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스쿨폴리스 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본격적으로 논하기에 앞서

2) 學校 暴力 事例

3) 暴力의 原因

4) 學校暴力의 筋節을 위한 先行條件

5) 外國의 學校暴力에 대한 對處方案

6)스쿨 폴리스의 導入에 관한 조 討論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최근 들어 우리나라 청소년 暴力 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 안,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교폭력은 더욱 더 殘忍化되고 非人間化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暴力은 “상대에게 신체적 고통이나 상해를 가할 의도나 그러한 의도가 있다고 인식되어 행해진 행위”를 말하는데, 이러한 정의는 육체적인 피해를 우선으로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暴力이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로인한 心理的, 精神的 피해가 더 심각한 경우도 많다. 우리의 경우도 집단적 따돌림, 욕설과 威脅과 같은 심리적, 언어적 暴力에 시달리는 학생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인터넷에 유포된 왕따 동영상과 一進會의 폭력 동영상은 그것을 보고 있는 우리로 하여금 경악을 금치 못하게 만들었다. ‘一進會’라고 불리는 조직은 요새 새로이 부각되는 학교폭력 조직을 일컫는 말인데, 연구된 자료들에 의하면 대부분 학교폭력과 一進會라는 용어를 같은 의미로 보고 있다.
이같이 심각한 學校暴力에 대응하기 위하여 교육부는 이번 해를 ‘학교폭력 근절의 해’로 宣言하고 학생들이 더 이상 폭력에 시달리지 않도록 따뜻한 學校共同體를 만들어 보자고 하고 있다. 學校暴力을 이대로 방치하는 것은 公敎育을 포기하는 것이라는 각오로 학교와 가정, 사회 및 관련 부처, 그리고 다양한 NGO들이 힘을 모아 가능한 모든 對策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김오차(2000) 「 청소년 범죄의 발생원인과 그 대책」도서출판 世一.
김준호 외(2003) 「청소년 비행촌」서울 : 청목출판사.
청소년 폭력 예방재단(1996) 「학교폭력,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 인
가? : 예방에서 대책까지」서울 : 한울림.
한국 청소년 교육 연구소(1996) 「학교폭력, 현실과 대책」원주시 : 사단법인 한국청소년교육연구소.
정우식(1996) 「청소년 문제 그 실상과 대책」서울 : 삼성출판사 .
법무부(1994) 「청소년의 비행심리와 인성지도」한국 법무부 보호국.
Olweus, Dan 이동진 역(1996) 「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문제」서울:삼신각.
논문: 국무총리 청소년 보호 위원회-「청소년 폭력 실태 현황」
한국청소년개발원(2001) 「학교폭력의 최근동향과 문제점에 대한 고찰」한국청소년개발원
데이비드 존슨(2000) 김영은, 추병완 옮김 「갈등 해결을 통한 학교 폭력 예방」백의
이순래(2002)「학교폭력의 원인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김준호(1997)「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송재찬, 양상용(2001) 「무서운 학교 무서운 아이들」푸른책들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394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88&article_id=0000023401§ion_id=102&menu_id=102
http://blog.naver.com/happylth.do?Redirect=Log&logNo=4001147924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0952607§ion_id=102&menu_id=102
http://blog.naver.com/qazxs1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A형] 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10점),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20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A형 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10점),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20점)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이란2. 학교폭력의 특성1) 가해학생의 특성2) 피해학생의 특성3) 일반적인 특성4) 학교폭력의 유형별 특성5) 학교폭력의 원인적 특성(1) 개인 (2) 가정(3) 학교(4) 사회3. 학교폭력의 예방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상담2) 스쿨폴리스 제도 활성화3) 학교장 및 담임교사, 상담교사의

  • [학교폭력]학교폭력에 관한 정리와 이론적 접근
  • 학교폭력의 원인 - 6~10page(1)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 요인 (3) 학교환경 요인 (4) 사회 환경 원인 5. 학교폭력의 실태 - 11~12page(1) 일본의 학교폭력의 실태 (2) 한국의 한교폭력의 실태 ★일진회,6. 학교폭력의 통계 -13~14page7. 학교폭력이 사회문제인 이유 -14~16page(1)피해학생에게 주는 영향(2)가해학생에게 주는 영향8. 학교폭력의 해결방안 - 16~19page(1)단기적인 계획(2)장기적인 계획★스쿨폴리스 제도Ⅲ. 맺음

  • [사회문제론] 일진회
  • 학교(1) 비행청소년 보호치료시설 - 프로그램(2) 위탁교육 프로그램(3) 생활지도 프로그램2) 두드림존(1) 프로그램 소개Ⅲ. 결론1. 문제점1) 청소년 폭력의 현실적인 문제점2) 개인적 문제점2. 해결방안1) 교사2) 학교3) 정부(경찰)4) 부모5) 언론6) 개인7) 그 외의 활동* 스쿨폴리스제도* 소년범 다이버전 제도* 경찰의 소년범 다이버전 도입 추진8) 관련기사3. 일진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1) 가해학생 지원 프로그램 사례4. 참고자료 및 출처1)

  • 학교폭력과 대응책의 악순환
  • 학교폭력은 시대를 거슬러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현대에 들어서까지 그 문제가 해결되는 건 둘째 치고, 더욱 악화되어만 가는 것일까.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분명히 사회적으로 상당한 관심과 함께 제도적으로도 이 문제에 관해 해결하려는 노력은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이 노력이라는 것이 가해자에 관한 처벌 규정 이라든지, 담당 기관의 설립, 스쿨폴리스 배치 등 학교폭력을 억제하기 위해 단순히 제도적으로

  •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 Ⅰ. 들어가면서현재 우리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학교 내의 사건들은 우리가 다니고 있고 다녀야 할 학교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주고 있다. 정부가 지난 2005년 스쿨폴리스 제도를 도입한 지 2년이 지난 지금에도 학교폭력으로 적발된 학생은 57%나 늘었다. 또한 학교 내 왕따에 대해서도 학교의 교사들은 그 피해사실을 은폐하고 왜곡하기에 급급하고, 왕따로 인한 자살률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피해학생의 편에 서는 교사가 학교의 부당한 처우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