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미술] 르네상스와 비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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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비너스, 그녀는 누구인가?


본론>>
르네상스 이전의 비너스 (14세기 이전)
르네상스의 비너스 (15~16세기)
르네상스 이후의 비너스 (17세기 이후)


결론>>

왜 비너스인가?
본문내용
서론>>


비너스, 그녀는 누구인가?




비너스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사랑과 미와 풍요의 여신이다. 그 어원은 성병(venereal disease)이라는 말로부터 나왔다. 그녀는 원래 로마신화에 나오는 채소밭의 여신이었으나, 그 특성이 그리스신화의 아프로디테와 일치하여 그녀와 동일시되었다.


아프로디테는 바다에서 태어났다. 하늘의 신 우라노스가 아들 크로노스에게 권좌에서 축출당할 때 잔인한 아들은 아버지의 성기를 잘랐다. 이것을 바다에 던지자 여기서 거품이 일며 아프로디테가 태어났다. 아프로디테란 이름은 그리스어로 ‘거품’을 뜻하는 ‘아프로스’에서 나왔다. 아프로디테는 철저히 육체적인 욕망을 대표하는 신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자연보다 인간을 우선시한 서양의 판타지는 비너스와 같은 미인을 가장 그리워했다. 이는 세속적 색채를 짙게 드러내 서양의 화가들은 굳이 신화그림 속의 아프로디테만 비너스라 부르지 않고. 아름다운 여인, 특히 누드로 그려진 미녀 대부분을 기꺼이 비너스라 불렀다. 비너스의 판타지는 이처럼 늘 현실로 쉽게 치환되는 성질을 띠고 있었다.


특히 신성 중심의 사회에서 인성중심으로 넘어온 르네상스의 세계에서 비너스는 여성미의 상징으로 광범위하게 그려지고 사랑받았다. 그러나 그녀는 르네상스라는 서양사의 한 토막에서 조차 결코 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 않다. 오랜 시간동안 비너스는 거대 화가들의 모델이 되어 왔지만, 시간의 흐름과 함께 사람들의 의식과 관념이 변화하듯 그녀의 모습 또한 변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 이명옥 저 [팜므 파탈]
◆ 진중권 저 [성의 미학]
◇ 케네스 클라크 저 [누드의 미술사]
◆ 움베르트 에코 [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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