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그 사회집단의 이상적인 모습을 모색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 집단의 교육적 기능

2.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이상적인 모습
1) 지역사회 유해환경 문제 개선
2) 지역사회 차원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3) 스쿨폴리스제도
4) 지역사회에서의 새로운 학생문화 창출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교육은 어느 지역사회에서나 이루어지고 있다. 즉 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수준에서 그 지역사회발전을 위하여 학교의 정규과정 이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하는데 그 대상은 취학 전 아동, 청소년, 성인 및 노인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보면 지역사회교육은 사회교육의 영역을 지역사회수준으로 한정시킨 지리적 영역의 하위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라는 공간적 단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체계적인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
참고문헌
김종서 외(1990). 지역사회학교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기환(1996). 학생복지를 위한 학생의 필요성. 한국아동복지학.
배석영 외(2008). 미래사회를 위한 평생교육개론. 양서원.
김신일 외(2003). 평생학습지원체제 구축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요약
  • 교육사회학 요약교육사회학의 기능이론Durkheim, Parsons 등의 이론에서부터 시작하여 Walker, Maclelland, Smith 등이 1950년대까지 주류를 이루었다.사회에 관한 견해 :안정성 통합성 기능적 조정 합의교육에 관한 관점 :기존문화의 전승 사회적 선발기능 사회화 불평등을 인정사회이동에 대한 관점(브라우와 던컨) : 가정배경은 어느 정도 학교교육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성취에 가정배경이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따라서 학교교육이 사회적

  • 쉽게 알아보는 교육사회학
  • 쉽게 알아보는 교육사회학목차I. 교육사회학의 기초1. 교육 사회학의 성격2. 교육사회학의 중요성3. 교육 사회학의 연구 방법II.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1. 거시적 접근 가. 기능주의 나. 갈등주의다. 두 관점 (기능주의+갈등주의)의 공통점2. 미시적 접근가. 해석학적 관점나. 신교육학적 관점III. 사회화1. 사회화의 의미2. 사회화의 기관가. 또래집단나. 가족집단IV. 문화와 교육1. 문화의 정의2. 문화의 교육적 기능3.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I

  • 보건교육 D형 고등학생의 흡연예방 교육
  • 보건교육 D형 청소년(고등학생)의 흡연예방 교육목차서론본론1, 청소년 흡연 문제의 사회적 의의2, 청소년 흡연과 사회화 학습이론 3, 청소년 흡연 관련 연구 내용4, 흡연 예방 교육 및 프로그램 5, 인구사회학적 특성6,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00시 00구 00동 16세~19세 청소년 대상으로 한 흡연 예방 보건교육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2단계 : 역학적 사정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집단으로 참여하려고 함. 생업 학업 등으로 억압을 받을 때 가족관계가 위기에 있을 때(가족해체, 이혼등)유혹 - 환락, 자유분방, 친구의 꾐 등으로, 호기심. *가출의 특징- 무계획적이고, 약물에 접근이 용이하며, 비행가능성이 높아진다. *가출 예방으로 - 과잉기대를 억제 할 것. 주제적인 인간으로 인정. 전인적인 인간관계를 맺도록 함. 청소년 개인적 사생활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4. 청소년 교육의 필요성 1) 청소년 교육에 대한 지역사회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부모의 강력한 영향을 다소 벗어나 친구들과의 접촉이나 또래의 인정에 더 민감해진다.이 시기의 아동은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기 자신에 대하여 새롭게 지각하고 타인과 상호 교류하는 방식을 획득하게 되며, 집단에 대한 소속감이나 또는 반대로 소외감을 발달시키게 된다. 아동기의 자아개념 발달과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들이 있는데 Freud에 의하면 생후 1-2세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