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이데올로기 속에서의 전복 - 『본드걸 미미양의 모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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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이데올로기 속에서의 전복
- 『본드걸 미미양의 모험』-
목 차
1. 작품 선정 이유 - <새로운 모험으로 가는 길>
2. 작품 줄거리
3. 전복에 관하여 - <전복은 이것이다.>
4. 작품 분석 - <우리는 사회에 순응하는가.>
1. 전복을 하지 않는 주체
1.1. 깨고 싶지 않은 남성우월 주의 속 - 007
2. 전복을 하는 주체
2.1 나는 반문한다. - 미미
2.2 나는 또 반문한다. - 미미
5. 작품 토론
6. 작가 인터뷰 - <『본드걸 미미양의 모험』, 작가 오현종의 모험>
[작품 선정 이유]
새로운 모험으로 가는 길
『본드걸 미미양의 모험』은 영화 007의 후일담을 이야기하고 있다. 물론 이것은 오현종 작가의 세계 안에서 이루어 진다. 그렇기 때문에 ‘본드걸 미미양’을 금발 머리의 쭉쭉빵빵인 글래머 미녀로 상상 했다면 낚였구나, 라는 생각을 할지도 모른다. 『본드걸 미미양의 모험』 안에서 007의 배경은 바로 한국이다. 오현종 작가는 그녀만의 새로운 시선으로 007, 그리고 본드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본드걸 미미양의 모험』은 유교적 사고 방식 아래서 당연하게 여겼던 모든 것들을 파괴하고 전복한다.
우리가 고등학교에서 배웠던 문학을 떠올려보자.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들 위에는 빨간 볼펜으로 ‘정답’이라고 여겨지던 것들이 줄긋고 별표 쳐진 채로 남아 있다. 그것들은 상상력과 감성을 극대화 시키는 예술이라기 보다는 ‘새로운 사회’에 입학 하기 위한 시험 문제들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대학교라는 새로운 사회 속에 편입된 우리들은 지금 만나고 있는 모든 것들이 매우 낯설다. 세상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주관적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세상으로 들어가기 위한 첫 번째 입문 과제는 문학 작품 다시 읽기라고 생각한다. 교과서적 감상은 충분하기 때문에 더 이상은 불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가지고 있던 딱딱한 해설 위에 새롭게 덧칠할 자율적 감상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런 면에서 기존 체제에 대항하고 전복을 거듭하는 『본드걸 미미양의 모험』이야말로 지금의 우리에게 시기적절한 작품이다.
[작품 줄거리]
임무를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온 미미양과 007은 지극히 평범한 생활을 하며 지낸다. 그러던 어느 날 007은 새로운 임무를 받고 출장을 떠나게 된다. 미미양은 본드걸이기에 007을 따라가려 하지만 거절당한다. 2달 후 돌아온 007 옆에는 새로운 본드걸이 자리하고 있다. 그제서야 미미양은 자신이 새로운 해커 본드걸에게 밀려 버림받게 되었음을 알게된다.
일회용 본드걸로 전락해버린 미미양은 자신을 가다듬고 007처럼 스파이가 되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마침내 살인 번호 013을 취득하게 된다. 미미는 첫 임무에서 스파이를 제대로 알아보지 못하고 임무를 실패한다. 그 뒤 007과 같이 임무를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 그들은 미스플라워라는 미녀를 만나게 된다. 007이 미스플라워의 미모에 정신을 못 차릴 때 미미양은 그녀를 향한 의심의 눈초리를 보낸다. 결국 미미양은 자신들의 은신처에 있는 적국 스파이가 미스플라워라는 것을 밝혀낸다. 미스플라워를 취조하는 과정에서 미미는 자신만의 방식을 통해서 그녀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전복에 관하여]
전복은 이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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