1996.
조두상, 「문자학」, 부산: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8.
앤드류 로빈슨, 「문자 이야기」, 서울: (주)사계절, 2003.
세계문자 연구회, 「세계의 문자」, 서울: 범우사, 1997
가우어, 앨버틴,『문자의 역사』, 강동일(역), 서울: 새날, 1995.
맨, 존, 『세상을 바꾼 문자, 알파벳』 남경태(역), 서울: 예․지, 2003.
장, 조루주, 문자의 역사, 이종인(역), 시공사, 2002.
로시, 렌초, 『문자의 혁명』, 노래하는 나무(역), 서울: 예원 미디어, 2003.
오토 예스퍼슨, 『영어사』, 조두상 (역), 신아사,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