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교육 - 조선의 대학 성균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성균관의 역사
Ⅱ. 성균관의 기능
Ⅲ. 성균관의 교육제도
1. 교육목표
2. 학사행정
3. 교육내용 및 교육과정
4. 성적고사
5. 성적평가, 등급 - 각종 시험성적 결과는 식년시(式年試)에 반영
6. 의무규정
7. 문묘종사 - 성현을 모범으로 하여 스스로 유학의 이념 체득, 성리학으로 일관된 학통 설립
Ⅳ. (국왕의) 성균관 교육 진흥책
Ⅴ. 성균관 유생들의 생활
1. 출석관리
2. 자치활동
Ⅵ. 성균관의 경제적 기반
Ⅶ. 이항복(1556~1618)을 통해 본 성균관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성균관의 역사
1. 명칭과 그 의미
① ‘성균관’의 기원은 명칭 상 고려의 국자감, 신라의 국학, 고구려의 태학 등에서 유래
② 1298년(고려 충렬왕 24년)에 성균감 → 충선왕이 즉위하면서 성균관 → 공민왕 때 잠시 국자감
③ 공민왕 즉위 초, 종래까지 성균관 교육에서 기술학부를 완전히 분리시켜 따로 교육함
→ 성균관은 유학 교육만을 전담하는 최고학부로 됨
④ '성'은 '成人材之未'(인재를 이룬다)의 구절에서 '균'은 '勻風俗之不薺‘(풍속을 고르게 한다.)의 구절 에서 그리고 '관'은 흠재관(欽材館) 또는 접사관(接士館)등의 공관(公館)이 라는 뜻에서 취한 것
∴ 국가 최고 교육기관으로서 국가를 경영할 인재의 양성과 교화(敎化)의 중심지로서의 역할
⑤ 문헌上 간혹 국학(國學), 태학(太學), 국자감(國子監), 반궁(泮宮), 현관(賢關) , 수선지지 (首善之地)등으로 불림
2. 시설
* 고려시대에 숭문관(개경)에 위치 → 조선건국 후(1395 태조4년) 현재 성균관대학교 자리에 위치
* 3년 만에 문묘, 명륜당, 동․서재, 책을 발간하는 정록청, 성균관의 전곡출납을 담당하여 학생들의 생 필품을 공급하는 양현고, 식당 등 모두 96칸에 이르는 기본 건물이 갖추어짐. 이어서 문묘종사 의 일을 담당하는 전사청, 도서관인 존경각 등이 더 지어짐
* 연산군 때 성균관이 왕의 연회 장소로 사용되는 파행 → 중종 즉위 후 이전의 교육기능을 재회복
* 임진왜란 때 거의 불탔고 → 1601년(선조34)에 복구 시작 1606년(인조39)까지 문묘, 동․ 서재, 명륜 당, 비천당(제2강의실), 일량재․벽입재(제2기숙사), 계성사, 육일각 등의 건물이 설립됨
- 참고문헌
-
*단행본
성균관대학교사편찬위원회, 『성균관대학교사 1398~1978』
이만규, 1988,『조션교육사 1』, 거름
한국문화유산답사회, 2006,『서울』, 돌베개
한국역사연구회, 2005,『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2』, 청년사
*논문
김윤곤, 2001,「조선후기 성균관 유생들의 자치활동 상황」,『민족문화연구총서』
신천식, 1997,「조선전기 성균관의 시설과 교육직관에 대한 검토」,『명지사론』,명지사학회
정락찬, 1992,「조선전기 성균관의 유생선발」,『민족문화논총』,영남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정락찬, 1992,「조선전기 성균관의 출석관리」,『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회
장재천, 1999,「조선시대 국왕의 성균관 교육 진흥책 연구」,『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회
장재천, 2001,「조선시대 성균관 유생문화 일고」,『한국사상과 문화』,한국사상문화학회
피정란,1997,「조선중기성균관유생의언론활동을통한정치참여에대하여」,『성대사림』,성균관대사학회
*인터넷
http://webzine.skku.ac.kr (성균웹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