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일진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개념·특징
1) 개념
2) 특징
(1) 일진회 가입과정
(2) 일진회 교육과정
(3) 일진회의 순환
3. 현황


Ⅱ. 본론
1. 이론적용 : 구조기능주의 이론
2. 원인 및 배경
1) 자발적 원인
2) 강제적 원인
3) 일진회 문제가 사라지지 않는 이유
3. 사례
1) 일진회의 늪에서 건진 내 딸
2) “일진회 수렁서 구해낸 내 딸” 그 악몽과 희망
3) 어느 ‘일찐 짱’의 후회
4) 왕따에서 일진까지
5) 일진회 문화? 여중생한테 물어봐!
6) 일진들의 일그러진 성/성병 감염·임신도 적지 않아
4. 현재 시행중인 프로그램
1) 희망 샘 학교
(1) 비행청소년 보호치료시설 - 프로그램
(2) 위탁교육 프로그램
(3) 생활지도 프로그램
2) 두드림존
(1) 프로그램 소개


Ⅲ. 결론
1. 문제점
1) 청소년 폭력의 현실적인 문제점
2) 개인적 문제점
2. 해결방안
1) 교사
2) 학교
3) 정부(경찰)
4) 부모
5) 언론
6) 개인
7) 그 외의 활동
* 스쿨폴리스제도
* 소년범 다이버전 제도
* 경찰의 소년범 다이버전 도입 추진
8) 관련기사
3. 일진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1) 가해학생 지원 프로그램 사례
4. 참고자료 및 출처
1) 참고자료
2) 출처


본문내용

(3) 일진회의 순환
일진회는 중학교에서 가장 극성을 부린다. 중학생들이 주를 이루고 중학생들이 구성원을 모집하며 이끌어 간다. 그 이유는 대학입시에 대한 중압감이 없는 것을 가장 큰 이유로 보고 있다. 드물게 고등학교에 들어가서도 일진회 활동을 하는 학생도 있지만 소수이며 이들은 친구들 사이에서 한심한 아이로 취급받아 오히려 왕따를 당하는 경우가 보통이다.


3. 현황

현재 일진회는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400여개, 일진회를 포함한 전국 조직이 1000여개가 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일진회는 지역별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서울시 교육청이 서울권 중고등학교 655곳의 교내 일진회관련 서클을 조사한 결과만 보더라도 중학교가 26개, 고등학교 550로 모두 31개교로 집계되었다. 이는 지난해인 2004년 16개보다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이다. 일진회는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회원에 가입할 수 있는데 회원 수가 무려 40만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 된다. 이는 800만 명의 초중고생 가운데 5분의 1이나 가담하고 있는 셈이다.


Ⅱ. 본론

1. 이론적용 : 구조기능주의 이론

사회문제의 원인을 설명 하는 이론에는 크게 거시 이론인 구조기능주의 이론과 갈등 이론이 있고, 미시 이론인 상호작용 이론이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일진회’라는 사회문제를 ‘구조기능주의 이론’을 통해 보려고 한다.
먼저, 구조기능주의 이론에서 구조란 상호작용이 일정한 틀을 갖추고 있음을 의미하며 기능이란 상호작용이 결과적으로 그 행위자들로 이루어진 사회를 위해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조기능주의 자들은 사회를 상호 연관된 하위 요소들로 구성된 하나의 통일된 체계로 본다. 쉽게 말해서 사회를 하나의 인간과 같은 유기체로 본다는 것이다. 사람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머리와 심장, 기타 장기들은 물론 손과 발까지 모두 제대로 움직여야 한다. 이 중에서 한 가지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다른 기관 또한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되고 전체의 생존 역시 위협받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사회문제를 일단 사회의 유지 존속에 위협을 가하는 상황으로 이해했다. 이 상황에는 네 가지가 있다. 첫째, 어떤 사회체계가 상위 체계에 대하여 기능적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태. 둘째, 사회체계에서 일하게 되는 사람들에 대한 사회화 과정과 결과에서 실패한 상태. 셋째, 사회의 규범체계가 무너진 상태. 넷째, 사회통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일진회’를 살펴보면, 일진회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하위체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바라는 기능적인 요건을 일진회는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 사회에서는 학생들이 사회 규칙에 어긋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기를 원한다. 이것이 기능적 요건이라면 일진회라는 하위체계에서는 이와는 반대로 사회 규범을 어기고 윗사람들에게 반항을 하는 등의 일을 규칙으로 정해놓는다. 이처럼 일진회는 상위체계에 대하여 기능적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점에서 사회 문제로 보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일진회에 가입한 구성원들 개개인들을 볼 때, 이들은 사회화 과정에서 실패해 잘못된 길로 들어선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이미 이들에 대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이다.
이렇게 일진회가 사회문제라는 것은 구조기능주의 이론을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참고자료
일진회 사건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 범죄심리에 관한 연구 / 박성용 (2005)
김용운, “소년법상 조사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동국대 행정대학원, 2006. 08
임계령, “청소년비행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제주, 제주대 행정대학원, 2006. 08
비행청소년 역량개발을 위한 협력체제 | 작성자 너나드리
학교폭력의 현황 및 실태(실태자료와 사례 토대),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예방교육센터 소장 정규원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자료실, 문서 (2005년 12월 4일 인용)

2) 출처
정혜영(14,가명)양 일진회 가입에서 탈퇴까지, 서울신문
일진회 폭력 문화? 여중생한테 물어봐! |작성자 홍주
“일진회 수렁서 구해낸 내 딸” 그 악몽과 희망 | 작성자 ptosandes
두산백과사전
희망샘학교 : http://www.heemangseam.or.kr
두드림존 : http://www.dodream.or.kr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460672
http://blog.daum.net/1919jik/15645338
http://www.ttastop.org/
http://www.1318love.net
http://blog.naver.com/levata/120007261553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4616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1&aid=0000099965
http://www.naeil.com/News/politics/ViewNews.asp?nnum=312435&tid=0&sid=E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OD&office_id=052&article_id=0000047150
http://breaknews.com/new/sub_read.html?uid=76925§ion=section3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OD&office_id=055&article_id=000004064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8&aid=00001168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I. 서론II. 본론1. 학교폭력에 대한 일반론1) 학교폭력의 정의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검토(1) 사회 문화적 접근(2) 정신 심리적 접근(3) 철학적 접근(4) 다인적 접근2. 이론적 배경3.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

  • [방송대]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하시오yu
  •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책임을 국가, 또는 책임자에게 떠넘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전 국민 모두가 함께 노력할 때야만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정치경제학적 사회문제론. - 김영화. - 대학출판사.교육, 문제는 많지만 대안도 있다. - 김진성. - 말과창조사.현대교육의 주제와 쟁점 - 편역유현옥. - 내일을 여는 책.http://edumaster.org/html7.htm(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한국 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 [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청소년 비행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4. 박준희(1984), 『학교폭력』,정민사. 5. 이종복(1997), 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9집. 6. 정하성(199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7. 최윤진(1994), 소년교정기관에서의 상과 벌, 한국청소년 개발원. 8. 최 현(1991), 청소년상담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9. 사회문제와 심리학 - 이훈구 저, 법문사10. 사회문제론 - 강영실 공저, 대왕사

  •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일진회 학생들이 후배에게 전단지 아르바이트를 강요한 뒤 금품 갈취 ▲급우에게 3년간 300만원 금품 갈취 등 심각한 사안에 학교는 여지없이 뒷짐을 졌다.학교 측은 또한 사회문제로 부각되는 집단따돌림에 유독 인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돌림 20건 가운데 학교가 자치위를 개최한 것은 단 2건(10%)에 불과했다. 즉, 따돌림 사례는 대부분 학교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재발 위험에 노출되는 셈이다. 실제로 따돌림 30건 가운데 85%(17건)은 다시 발생한 것으로

  • 학교문제 사례(집단괴롭힘,폭력), 학교문제 사례(흡연,가출), 학교문제 사례(성매매), 학교문제 사례(폭행,공갈협박), 학교문제 사례(자살)
  • 이를 비관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김도식 외, 청소년 문제론, 한국 청소년 연구원, 1992김종휘, 2001 청소년 성매매의 실태와 분석 한국형사정책학회고정자, 청소년의 흡연과 비행과의 관계분석, 가정학회지, 1992청소년 폭력예방재단, 고통 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학교폭력, 서울 : 한울림, 1996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집단 따돌림 어떻게 할 것인가, 1999한국 카운셀링 연구소, 비행 청소년의 이해와 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