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교과서분석]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입니다~
내용 분석과 수정 및 보완까지...
참고하세요^^
목차
1. 분석 교과 범위 및 단원설정 이유

2. 교과분석
Ⅰ.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
1. 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2. 세계로 뻗어 가는 우리 경제

Ⅱ.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1. 정보화 시대의 생활

3. 마무리


본문내용
1. 분석 교과 범위 및 단원설정 이유
5학년 2학기 1단원(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2단원(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은 분석범위로 설정하였다. ‘경제’와 ‘정보화 시대’는 현대사회의 Key word라 할 만큼 가장 대표적인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동시에 반성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부분이다. 이에 학습자가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정보화 시대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합리적인 판단능력을 함양하기위해 교과가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구성되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2. 교과분석
Ⅰ.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
1. 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단원
page
분석
수정 및 보안
ꊱ 자유와 경쟁
p4~11
‘경제’에 대한 개념이 명확한 제시 없이 바로 자유와 경쟁의 예시들만 제시되어 있다. 이는 경제를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행위로 인식하거나 자유와 경쟁이라는 대립적 개념만을 경제의 특성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경제의 용어(재화와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 및 그와 직접 관련되는 질서와 행위)를 보다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생산․분배․소비 활동을 설명하기 위해 체계적인 내용제시도 추가되어야 한다.
p10~11
기업간의 경쟁에 따라 우리가 얻는 장점에 대해 탐구하는 부분의 학습문제로 ‘국가는 개인과 기업의 경제생활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자.’를 제시하는 것은 교과내용과 부합하지 않는다.
학습자 주위에서 기업간의 경쟁을 통해 어떠한 도움을 받았는지 직접적인 사례(할인마트가 늘어나자 상품의 가격이 떨어져 저렴하게 구입한 경험 등)를 조사하거나 자료를 스크랩하도록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과의 정체성
  • 초등사회과의 정체성이라는 주제를 받고 나서 과연 정체성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를 생각해보았다. 이론중심의 발표내용보다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사회과에 대한 내용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비교분석하는 것을 통해서 초등학교 사회과의 정체성을 연구해보는 것이 비교적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다는 것으로 우리 모둠의 의견이 모아졌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사회교과서를 비교해본다거나, 그에 따

  • 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
  • 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현대 사회과교육에서의 ‘인권교육’의 의미2. 인권교육의 내용구성 원리 Ⅲ. 초등학교 제6․7차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Ⅳ. 결론 및 제언Ⅰ. 서 론20세기는 정보통신 및 과학의 발달로 물질적인 면에서는 많은 성공을 이루었다. 하지만 인간을 최고의 가치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기대했던 과학은 오히려 인간의 몰 가치화, 소외

  •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도덕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초등학교 도덕교과서 분석Ⅰ. 초등학교 영어교과서Ⅱ. 초등학교 수학교과서Ⅲ. 초등학교 과학교과서1. 과학 교과서 개발 방향2. 과학 교과서 구성 체재1) 편찬 체제2) 단원 구성3) 사진, 삽화Ⅳ. 초등학교 사회교과서1. 사회과 교과서의 주제선택 학습과 단원정리 학습 지도2. 사회과 교과서의 활동중심 과제 지

  • [사회과교육교과서 분석]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의 `세계 이해 교육`의 적절성 분석
  •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의 ‘세계 이해 교육’의 적절성 분석- 6학년 2학기 대단원 「2. 함께 살아가는 세계」중「❶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를 중심으로 -Ⅰ 서론 우리는 정치․경제․사회적으로 국가간 상호 의존도가 높은 ‘지구촌,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다. 점차 지구촌화, 세계화의 강도가 강해지고 있는 현실 속에서 학생들을 바람직한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런 교육의 시대적 필요

  • [교육사회학]교과서에 나타난 문화재생산
  • 교과서에 나타난 문화재생산목차Ⅰ. 서론 1. 교과서의 위상Ⅱ. 본론 :1. P. Bouridieu의 문화적 재생산 이론2. 현행 교과서 분석① 초등학교 사회교과서② 고등학교 사회교과서③ 고등학교 국사교과서Ⅲ. 결론서론 : 교과서가 갖는 위상교육과정을 구체화시킨 산물‘공식적인 지위’를 갖는 배움책학습할 가치를 갖는 지식이라고 여겨짐문화적 재생산 이론교육제도의 역할문화 자본의 불평등한 분배계급에 따른 문화적 자본의 분배구조 재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