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교안] 이야기 구조 파악하기(동백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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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관
Ⅱ. 교육과정 항목 선정 및 상세화
1. 교육과정 항목 선정 이유
2. 교육과정 상세화
Ⅲ. 수업의 실제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목표
4. 차시별 학습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Ⅰ. 교육관

우리조가 생각하는 교육관은 주입식 교육에 의한 편중된 교육에 반대하고, 학습자 안에 있는 인지능력을 꺼내주는 것이다. 즉, 지식이라는 것은 학습자 외부에서 내부로 전이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 있는 지식을 외부로 끌어들이는 과정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단순 교과서 텍스트 위주의 학습이 아닌 학습이란 학습자 전체 삶을 통해 이해하고 재구성하며 다시 내면화 하는 것이다. 또한 내면화한 지식으로 다른 상황 및 텍스트에 전이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교육의 내용의 목표이자 또 다른 교육에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가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여기에 교사의 역할과 동료 학습자의 역할이 중요하게 부각된다. 전통식 수업에서의 교사는 교사가 중심, 교과서 중심의 수업이 되어 각 학습자의 의견이나 개성을 무시한 획일주의로 흐르기 쉬웠다. 이것은 학생들의 인식과정을 살필 수 없으며, 한정된 학습결과를 낳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주체적 능동활동을 억압하기 쉽다. 그러나 교사는 이러한 전통식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뛰어넘어 수업에서의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또한 수업을 함께 이끌어 나가도록 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인지결과를 표출함으로써 스스로 깨닫게 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인지과정에 안내자역할을 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인지활동을 넓히기 위해서 사전지식을 활발히 구성해야 하며, 학습자의 지식을 다듬어주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또한 교사중심, 그리고 학습자 개인중심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인식을 일깨워주기 위해서는 학습자 각 개인이 생각한 지식들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성인의 안내 또는 더 능력 있는 동료와의 협력적인 문제 해결에 의해서 잠재능력이 발달된다는 Vygotsky의 의견을 같이 한다. 다시 말하면 동료와 지식을 함께 함으로써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견해와 비교하고 또한 확장해나감으로써 그 학습 효과는 증대된다고 본다. 이러한 방법으로 교사와 학생들은 수업에 있어서 함께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즉, 앞서 언급되었던 것처럼 우리조가 생각하는 참된 교육관은 학생이 자기 스스로 자신을 발견하도록 여러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그 학생의 능력을 자극할 때 비로소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내면화된 지식이 실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되거나 다른 지식에 수단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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