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아 박용철의 시세계 - 생애, 시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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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용아 박용철의 시세계
생애
전라남도 광산군(현 광주광역시)에서 출생했다. 배재고등보통학교를 거쳐 일본 도쿄 아오야마 학원과 연희 전문에서 수학하였다.
일본 유학중 시인 김영란과 교류하며 1930년‘시문학’을 함께 창간해 문학에 입문하였다.1931년‘월간문학’,1934년‘문학’을 창간하여 순수문학 계열에서 활동했다.“나 두 야 간다/나의 이 젊은 나이를/눈물로야 보낼 거냐/나 두 야 간다/나의 이젊은 나이를/눈물로야 보낼 거냐/나 두 야 가련다”로 시작되는 대표작 ‘떠나가는 배’등 시작품은 초기에 많이 발표했고, 이후로는 주로 극예술연구회의 회원으로 활동 하면서 해외 시와 희곡들을 번역하고 평론을 발표하는 방향으로 관심을 돌렸다.
1938년 결핵으로 요절하여 자신의 작품집은 생전에 내보지 못했다. 박용철이 사망하고 1년뒤에 ‘박용철 전집’이 시문학사에서 간행되었다. 전집의 전체 내용 중 번역이 차지하는 부분이 절반이 넘어, 박용철의 번역 문학에 대한 관심을 알수 있다. 괴테,하이네,릴케 등 독일 시인의 시를 많이 번역했다. 번역 희곡으로는 세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입센의‘인형의집’등이 있다. 극예술연구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번역한 작품들이다.
박용철은 1930년대 문단에서 임화와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으로 대표되는 경향파 리얼리즘문학,김기림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문학과 대립하여 순수문학이라는 하나의 흐름을 이끌었다.
김영랑,정지용,신석정,이하윤 등이 박용철과 함께 순수시를 옹호하는 시문학파 시인들이다. 박용철의 시는 대체로 김영랑이나 정지용의 시에 비하면 시어가 맑지도 밝지도 못한 결함이 있지만,그의 서정시의 밑바닥에는 사상성이나 민족의식 같은 것이 깔려 있어, 그점이 김영랑,정지용의 시에서 좀처럼 찾아볼수 없는 특색이라는 평가가 있다.그의 시는 릴케와 키에르고르의 영향을 받아 회의,모색,상징 등이 그 주조를 이루었다.
광주에 생가가 보존되어 있고 광주 공원에는 ‘떠나가는 배’가 새겨진 시비도 건립되어있다.
시의특징
용아의 시에는 젊은날의 고뇌와 비애, 그리고 향수감이 주조를 이루고 있다. 서정적 가락 속에서 잔잔한 우수와 고독감이 있다.
나 두 야 간다.
나의 이 젊은 나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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