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입문] 문학과 ‘나’ 그리고 ‘나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교수님께 칭찬 많이 들었습니다.
학생들에게 본보기로
돌려지기도 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읽기로써의 문학
(2) 문학의 거울
(3) 나됨
(4) 현실과 감상
3. 결론
- 본문내용
- 문학이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은 ‘쉬우면서도 어려운’질문이다. 왜 사는가? 라는 질문에 쉽게 답할 수 있을 것 같으면서도 명확하게 그 답을 내리지 못하는 것처럼 말이다. ‘문학’을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이나 그런 작품.’이라고 사전에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쉽게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생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일.’이라고 쉽게 사전이 말해주는 데로 말함이 인생에 대한 무책임과 말할 수 없는 무언의 수치라고 느끼는 것처럼 문학을 정의함에 있어서도 쉽게 사전적 의미로 말할 수는 없는 것이다. 문학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를 가져야 한다. 그 이유는 문학에 담긴, 그리고 문학작품에 담긴 수 없이 많은 작가들의 피와 땀을 존경하는 마음도 마음이거니와 그 속에 담긴 우주와도 같은 거대한 공간과 시작도 끝도 알 수 없는 시간의 아득함에 절로 고개가 숙여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욱이 그 속에는 살아 숨쉬는 ‘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쉽게 사전에서 따와 문학을 기계적으로 정의할 수가 없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정현기 지음. 『한국 현대문학의 제도적 권력과 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